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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N
2018-02-13 09:03:23

ESC 소스코드의 문제점

※추가: 이 글을 쓰고난 후에 3개월여간 제가 해본 여러가지 작업에 대해 정리해서 https://www.ddengle.com/esn/7730055 글로 별도로 작성하였습니다.

--------

일단 훝어보면서 쓴 것이고, 좀 더 정리해서 따로 글을 쓸 예정입니다.

 

1) 이더리움 소스코드 히스토리를 싹 없애버리셨네요... 히스토리 모두 보존된 소스는 별도로 관리하시려는 듯?

2) Copyright은 변경하면 안됩니다. 추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아마도 일괄 수정하면서 실수하신 듯.

3) AUTHORS에는 모든 개발자를 넣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은 "ethersocialcoin@gmail.com" 뿐이 들어가있지 않네요.

 

 

일단, 이더제로 소스코드를 비교하면서 정리했던 것을 바탕으로 브랜치 포인트를 대충 찍어서 비교해보니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이더제로 브렌치 포인트와 동일하다는 가정하여 (이더제로 추정 브랜치 포인트 be12392f 커밋)

확인해보니 이더소셜은 이더리움 안정버전 1.7.3을 기반으로 수정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체 823개 파일을 수정했고, 10400 줄 추가, 8892줄 삭제

카피라이트 수정 부분 제외한 수정 부분은

615 files changed, 6000 insertions(+), 2910 deletions(-)

 

이중에서 리브렌딩 제외한 소스 수정 개수 (카피라이트 수정 부분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음에 유의)

112 files changed, 1359 insertions(+), 2107 deletions(-)

리브렌딩을 제외한 소스 수정 부분은

79 files changed, 740 insertions(+), 805 deletions(-)

 

=========

모든 소스코드 히스토리를 보존하는 소스를 공개하시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혹은 브렌치 포인트 커밋이라도 알려주시거나. 알려주시지 않아도 시간이 좀 들지만 추적 가능하지만)

히스토리를 모두 보존한 소스 공개 계획이 없으시다면

이미 공개한 소스를 바탕으로 이더리움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을 위해서 소스트리를 재구축해두겠습니다.

그밖에 카피라이트 모두 되돌리고 등등

 

문제 제기한 부분은 천천히 해결될 것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 글 혹은 이더소셜 사이트에서 진행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댓글들도 같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ethminer님의 서명

주업은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ESN 디스코드 - https://discord.gg/hqHm69E

ESN 텔레그램 - https://t.me/ethersocialofficial

 

ESN 주소: 0x0c74e46b115e19726997dd559d2b6ff1bfb79af6

ETH 주소: 0x89307cb2fa6b9c571ab0d7408ab191a2fbefae0a

댓글 55
  • 예. 조언 감사합니다. 조언 주시는데로 적용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 계속 보강하겠습니다.

    1. 포크를 해서 만든것이 아니라 다운로드해서 작업후 올렸더니 히스토리가 없습니다.

    2. 말씀하신 Copyright는 찾아서 원래대로 변경하겠습니다.

    3. 개발자 이메일 넣겠습니다.

    해외의 일반적인 시선으로 봤을때 스캠이라는 말이 안나오도록 냉정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쌍둥아빠

    그렇다면 히스토리 보존된 소스코드 재 구축은 제가 해놓겠습니다~ // Copyright도 원래대로 고치는 것 어렵지 않죠.

    다운로드해서 작업했다고 하시는 원래 소스는 tar로 압축된 소스인가요? 안정버전 1.7.3 버전은 아닌 것 같군요?
    브랜치 커밋 포인트도 제가 추적해야 할 듯?

     

    ※ 추가: 안정버전 1.7.3이 원본 소스가 맞는 것 같네요.

  • 지금 같은 시기에 굳이 이런 글을 올려야 되나 싶네요.
    차라리 이메일로 넌지시 알리시거나 제안을 하시지.
    감나라 배놔라 하는 식으로 보입니다 제눈에는.
  • @트라트
    개인 이메일을 왜 보내야 할까요?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존중해야 하는 것이 오픈소스의 기본 소양입니다.
    저는 ESC에 관심이 아주 많고, 좀 더 공개적으로 개발해야 된다고 예전에 의견을 피력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자체가 여러 사람들의 시각을 통한 검증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것을 확실하게 만들어 가는 과정이죠.
  • @ethminer

    그런 모습이 전혀 보이지가 않으니까 이런 늬앙스의 글을 받게 되는거죠.

