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n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지난번에 ProgPoW에 관련된 개발 진행상황을 잠시 언급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https://www.ddengle.com/esn/10255612 참고

 

ProgPoW는 이더리움 2.0 Serenity를 가기 전의 과도기적인 개선이기때문에 약간 관심이 덜 갈 수 있는 부분일 수 있을 것인데,

이더리움 2.0의 종착역은 PoS이며 이는 채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땡글에서는 이더리움에 대한 불안하고 걱정스러운 부분이기도 하죠.

 

그리하여 이더리움 소스코드 기반의 일부 블록체인들은 이러한 틈새를 공략하고자 ProgPoW 지원을 선언하거나 지지한다고 밝히기도 했으며(Pirl, Expanse등등) 혹은 다른 해시 알고리즘을 적용하기도 하였습니다. (Ubiq는 Ubiqhash 알고리즘 새로 적용하여 포크)

 

이더리움 2.0의 중간 단계인 콘스탄티노플 포크는 내년 1월 연기된 가운데 이더리움 채굴 보상이 줄어들 것은 이미 예고되어 있는 상태이고,

이것이 이더리움의 가치를 올릴 것인지, 아니면 해시를 하락시키고 채굴자의 지지를 잃어 이더리움의 가치를 더 떨어뜨리게 될 것인지,

이더리움 2.0의 PoS로 최종 전환이 끝나게 될 시점에서 채굴자들의 GPU해시와 ASIC 해시는 어디로 몰릴 것인지,

ASIC저항성을 강화시킨 ProgPoW는 과연 이더리움에 도입이 되어 언제쯤 하드포크를 단행하게 될 것인지 등등 이 모든것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이더리움의 가치는 비트코인 하락세에 맞물려 하락을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이 와중에 이더리움 1.x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는데, 이 기사는 이더리움 1.x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작성된 것이 분명합니다.

이더리움 1.x에 관련된 내용이 바로 ProgPoW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https://github.com/ethereum/pm/issues/62 (이 글의 링크에서 이더리움 2.0과 이더리움 1.x에 대해 동시에 언급 됨)

 

이더리움은 현재 2.0으로 가기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 PoW 즉, ethash 알고리즘의 개선판 ProgPoW를 적용한 이더리움 1.x 개발도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것을 공식화 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1.x 개선에 ProgPoW가 포함이 된다면, 해당 기사에 언급된 내년 6월 정도의 시점에 ProgPoW와 새로운 EVM엔진 eWASM 등이 적용된 하드포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요.

 

각설하고,

저의 ProgPoW에 대한 개발은 이미 밝힌 것처럼 단순한 기술자적 호기심에서 출발합니다. ProgPoW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코인 프로젝트에서 조차도 ProgPoW 개선에 기여하는 부분이 없는 상태였고, 이미 공개된 ProgPoW 소스를 스터디 하는 과정에서 소스상의 사소한 버그를 발견하여 이를 보고하였다는 내용이 제가 썼던 이전 글의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최신 이더리움 소스코드에 반영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더 파고들어 보았으며, ProgPoW가 이더리움 소스코드 및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ESN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나름의 판단을 하여서 Ethersocial 바운티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습니다.

https://www.ddengle.com/esn/10255612

 

Ethersocial 바운티 제안 - ProgPoW 개발 - https://github.com/ethersocial/proposals/issues/10

 

다음은 최근 몇일동안 제가 작업한 내용입니다~ (ProgPoW 마이너 개발 상황? + ProgPoW를 지원하는 풀 소스 개발 상황?)

 

- ProgPoW v0.9.1 최신 스펙이 적용된 ethminer 마이너 포크는 ethminer 구버전 소스에 적용된 버전임.

- 이를 ethminer 최신 마스터 브랜치 소스에 적용 성공 (master branch에 rebase 노가다 11/22)

  (노가다(?)라고 썼지만 단순 노가다였다면 누구나 쉽게 rebase 작업을 했겠죠.

  CUDA 관련된 개선이 유독 많아서 소스가 많이 변경되는 바람에 상당히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행이 이틀정보 밤샘 작업으로 성공 및 소스 공개 - https://github.com/EthersocialNetwork/ethminer-ProgPOW/tree/progpow-master-rebase

 

- ethminer 최신 브랜치는 chfast/ethash 소스를 사용하며, ethminer 마이너 소스코드의 메인테이너 chfast씨가 별도로 관리하는 ethash 소스코드는 ProgPoW v0.9.1 최신 스펙을 지원 // 이를 이용한 CPU verifier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dirty quick hack 적용후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하는지 확인 완료 (11/22~23) - 이 과정에서 rebase한 브랜치의 실수 및 자잘한 버그 모두 잡음

https://github.com/ifdefelse/ProgPOW/issues/17 참고

- 최신 ethminer에 적용한 ProgPoW의 해시는 기존 구 코드보다 약간 높게 나옴 (P106-6G 삼성 램에서 기존 9.8MH/s 나오던 것이 10.4MH/s정도 나오게끔 개선됨)

 

- 실제로 이를 이더리움에 적용했을 경우에 풀 소스를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므로

open-ethereum-pool 적용을 위한 작업 진행중 (11/23~)

 - open-ethereum-pool 풀 소스코드는 ethereum/ethash 라는 약간 낡은 버전의 ethash 소스코드 사용중. (구 버전의 cpp-ethereum에서 사용하던 것이며, c 소스 + golang wrapper 버전임)

 -ethereum/ethash 소스코드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었으며, 이에 이미 알려져 있는 개선사항을 적용하여 PR로 제출 https://github.com/ethereum/ethash/pull/110 참고.

  - open-ethereum-pool 소스코드의 ethash + ProgPoW hash 동시 지원을 위한 작업 진행중. (11/23~)

 

이 작업 과정 중에서 ProgPoW 버그를 보고하였고 그 개선 사항 ProgPoW 소스코드에 또 다시 적용되었습니다~

(이로서 제가 제출했던 두개의 ProgPoW 버그 PR이 모두 받아들여졌습니다~)

https://github.com/ifdefelse/ProgPOW/commits/master (링크 및 아래 스크린샷 참조)

 

progpow-fix.png

 

덧: 참고로 위의 개선은 NVidia CUDA에서만 작동이 확인된 상태입니다. AMD에서 컴파일 및 작동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

 

 

 

3,441

ethminer님의 서명

주업은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ESN 디스코드 - https://discord.gg/hqHm69E

ESN 텔레그램 - https://t.me/ethersocialofficial

 

ESN 주소: 0x0c74e46b115e19726997dd559d2b6ff1bfb79af6

ETH 주소: 0x89307cb2fa6b9c571ab0d7408ab191a2fbefae0a

Attachment
첨부 '1'
댓글 29
  • 수고 많으싶니다 ^^
  • ?
    뭐가 엉망이네요. 1.x는 초기단계라고 했고 6월 말로 예상한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근데 2.0은 그보다 앞서 예정돼 있는거 아닙니까? 비탈릭이 주도하는 프로젝트가 어주 엉멍이고 주먹구구식이라고 판단합니다. 진짜 이런 넘이 이더를 이끌고 개발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있다는게 안타깝네요. 6월 말이면 지피유 채굴 죽이기와 뭐가 다른가
  • @내로남불

    1월 콘스탄티노플은 2.0으로 가는 단계입니다. 2.0이 아니죠. 채굴 보상 감소가 예정되어 있고 여전히 ethash PoW입니다.
    이더리움 2.0은 아직 한참 남았죠. (본문 내용이 약간 잘못되어 있어서 이를 수정했습니다)

    이미 ProgPoW 알고리즘 그 자체는 매우 균형있는 ethash 해시 알고리즘 개선판이라는 것이 이견이 없으며 거의 최종 버전 상태입니다.

    ProgPoW는 현재 최소 5~6가지 버전의 언어로 지원이 되고 있거나 개발중인 상태
    ProgPoW CUDA 및 OpenCL GPU 버전 (OhGodACompany 의 최초 제안. 현재 버전 0.9.1 스펙. 마이너에 적용될 코드)
    go-ethereum PR 거의 최종 (golang) / parity PR 진행 (rust) / ethash 완료 (cpp. ethash + progPoW 동시 지원) / ethash (c generic 및 golang wrapper. open-ethereum-pool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진행중 (본인)

    제가 ProgPoW개발을 관심있어하고 개발하는 이유는 다름이 아닙니다.
    실제로 채굴자가 많은 땡글에서 이에 관한 개발 및 테스트가 무리없이 진행된다면,
    ProgPoW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를 더 앞당길 수도 있고 땡글 및 ESN에서 이에 기여를 하게 되는 측면이 있는 것이죠.