    본인이 이더소셜의 문제점을 지적하는건 괜찮고

    님의 문제점을 지적하는건 기분이 나쁘신걸까요?

    저는 님의 써놓은 늬앙스나 글과 주장이 더 기분이 나쁘네요.

    지금 같이 뒤숭숭한 시기에 문제점으로 헐뜯는 글을 올리고

    감놔라 배놔라. 하는것 까지.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는 부분이네요.

    과연 누구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기전에, 본인이 받았던것만큼 과연 할수 있는 의무를 다 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게 좋겠네요. 그리고 이것도 하나의 검증과정으로 받아들이시면 좋겠네요.

    님이 그런 잣대를 여기에 들이 댄것과 마찬가지로요.

  • ?
    @ethminer
    맞는 말씀 입니다
  • ?
    @트라트
    저도 개발자의 한사람으로서 오픈소스라면 이런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다는것에 당연히 동조하는데요 글쎄요 감내라 배놔라 이런 느낌은 전혀 없어보이는데요? 오픈소스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 해보실 바랍니다
  • 사람들이 아주 웃기네요. 에어드롭은 공짜로 잘도 받아 챙기면서
    그렇다고 깃허브에 STAR 한번 눌러놓지도 않으면서 코드리뷰는 커녕
    피드백 한번없이 이런 게시판에 떡하니 별 시덥지 않은걸로 헐뜯는 글을 올려놨는데
    그걸 또 좋아요십개 이렇게 박아서는 사이트 메인에 올려버리네요.

    깃허브 가보면 풀타임으로 개발자들 몇명이서 개고생하고 있는게
    뻔히 보이는데. 받을줄만 알지 줄줄은 몰라요.
    헐뜯을줄만 알고 사건 생기면 팔짱끼고 구경만 하고 있네요.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 @트라트
    논란을 오히려 자꾸 만드시는 것 같은데, 깃허브에 각 항목을 이슈로 올릴 예정이고, 제가 지적한 부분에 대한 작업은 깃허브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ESC 개발에 관심 있으시면 깃허브 go-esc 소스에 가셔서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ethersocial/go-esc/issues/4
  • @ethminer

    운영자께서 보완하겠다는 부분을 방금 저 위에서 이미 피드백을 받았으면서
    제가 이댓글 적자말자 깃허브가서는 저기다가도 똑같은말을 방금 박아뒀네요? 가히 가관입니다.

    괜히 제가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게 아니네요. 

  • @트라트
    개발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모양인데,

    모든 수정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이슈가 올라가야 합니다.
    그 이슈가 수정되면 이슈가 닫힙니다.

    이게 개발에서 진행되는 정상적인 프로세스입니다.
  • @ethminer

    앞뒤가 바뀐 주장을 하시네요.
    차라리 그럴거면 본인이 고치고 브런치로 올려두시면 되지.
    티켓만 올리고 고치는건 남이 고쳐라?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그리고 정작 중요한 버그라도 하나 있으면 모르겠는데 다른 소스에서도
    빈번히 발생하는 부분을 가지고 문제점이라고 떡하니 올려놓으니 당연히 뭐하는건가 싶은겁니다.

    지금 뭐하는시는거에요?? 진짜?? 저게 무슨 의미가 있는거라고 올려둔건지..? 

  • ?
    @ethminer
    맞는 말씀이십니다.
  • ?
    이 글이 비판받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ESC발전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자기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고 계시고, 이 글도 그렇다고 봅니다. 땡글이 ESC의 공식 커뮤니티라고 보이고, 커뮤니티에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의견 개진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봅니다. 건강한 커뮤니티가 해당 블록체인이 건강하다는 증거가 되기도 하구요.
    ESC발전은 결국 커뮤니티 참여하는 분들의 이익으로 돌아오고, 개발사에서도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해외에 알려지기 전에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어야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구요...
    근거없는 지적은 문제가 되겠지만, 이렇게 근거를 갖고있는 개선에 대한 의견은 장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k2man

    이거 하나도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이더제로도 이미 저 상태로 깃허브 올라가있어요.
    그냥 소스 비교해서 너무나 원론적인걸 비교해놓고서는 제목도 문제점으로 해서 올라와있잖아요.
    의견 제시도 아니고선 그냥 딱 이거 문제야. 라고 해뒀는데 사실 정작 문제시 되는것도 아닙니다.
    그 어떤 버그를 하나 잡은것도 아니고요. 이미 게시판에 적어놓은 글도 하나 없는데

    저는 이렇게 적은 의도가 이상하다고 여겨지네요. 

  • ?
    @트라트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적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
  • @k2man
    제가 보기에 저분은 저게 끝일겁니다.
    앞으로 한번 지켜보시죠.
  • @트라트

    저거 올렸을 때에 저는 이미 모든 작업을 끝냈답니다 ^^;;

     

    커밋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추가적인 작업을 했고,

    커밋 분리 작업 완료된게 10시 20분정도입니다. 궁금하시면 확인시켜 드릴 수도 있습니다.

    고친 소스를 올리는 것도 순서가 있습니다. 지금 그 작업 진행중이죠.

  • @ethminer
    그 작업을 끝낸게 결국 카피라이트 수정 아닌가요?
    그건 다른 코인들에서도 흔한 문제라고 적었는데
    지금 그거 했다고 하시는건지.
  • @트라트

    https://steemit.com/kr/@hackyminer/difference-between-ethereum-and-etherzero-souce-code
    제가 위의 작업을 통해서 변경분 모두 읽은 작업 마친 것이 새벽 작업이었는데 3시간~4시간정도 걸린 것 같고요.

    이더제로 소스 다 읽은 후에, 이더소셜을 보면서 여기에 글을 올렸는데,
    30분 안으로 작업 마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그래서 글 올리고, @쌍둥아빠 님에게 의견 구한 것이고,
    그게 5시간 전이네요? 곧바로 작업 해서 거의 완료 상태이고요.
    밤 꼴딱 새서 잠깐 자고 밥 먹고 왔더니, 분노의 글을 올리셨더군요?
    그 마음 이해하기때문에 저는 별다른 답변 안드린 것이고요.
    저는 말을 하면 곧장 끝내는 성미라서, 작업은 완료된 상태입니다. 너무 이상한 쪽으로 받아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추가: Copyright 변경 복구 하고, 나머지 2만줄의 diff를 훝어보면서, 변경분을 최소화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피곤하기때문에 추적이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네요.

  • ?
    @ethminer
    고생 많으셨습니다.
  • 저도 이 글이 왜 비난 받아야 하는지 당췌 이해가 가지 않네요.
    이메일로 넌지시 보내라는것도 웃기는 이야기고 보완해야 하는 부분 알려주고, 운영자도 그에 맞게 대처 하였는데. 왜 갑자기 제3자가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시지?
  • @천재소년

    오히려 당사자분인 운영자는 네알겠습니다. 고치겠습니다 라고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죠.
    제 3자가 정확하게 볼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개발하는 입장에서 참 꼴불견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저게 무슨 문제점인지도 도저히 1도 모르겠고요. 무슨 버그를 하나 잡은것도 아니고요.
    운영자분은 젠틀하게 수정하겠다라고 하셨지만 지금 상황에 무슨 문제점이니 해놓고서는 다른 소스에서도
    빈번한 문제를 들고와서는 적어놓은게 참 꼴같잖게 여겨집니다. 저로서는 그래요. 감놔라 배놔라 하는걸로 보입니다.