  • ?
    @ethminer
    progPOW를 연구하고 주장하고 있는 사람은 이더재단의 핵심 개발자가 아니지 않나요? 이 안건은 비탈릭에 의해 묵살될 여지가 큽니다. 저는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비탈릭이 progPOW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라고요. 가보면 압니다.
  • @내로남불

    비탈릭이야 말로 이더리움의 핵심 블록체인 엔진 core개발에 현재 1도 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비탈릭은 이더리움 2.0에 관련된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죠. 비탈릭은 혼자 개발하는 스타일이고요.

     

    (카더라 통신은 곤란합니다. 말씀하실때 최소한의 근거를 대세요.)

    ProgPoW를 개발하고 기여하는 개발자는, OhGodACompany의 개발자와 이더리움의 핵심 개발자 holiman의 협업에 의해 개발중이라고 밝힌 바 있죠.

    현재 holiman씨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core go-ethereum 기여도 2위이나 실질적 기여도 1위이며,
    매우 열정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https://github.com/holiman 그의 깃허브 개발 내역 참조)
    정기적으로 있는 이더리움 dev 미팅 47회/48회의 ProgPoW관련 내용은 다음 비디오 참조 (47회에서 holiman씨와 ethminer 개발자 및 메인테이너 chfast 참여, 및 OhGodAGirl 토론 참여함)
    https://www.youtube.com/watch?v=z2mefVnZHpw&feature=youtu.be&t=48m45s
    https://youtu.be/lz5CcpnQ1_s?t=2000

    OhGodACompany의 OhGodAGirl씨는 이더리움 devcon4에서 이번에 발표를 하며 ethash 취약점문제와 progPoW에 대해 알렸습니다. 여성인데 아주 발표도 잘 하고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geek 스타일인데, 일반인과 소통도 잘 합니다. https://www.twitch.tv/videos/330573496 (내용이 깁니다. 개발자 위주의 발표내용인 것을 감안하시길)

    OhGodACompany는 디스코드도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의 ProgPoW에 대한 논쟁과 비판에 대해서도 잘 피드백 하고 있죠.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28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ethminer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비탈릭이 모든 의사결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아식을 허용한것도 내부에서 반대의견이 있었지만 비탈릭이 결정한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의사결정은 비탈릭이 하는 것은 팩트입니다. 그렇게 흘러 온 것을 근거도 없이 부정하려 하시니 답답하네요. 이제 그냥 인정하고 우리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 2018년을 엉망으로 보낸 것도 명백한 사실입니다.. 왜 이걸 모르시는지 답답하군요. 저건 회사라고 볼 수가 없다는거죠. 아무리 작은 회사도 저렇게 투자를 받고 돈을 벌었으면 양심이 있거든요. progpow는 그리 그냥 작은 프로젝트일 뿐, 비탈릭은 중요시하지 않습니다. 이 알고리즘을 다른 코인들이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이용은 할 수 있겠지만 이것이 이더에 적용될거라는건 불확실한 상태인것도 팩트입니다. 비탈릭이 반대하면 이루어질 수 없거든요.
  • @내로남불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비탈릭은 go-ethereum 코어 소스코드 개발에 거의 관여하지 않고있습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이자 비탈릭만큼 알려져있지 않지만
    이더리움 개발을 이끌고 있는 또 다른 개발자중에 한명인 nick johnson씨는 트위터에서 ProgPoW 지지를 알린바 있습니다.
    https://twitter.com/nicksdjohnson 의 트윗 참조
    https://twitter.com/nicksdjohnson/status/1042382028837203968

    그의 깃허브 계정 arachnid씨 https://github.com/Arachnid

    이더리움은 비탈릭의 전유물이 전혀 아닙니다.