  • @트라트
    버그를 잡는것만 건의할수 있는게 아니죠. 좀 더 큰 곳으로 오픈이 되었을때(해외) 지적될수 있는 부분들은 털고 가는게 당연한것 아닌가요?
    감놔라 배놔라 하는것 같지 않은데요. 그리고 개발자의 입장 이시라면 오히려 더욱더 ethminer님이 지적하신 부분에 민감해 해야 하는부분 아닐까요? 저는 오히려 트라트님이 왜 이리 광분하시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 @천재소년

    아 본문글 읽어 보시고도 그런 말씀이 나오시나요?
    아까도 적었지만, 뻔히 깃허브 가보면 풀타임으로 이더소셜 개발자들 몇명이서
    그야말로 개고생하는게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 본문에서는

    너네들 왜 이런식으로 작업했어. 이거 이거 없잖아. 무슨 마치 상하관계
    문제지적하듯이. 감사 나온 사람인양 적어놓은게 어이가 없네요.

    그리고 이걸로 무슨 엄청난 이득을 본 상황도 아니고 노력으로 쌓아올리는 과정인데
    그런 수고에 대한 배려는 하나도 없이. 난데없이 지적하는거라곤 카피라이트 빼먹은거.
    일괄 변환하면 어느 소스 어느 코인에나 항상 발생하는 흔하고 흔한 부분.
    중요하지도 않은거 지적하고.

    게다가 에어드롭으로 준다니까 좋다고 신청해놓고서는 또 이런글에는 하나 반박도 달지도 못하고
    뭔지도 모르고 냅다 좋아요십개 박아놔서는 대문에 떡하니 올라가있으니
    제 입장에서는 참 기가 막힐 노릇인데요? 이 정도로 설명을 해도 전혀 이해가 안되나요 혹시?

  • @트라트
    네 이해가 안됩니다. 개발자 분께서 이런 말씀 하시는게 더더욱 이해가 안가네요. 에어드롭 이야기가 여기서 왜 나오는지도 참 기가 막히네요.
  • ?
    현 땡글에서 많은 능력자 분들이 좋은 땡글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그 결실을 ESC 라는 코인으로 다른 커뮤니티 등에서 다재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땡글이 주도가된 코인이 개발되어 좋았습니다.

    저는 c언어 & 알고리즘도 채굴과 암호화폐를 알게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본직과 다른탓에 완벽히 공부하지는 못하지만 제선에서는 최선을 다해 알려고 노력중입니다.

    소스코드나 프로그램 풀 등에 대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전문가의 의견으로 잘못된 것이 고쳐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정보를 교환하고, 그 정보를 통해 타인이 또 다른 코인을 만들수 있도록 하는것도 ESC 개발 이념중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메일을 통해 조용히 처리할 수 있는 일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일이 지속되고, ESC 코인의 자잘한 실수가 해외에서는 스캠이라고 의심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고, 그에 맞춰 빠른 응답으로 오해를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남다른풀빵생각

    저도 말씀하신 부분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전에 충분히 ESC 관련한 활동이나

    의견개진이 있고 그런 와중에 이런글이 올라왔다면 이해가 되겠는데

    상식적으로 중요한 부분도 아니고 어느 코인에서나 발생하는 부분이고 크리티컬한 버그도 아닌데

    이렇게 지적하는 글부터 대뜸 올리면서 그걸또 문제점이라면서 헐뜯은게 이해가 안됬네요.

    운영자분께서 대처 빨리 해주신것과 별개로 이런 지적을 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할수 있는걸 하고서 요구할걸 해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아니잖아요 저 ESC 개발자분들이.

  • ?
    @트라트
    ESC 개발자분들이 말씀하신대로 자원봉사자가 아니기에 글쓴이 님은 직접 수정해주시기를 요청하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헐뜯는 것과 의견을 제시하는것은 지금 상황에서는 해석과 시선의 차이인것같습니다만 전 이렇게 글이 올라와 바로 확인하고, 추후 이런일이 생기지 않도록 Esc 개발자분들이 경각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코인에서나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코인에서도 문제를 내비둬도 된다는 생각은 엄청 위험한 생각입니다.
  • ?
    @남다른풀빵생각
    추가적으로 저희는 한국 땡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ESC 코인이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개발 되었고 어떠한 소스코드로 개발되었는지 공개 되어 땡글 유저 들이 관심을 가진다면 알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지만 글쓴이 님이 질문 하진 copyright 부분은 저작권 부분으로 알고잇습니다만, 이부분을 전부 지운상태로 소스코드를 유지했다면 그것이 더욱 ESC 코인의 모체 소스코드 개발자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남다른풀빵생각
    해외 개발자들이 유심히 ESC 코인을 분석하게 된다면 , copyright 부분이 없어 ESC 코인 의 모체가된 소스 개발자가 ESC 코인 개발자 가 되버린다는 말입니다.