  • ?
    @ethminer
    9월에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네요. 지금 11월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바를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거 같애요.
    바로 이처럼 지각 있는 개발자도 이더 재단내에 존재하지만, 왜 일들이 이루어지지 못하는가 하면 그게 바로 비탈릭이라는 녀석 때문입니다. 내분이 있다구요. 아식 허용 시기에도 반대 의견을 묵살한게 비탈릭입니다.
    이 중요한 부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으시는군요. progpow를 주장하고도 결과적으로 채택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그냥 아직도 개발중이라는 이유로 설명하시겠죠. 그러나 왜 이들이 더 협업하지 않을까? 또 왜 지지선언이 나올까? 이 자체는 그만큼 progpow는 메인에서 떨어져 있는 부수적인 개발프로젝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고 비탈릭은 이 프로젝트에 어떤 의견도 표명한 바 없습니다. 그냥 개발자들 사이에서 이거 좋네 되면 좋겠나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죠.
  • @내로남불
    내로남불님 축하합니다. 19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내로남불

    채택이 안된다고 계속 주장하시는데 그 근거를 대보세요.
    애초에 말씀하셨던 이더리움 1.x가 바로 ProgPoW에 대한 이슈가 포함이 됩니다.
    개발자들이 관심 밖이였다면 ProgPoW 이슈를 개발자들이 정기적으로 하는 토론 이슈에 들어갈 이유가 없습니다.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10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ethminer
    채택을 원하는 쪽은 힘이 약한 쪽이고, 채택을 반대하는 쪽은 힘이 강한 쪽입니다. 비탈릭과 수석 개발자들은 아식에 대해 온건적입니다. 지난날 아식 방어를 할 필요가 없다는 합의를 한 것이 근거가 되겠습니다. 1x업그레이드 내용에 progpow알고리즘이 추가된다는 것은 가능성이 있다는 정도지요. 내부에서 확정된 내용이 아닙니다. 해당 기사를 볼거 같으면 논의중이라고 나옵니다. 논의는 결정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토론 정도 하고 있다는 이야깁니다. 기사를 지금 막 찾아보니 언급됐다고 나옵니다.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그냥 어떤 개발자가 회의에서 이거 하면 어떻겠냐 제의 정도 한겁니다. 결정된게 아니구요. 정확히 보십시요. 또 공개하기에는 초기단계라고 밝혔습니다. 결정도 안됐고 공개할 정도로 발전되지도 않은 내용을 가지고 이더마이너님은 마치 이게 진행이 된다는 뉘앙스로 이야기 하고 계시네요. 너무 앞서나가고 있는 겁니다. 언제라도 이 프로젝트는 사장되도 어떤 영향도 없는 내용입니다. 진짜 하겠다는 결정 내용이 나오기 전까지는 보장이 없는 근거입니다. 또 여기에 전권을 가진 비탈릭은 어떤 의견도 현재 존재하질 않습니다.
  • ?
    @ethminer
    이 progpow프로젝트는 충분히 메인프로젝트로 삼아야 할 일이라는 것입니다. 아식이 수많은 코인을 망치고 있는 걸 목격해 왔습니다. 현 시점에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이 큰 이유죠. 이것을 이더재단의 개발자가 연구하고 있다는 자체는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비탈릭은 딴생각을 하고 있죠., 제정신이였다면 progpow프로젝트에 지원을 하고, 적용 시간을 앞당기는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이것이 안되고 있는게 현실이죠,
  • @내로남불
    근데 한가지 여쭙고자 합니다.
    비탈릭을 원망하는것인지 이더를 원망하는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때까지의 글을보면 ~할것이다. 가 전부이십니다.
    만약 개발자중 한분이시라면 증거를 들고 더욱 크게 말씀하시면되고 그게 아니라면 이더를 안사시면 되는거 아닌가요?
  • ?
    @내로남불
    progpow 자체는 이상적이지만 체인을 하드포크해서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것은 이상적인 일이 아닙니다. 하드포크 제안이 되었을 때, 네트워크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일반적인 하드포크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하드포크도 있습니다. 컨센서스 알고리즘 변경은 후자이며 "정본 체인"에 대한 정치적 대립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에는 이더리움 클래식 처럼 다른 이름으로 떨어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의 하드포크는 특히나 플랫폼 블록체인에서는 절대적으로 완전히 배제되어야 합니다. 이미 다오 해킹 때 뼈아픈 경험을 했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복잡한 코드와 데이터들이 올라가는 플랫폼 블록체인에서 플랫폼 아래의 베이스 레이어는 견고하게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더리움이 pow를 유지하게 된다면 아식을 제거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하드포크를 해야겠지만 pow와 ethash를 버리기로 예정된 상황에서는 장기적으로 ASIC 잠식에 의한 위험성은 사라지고 체인 포크의 위험성 밖에 남지 않습니다.

    이론적, 논리적으로 ASIC 저항성이란 의미가 없는 개념이며 pow 방식에서 ASIC을 만들 수 없는 알고리즘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ASIC을 만들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크게 줄여서 ASIC 채굴을 배제한다는 방식인데, 필요하다면 해야겠지만 결국은 본질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또, Code is raw라는 개념이 적용되는 한 ASIC 채굴은 블록체인 룰을 위반하지 않는데, 네트워크 참여자 중 특정 그룹을 '배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핵심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과연 공정한 탈중앙화라고 할 수 있는가? 내지는 블록체인의 코어 레이어에 정치적 요소를 끌고오는 것이 장기적으로 옳은가? 라는 의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색안경을 끼고 보기 시작하면 사람을 한없이 나쁘게 볼 수 있지만 사람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려면 색안경을 벗고 봐야합니다. 주장에 대해 의심만 할 게 아니라 근거를 논리적으로 따져봐야 합니다. 저는 저런 이유로 progpow를 반대한다면 누가 됐든 지지합니다. 사람을 지지하는게 아니라 주장을 지지합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오픈소스 개발에서는 당연한 일입니다. 또 저런 통찰력을 가진 사람의 개발 권한이 강하게 유지되기를 원합니다. 꼭 비탈릭이 아니어도 말입니다.

    덧붙여 회사처럼 '소유'의 개념이 있는 전통적 조직과는 다르게, 블록체인 개발에서 보여지는 미미한 수준의 권력은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구성원의 동의에 의해 성립한다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 @Asta
    Asta님 축하합니다. 19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Asta
    이더리움에 적용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지 progpow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네시스부터 progpow로 출발하거나 ESN처럼 규모가 작은 경우 정말 이상적인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 @Asta
    제가 글 쓴 내용에 약간 의미가 섞여있어서 오해를 한 것일 수는 있지만,
    ProgPoW가 go-ethereum 소스코드에 추가되는 것은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거의 확정적입니다.
    이것은 이더리움이 ProgPoW 하드포크를 할것인지 말것인지와 사실 별 관계가 없습니다.

    ProgPoW를 "개발한다는" 내용은 이미 진행중인 것이고, 이견이 없다면 소스코드로 포함되는 것은 거의 확정입니다.
  • 저는 ProgPOW에 그다지 지지하는 편은 아니지만 ethminer님의 열정에 응원합니다. ^^
    좋은 결과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파이팅!!
  • @쌩광부
    쌩광부님 축하합니다. 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어찌되건 가격이라도 ㅜㅜ
  • ?
    의견교환을 하시는 것을 보면서 많이 배워갑니다
  • ?
    올바른 정보 항상 감사드립니다
  • ?
    보기좋은 토론입니다.
    그런데,,,,,so what,,,?
  • ?
    개발지님들 항상 노고가 많습니다.
  • ?
    보기 좋지 않은 토론입니다.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해서 가격이 비례하는 것도 아닌데.. 이더리움은 비탈릭이 좌지우지 하는 집단이 아닙니다. 웹상에서 보는 비탈릭이 아닌, 각종 포럼에서 직접 비탈릭과 개발자들을 만나보면 압니다. 행사 진행 중에도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한명이라도 반대하는 팀원이 있으면 그 이유도 받아들여 참고하고 반영합니다. 그들이 직접 말했고 그렇게 대화를 하는 것도 직접 봤습니다. 한번이 아닌 수십번을 봤습니다. 비탈릭이 독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생각들 하시는 것 보다 없습니다.
  • ?
    읽다보니 어느정도 정리가 되는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갑론을박이 살아있는 장이 아주 좋았습니다. 다만 염려스러운것은 모든 주장에는 이유가 있고 이 주장들을 어떻게 마무리 할것인가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어떠한것도 완벽한것은 없습니다.다만
    선정하고 개선해나가는것이기에 마치 자기생각만 진실인양 말하는것은 위험하고 항상 중용을 지킬수 있는태도가 상대를 설득시키고 합의를 이끌어 낼것입니다.