    추후 그 모체와 유사점을 찾게 된다면 ESC 는 스캠으로 낙인찍히게 되는 것이구요
  • @남다른풀빵생각

    사실 우리나라는 암호화폐의 개발 경험이 지극히 짧습니다. 당연히 기술력도 인력도 자금도 딸립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우리나라 코인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제 자라나는 새싹인데 난데없이 공격을 받았었습니다. 난데 없이 포크를 한다느니. 좀더 공정하게 해쉬제한도 걸어두었는데 그것도 없애버리고.


    갓 태어나자 말자 짓밟는 공격이 취해지는데 저는 오히려 이런 반박 댓글이 안올라오는게 더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허위사실과 루머가 퍼지고. 여기에 제대로 팩트 반박을 하지도 못한채 소문은 커지고 이런것도 마찬가지 공격의 일부라고 저는 판단됩니다. 적당히 조절해야할 필요가 있고 진짜 중요한 문제부터 체크해서 가야될걸로 판단되고요.


    저로서는 의심이 많이 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지적을 한거고 사실 결과는 물론 좋길 바랍니다 저도. 하지만 무작정 가만히 내버려두면 알아서 잘될거다는건 요즘 시대에는 잘 통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투쟁해야될 필요도 있고, 내가 좀 욕먹고 나쁜놈 되더라도 대들고 싸울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 ?
    @트라트
    누구랑 싸워야하는지 피아식별도 못하시면서 참내, 가만히 계시는게 esc발전에 도움 될듯합니다.
  • @코코마인
    개발자 입장이 한번이라도 되어보면 자연스레 알게 될겁니다.
  • ?
    @트라트
    글쓴이 분은 코인 자체가 소스가 불량이니 하드포크하여 만들겠다는 의미로 쓰신것이 아니라, ESC 코인이 차후 문제나 의심살만한 소스코드적 오류가 있어 문제제기를 하신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개발자들의 노고와 헌신에는 언제나 감사하고 그 열정을 알기에 암호화폐와 그 소스코드 (알고리즘) 의 계발과 연구에 투자하고, 관심이 집중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땡글의 ESC코인의 개발기록을 보았을때
    1. ESC 코인을 개발하면서 기록을 상세히 하여 오해와 스캠이라는 오명을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고.
    2. ESC 코인을 소스를 기반으로 다른 개발자들이 쉽게 코인개발에 다가갈수 있도록 오픈하고, 설명하여 주며
    3. ESC 코인이 타 커뮤니티의 코인으로서 사용될수 있도록 미래지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아들과 같은 알고리즘이 틀렷고, 잘못되었다고 게시판에 올라와서 않좋게 생각하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ESC 코인은 개발의도에서부터 공개적인 개발과 공개적인 의견수렴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논란만 키울 수 있으므로 일일히 대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다음 이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ethersocial/go-esc/issues/4 (Copyright 되돌림)
    https://github.com/ethersocial/go-esc/issues/5 (히스토리 보존)

    이미 두 작업은 완료된 상태입니다만, 최대한 변경이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는 작업을 추가로 할 예정입니다.
  • @ethminer

    운영자께서 보완하겠다고 이미 응답하셨는데
    제가 문제제기 하니까 그제서야 티켓 등록하시고,

    직접 고치고 풀리퀘로 올리라고 하니까 그제서야 이렇게 행동하시네요.

    최대한 상식적으로 행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diff 찾는거 돌려놓고서는
    생색내지 마시고 버그 하나라도 찾아서 픽스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트라트
    운영자님이 포크풀에 대해서도 대응 안하겠다했으니 의견 존중해주시죠. 포크풀과 본문의 문제는 별개입니다. 그런데 님은 포크풀의 악감정을 eth님께 푸는꼴로 밖에 안보입니다. 이글을 추천해준 사람은 모두 본문의 문제제기가 esc의 발전을 위한것임을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포크풀의 불순한 의도와는 달리, 헐뜯고자 문제제기를 한것이 아니라는걸 잘 모르시는듯하네요. 좋아요과 글쎄요 한번보시고 어느 의견의 상식적인지 잘 생각해보시죠.
  • @코코마인

    침묵하는 다수가 나오는게 결국은 그 군중심리 때문이겠죠. 이런글이 좋아요가 수십개 찍힌걸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게 진정으로 문제점이라고 지적받을만한 상황인지는 해외 여러 소스를 봐도 전혀 모르겠고 공감이 저는 1도 안갑니다. 진짜 기여할 생각이었다면 애초에 여기에 문제점이라고 적고 대문에 떡하니 올려놓지 않았겠죠. 그저 깃허브에서 브런치 하나 올려두면 끝날 문제입니다. 이 게시판에서 이전 글도 하나 없이 딱 글 하나 그것도 다섯시간전에 문제점 운운하면서 적어둔거 보니 저는 만감이 교차하더군요. 도대체 깃허브에서 풀타임으로 고생하는 개발자들에게 이게 대체 뭐라는건지. 본문 글도 상하관계로 지적하는 뉘앙스였고요. 부디 고생하는 개발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글쓴이 말하는 늬앙스가 문제를 만들려고 쓴것 같네요..
  • 댓글쓴이 말하는 늬앙스가 문제를 만들려고 쓴것 같네요..
  • ?
    @천재소년
    무관심이 답일 것 같습니다. 이래선 개발에 기여하실 분이 있을지 걱정입니다.
  • @k2man
    이런걸 가만히 냅두면 감놔라 배놔라 하는 훈수꾼만 더 늘어날 뿐이죠.
  • @트라트
    본인이 들어야 할 말인것 같습니다.
  • ?
    @트라트
    저는 ethminer님처럼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개발자들을 지칭한 것인데, 트라트님은 다르게 읽으신 것 같아서 당황스럽습니다.
  • ?
    @트라트
    눈치 드럽게 없으시네요
  • @부자되곱다
    이래서 군중심리가 무서운거죠
  • ?
    @트라트
    진짜 드럽게 없으시네요

    주위에 아무도 없고 혼자시죠?
  • ?
    트라트님 심정은 이해가 가는데요..뭔가 곡해하시고 오해하신듯..
  • ?
    초기단계이고 완성도를 높일수있게 도와주는거면 고마운 일인데 무슨 감놔라 배놔라 타령인가요.
    트라트님이 ESC 소유주라도 되나요?
  • @duke

    초기단계니까 당연히 이런식의 지적질은 지양해야죠.
    남한테 감놔라 배놔라 하지말고 고칠게 있으면
    깃허브에 이슈 등록하고 브런치 올려서 풀리퀘 기다리면 됩니다.
    고치겠다는 응답까지 받아놓고서는 지적들어가니까 그제서야 티켓 등록하고
    꾸역꾸역 올리는 상황 이런건 좋은 과정이 아니죠.

     

    그리고 저는 집에 노는걸로 30개 캔게 다인 사람입니다.

    이해관계 단 1도 없을뿐더러 아닌건 아닌거죠. 

  • 2/14일 1시10분경 제가 이 글에서 언급했던 모든 내용을 수정한 것을 임시로 올려두었습니다.

    https://github.com/ethersocial/go-esc/issues/4

    - Copyright 등등을 포함한 ESC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변경을 줄여서 이더리움 원본소스 + 최소한 변경 반영한 소스

    리브랜딩을 비롯한 모든 부분을 포함한 최소한의 변경분은
    567 files changed, 2298 insertions(+), 2270 deletions(-) 였습니다.

    ESC 소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ethminer
    왠 프로 불편러 한분만 난리치시고 댓글들 보면 대부분 ethminer 님의 충고과 의견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아마도 쌍둥아빠님도 첨부터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고도 말했었고 ESC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주저마시고 의견 올려주시면 저같은 사람들은 오히려 마음이 놓이고 발전되는게 눈으로 확인이 되니 좋은것 같습니다.
  • @히도키
    여러 다양한 많은 분들이 계시고, 이런 분들에게 일일히 대응하면 피곤해져서 개발 못합니다.