ESN

이더소셜 네트워크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ESN ESN 추천글, 채굴풀, 소프트웨어 모음 31 35 57509
ESN운영
2018.02.02
공지 달콤한 디저트 세트 추첨 이벤트(0911-0917) 결과 발표 2 new 3 191
ESN경매
2020.09.21
공지 땡글 경매! 암호화폐 하드월렛 Ledger Nano S (~9/27) 2 newfile 10 285
ESN경매
2020.09.21
공지 ESN ESN 바운티 프로그램 안내 - 스마트 컨트랙트 투표 시스템 구축 및 투표 결과 통계 정보 제공 2 13 1649
ESN운영
2020.09.07
공지 땡글닷컴 출석체크 이벤트(9월) 50 20 3704
ESN경매
2020.09.01
공지 리포트 ESN 8월 리포트 2 file 14 1374
ESN운영
2020.08.31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0 20 2006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651
땡글개발자
2019.08.21
3295 ESN ESN지갑을 컴퓨터에서 연결이 안된다고 할 때 조처방법   지금까지 쌩광부님의 앱지갑을 사용하다고 간만에 컴퓨터에서 esn지갑으로 들어갈려했더니 연결이 안된다고 에러가 뜨네요. 여기저기 찾아보니 업데이트 버젼이 있었네요.   https://github.com/ethersocial/mist/r... 1 8 523
nadana
2018.11.27
3294 ESN 탑마이닝 풀해시가 많이 빠졌네요   제가 ESN을 안지 한 반 년... 마풀허가 ESN을 서비스하기 전 까지 줄곳 1위를 기록했었는데 이젠 세준풀에게 2위 자리까지 내줬네요. 그 동안 마이너와 풀해시에서 세준풀보다 항상 2배 정도를 유지했었는데 고래님... 4 0 520
콘알트
2018.11.25
3293 ESN ESN 2,000,000 블럭을 축하합니다.^^   ESN 2,000,000 블럭을 축하합니다.^^       https://ethersocial.net/home   https://escstats.gonsmine.com     좋은 일들로 가득하길 바램합니다.       ------------------------------------- 꼬리말 * 게시글 ... 23 file 17 891
young69
2018.11.24
3292 질문 esnwallet 싱크 문제   esnwallet 을 다운로드하고 싱크를 맞추는 중입니다. 그런데 이게 용량 작은 c 드라이브로 데이타를 받고 있습니다. 용량 큰 다른 드라이브로 지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블록이 현재 총 1,998,349 나오는데... 2 0 293
비초이
2018.11.24
3291 ESN 건의사항, 구매포인트를 esn으로 제공   네이버스토어에 통신판매사업을 등록해봤었는데 판매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네이버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로 다음 구매때 할인을 받습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죠.   예를 들면, 문가네 김치... 3 5 254
내로남불
2018.11.24
ESN 이더리움 1.x와 ProgPoW 개발 진척도 지난번에 ProgPoW에 관련된 개발 진행상황을 잠시 언급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https://www.ddengle.com/esn/10255612 참고   ProgPoW는 이더리움 2.0 Serenity를 가기 전의 과도기적인 개선이기때문에 약간 관심이 덜... 29 file 23 2176
ethminer
2018.11.24
3289 ESN ESN과 땡글발전을 위한 제안 안녕하세요 고독한코인가입니다.   땡글캐시:ESN환전 이슈와 어뷰징에 따른 ESN의 대량생산 및 시세하락에 대한 우려로   많은 투자자분들과 회원분들, 운영진께서 고민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또한 땡글에서 재... 29 file 30 865
고독한코인가
2018.11.24
3288 ESN ESN 폭탄투하...   자고 일어나니 ESN 가격이 41원....ㅜㅜ 바이맥스에서 누군가가 ESN 폭탄투하 했네요. 거래소 거래 수량 보면 110407.85ESN 이네요... 누군가 ESN 버리고 물타기 했거나 각종 요금낼때가 되서 던졌거나 한거 같아보... 11 file 1 1031
꼬마악마
2018.11.24
3287 ESN 점점 현실세계로 다가오는 ESN이군요 채굴자가 몰리고 해시값이 몰리면 가격이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건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건데 말이죠. 거래소 상장을 하면 가격이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것도 이벤트 물량, 거래소에 지급하는 상장 댓... 23 18 1165