    트라트님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기때문에 별다른 대응 취하지도, 딱히 해명하려 하지도 않았습니다.

    재밌는것은 트라트님이 약간 어그로성 글을 끌어주셔서 모 사이트 하드포크 이슈가 뭍혀버리고, 그쪽은 아직 망테크 타는 분이기이고,
    트라트님이 자꾸 쪼시는 바람에 저는 ESC소스코드 더 열심히 보게되어 이더리움 및 ESC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었네요.

    아무튼 말씀 감사합니다~~
  • ?
    Ethminer 님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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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4 ESN 만약 ESC 기반 게임 개발을 하려면 테스트 노드나 RPC 제공을 해주시나요?   제공이 되면 기존 이더기반 툴을 이용해서 함 만들어보고 싶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 1 0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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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3 ESN minexxx.com에 요딴소리가 있네요       No.1 ESC / ETSC 마이닝 풀 minexxx.com 방문을 환영합니다.   150,000 블록에서 하드포크를 진행합니다. 포크 후 약 500블록동안 5천만 ETSC를 선 채굴합니다.   선채굴 기간에 풀에서 채굴하시는 모든 분에게... 14 0 1621
곰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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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2 ESN us-east-node 복구했습니다. 잠깐 확인하고있었는데 east노드서버 gesc 노드데이터가 꼬였나보더라구요 재싱크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1 361
곰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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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1 ESN 하지만 이와중에 minexxx.com 풀은 해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 기존 풀에서 240Mh/s 제한으로 목말라 있던분들이 그곳에서 채굴하는듯하네요...   3 GH/s 인분도 방금 붙었네요...(계속 증가하네요)   클래식으로 하드포크가 될것인가..                     -----... 6 0 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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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13
570 ESN @쌍둥아빠님 minees씨 쪽에서 유빗관련 공격및 물어뜯기가 예상됩니다. 모토 자체가 유빗에서 자유롭다로 하고 관련정보를 수집하고계시네요 3 0 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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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N ESC 소스코드의 문제점 ※추가: 이 글을 쓰고난 후에 3개월여간 제가 해본 여러가지 작업에 대해 정리해서 https://www.ddengle.com/esn/7730055 글로 별도로 작성하였습니다. -------- 일단 훝어보면서 쓴 것이고, 좀 더 정리해서 따로 글을... 55 36 3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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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8 ESN @쌍둥아빠 님 ethash ASIC 나오면 ESC 는 어떤 계획이신가요? 오늘 게시판이 이더리움 아식 소식에 핫 한대요. 단순 찌라시지도 모르고 아직 나오지도 않았지만 혹시 나온다면 ESC는 아식에 어떻게 대응 하실 건가요? 이더리움 소스기반 코인이다 보니 비탈릭의 대응에 따라 달라... 6 0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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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8 ESN 곤스마인 풀 문의     안녕하세요^^ 며칠전부터 조용한 곤스마인 풀을 애용하는데요. 실제 해시는 180MH 정도인데 풀에서는 150 정도로 보여지네요. 물론 그전에는 거의 일치했고 말이죠. 마풀허는 그냥 그러려니 하는데 곤스마인 풀은... 11 0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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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7 ESN 채굴기 한대로 캐나 5대로 캐나 총 해쉬값이 비슷하네요??   어제 처음 esc 채굴을 시작했는데.. 한대로 시작해서 오늘 다섯대 더 셋팅했는데.. 해쉬값이 다섯대 합친값이나 한대값이나 똑같이 나오네요.. 원래 이게 정상인가요?? 그럼 한대로만 캐고 나머지는 채굴기는 다른... 4 0 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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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6 ESN 이소코인지갑 기능 추가 요청드립니다!! 지갑에 입금 내역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송금 내역은 아래 트랜젝션 뜨던대 풀에서 입금된 내역이 없어서 아쉽습니다ㅜㅜ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 3 0 515
yhn1475
2018.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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