비트미
2018.11.24
3286 ESN ESN 코인마켓^^   ESN 코인마켓^^ 현재시간기준으로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ethersocial   보기만해도 좋아요 ^^   힘든시간 이었던만큼 좋은 시간도 오길바램합니다.                   ---------------------... 6 file 8 614
young69
2018.11.23
3285 ESN 거래가 별로 없다 보니 조금만 사도 크게 오르는 것 같네요;;   지금 분위기에 큰 실익은 없겠습니다만, Bit-z ESN +80% 입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 6 file 2 418
RUReady
2018.11.23
3284 ESN 이더소셜 지갑 v1.2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ESN 매니저 입니다.   얼마전 출시된 이더소셜 지갑이 1.2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잔고 확인 화면 개선   - 메뉴 네비게이션 디자인 변경   -... 2 file 7 575
Ethersocial
2018.11.23
3283 ESN 1000캐시 = 10Esn ? 블럭세일  참여하신분들  개당  400~500원  선에서  ESN을  구입하셧죠? 투자자  여러분들 400~500원이 땡글에  글하나  올리고  좋아요?  추천? 하나 받으면  얻을수  있는? 상황이  벌어지려고 합니다. 제  생각은 ... 69 23 1394
밤마다영웅
2018.11.23
3282 ESN [esn.today] 익스플로러 개선 안내.   밤마다 영하로 내려가는데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전 오늘은 부산에 행사가 있어서 잠시 왔는데 확실히 따뜻하고 좋네요~ ^^   풀에도 별일이 없고 무소식이 희소식이라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익스플로러가 ... 16 file 13 375
컴빠
2018.11.23
3281 ESN 이더소셜 지갑 메뉴얼 이더소셜 지갑 필수기능 메뉴얼   이더소셜 지갑 APP을 설치하면 ESN을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으며,  ESN 기반의 토큰 입출금도 지원합니다.  다음은 간단한 사용법입니다.   <목차> 설치하기 & 기본기능 소개 ... 19 file 11 1012
Ethersocial
2018.11.22
3280 ESN 스마트 컨트랙트 미니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땡글 캐시를 만들고 댓글 봇을 만들고 주말에는 부산 지스타에 다녀오고 어제부터는 스마트 컨트랙트 미니게임을 만들었는데 방금 막 어느정도 완성됐습니다. https://test.ethersocial.net/addr/0x099c01... 23 23 848
쌍둥아빠
2018.11.21
3279 ESN 오늘 물량 많이 나왔나보네요 보신분있나요 ?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7 file 1 812
샤리
2018.11.21
3278 ESN 10만개 모으기 끝.         바이맥스에  풀어놓은  봇이 상당히  멍청한  덕분에 봇과의  치열한  승부  끝에  승리로  마감.. 다른  비상장코인 추천좀 해주세용  ^^               ------------------------------------- 꼬리말 * ... 47 file 8 1639
밤마다영웅
2018.11.21
3277 ESN 이더소셜 지갑(모바일 월렛) 베타버전 입금 테스트 인증샷     모바일 지갑 베타버전 입금 테스트 희망해서 1ESN + 땡글토큰 100개 받았습니다. 인증샷 남깁니다. ^^   기존 지갑 가져오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여기서 안되고 있습니다. 설명좀 부탁드려요~~                ... 2 file 2 272
우리동네
2018.11.21
3276 ESN [이벤트 공지] ESN 200만 블록 기념 이벤트 응모가 마감되었습니다. ESN 200만 블록 탄생의 순간은 '2018년 11월 24일 23시 19분 07초'였습니다. 가장 가까운 시일을 맞히신 1등(1명)과 1등 전, 후의 2등(2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등 (신세계 ... 163 16 2530
Ethersocial
2018.11.21
Board Pagination Prev 1 ...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198 Next
/ 198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