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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코인별 개발자의 개발활동 직접 살펴보기

라이트코인의 개발자가 개발 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정보가 최근에 유출되었다고 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코인은 오픈소스 정책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얼마나 개발 활동을 하고 있는지는 깃허브를 통해서 우리가 직접 (간단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코인의 개발 활동 살펴보기

다음은 일반적으로 코인 개발자의 개발활동을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1.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공개한 소스코드를 찾음 => 대부분 소스공개는 깃허브(Github. https://github.com )에서 이루어집니다.

  - 홈페이지에 이러한 소스 공개 정보 및 사이트를 알 수 있습니다.

  - 구글에서 간단히 검색만 해 보아도 찾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깃허브 소스코드 저장소(레포, 혹은 레포지터리)는 https://github.com/bitcoin

 

2. 해당 암호화 화폐 프로젝트에서 가장 활발하게 개발되거나, 코어 노드 소스코드를 찾는다.

  - 그 예로,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코어 소스코드 https://github.com/bitcoin/bitcoin

  -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노드 소스코드 https://github.com/ethereum/go-ethereum

  - 비트코인 기반 소스코드의 예) 라이트코인의 경우에는 비트코인 코어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포크한 소스코드 https://github.com/litecoin-project/litecoin

  - 이더리움 기반 소스코드의 예) expanse의 경우 https://github.com/expanse-org/go-expanse

 

3. 개발자가 얼마나 활동을 했는지를 알아보려면 Insight 탭을 클릭하고, 주기를 선택. (주기를 1달로 잡으면 대략 최근 개발 현황을 파악 가능)

 

 - 비트코인의 예 https://github.com/bitcoin/bitcoin/pulse

 

832bfd20594e6520b5badb2e728b3541.png

 

4. 그밖에 정보는 개발자의 개인 페이지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기타 세부적은 개발 상황은 이슈 혹은 PR을 통해서 변경된 소스코드를 직접 확인.

 

위의 방법을 통해서 개략적인 개발자 활동 사항을 체크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4번, 5번을 통해 세부적으로는 무엇이 변경되었는지, 새롭게 적용된 소스코드의 내역 등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의 개발 활동 상황

그러면 문제가 된 라이트코인의 최근 개발 내역을 알아보겠습니다.

- 라이트코인 깃허브 : https://github.com/litecoin-project/litecoin/pulse/monthly 라이트 코인 코어 소스코드의 경우 지난 한달간의 소스코드 변경내역은 확인을 할 수가 없네요. (소스코드 변경 적용 내역 없음)

=> 이러한 경우에는 commits 챠트를 살펴봅니다. https://github.com/litecoin-project/litecoin/graphs/commit-activity

 

8ec9483d6c5112f3984007226a396ce8.png

 

깃허브에 공개된 소스코드 정보만 본다면 라이트코인의 경우 지난 2019년 1년여간 코드변경내역이 매우 적습니다. 올해 10회의 커밋이 반영되었다고 위 챠트상으로 나오는군요.

 

이렇게 개발활동을 잘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는 개별 개발자의 활동 상황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라이트코인의 경우 가장 활동이 왕성한 개발자닌 찰리 리가 아닌 https://github.com/thrasher- Adrian이며, 이분의 깃허브 페이지를 들어가보면

 

※ 추가: 찰리의 말에 의하면 현재 라이트코인의 주 개발자는 바로 이분이라고 합니다.

89d2c32fdef3665547c20327883bda99.png

Adrian은 상당히 왕성한 개발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찰리 리는 https://github.com/coblee 페이지에서 활동을 확인 가능하나, 최근 개발활동은 거의 없습니다.

cd4d49524f75ca8620504de319a2a8be.png

(주의할 것은 깃허브에서는 익명으로도 활동할 수 있기때문에, 단순히 깃허브 개인 개발자별 페이지에 활동 상황이 모두 반영이 안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라이트코인의 다른 개발자들의 활동 상황을 살펴봐도 위에서 언급했던 Adrian보다 열심히 개발하시는 분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추가: Adrian이 바로 현재 라이트코인 주 개발자라고 합니다.

 

 

비교를 위해서 비트코인의 소스코드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https://github.com/bitcoin/bitcoin/pulse/monthly

c413b7a1483ab5b66d4f1917749eabeb.png

 

커밋 회수는 매우 꾸준합니다. 비트코인 코어는 지속적인 개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bitcoin/bitcoin/graphs/commit-activity

f79adb2cad395e869b4e6cc967a57251.png

 

이더리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github.com/ethereum/go-ethereum/pulse/monthly

d20c896a2cbf543c772355a7cfa5c3c1.png

 

이더리움 코어 노드소스코드 커밋 챠트

https://github.com/ethereum/go-ethereum/graphs/commit-activity

7042c57b0d4a6230da20feec19124843.png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그야말로 암호화폐에서 가장 개발자 저변이 많은 코인인데 이렇게 비교를 하면 좀 불공평해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 채굴 코인으로 잘 나가고 있는 그린(Grin) 코인과, 땡글에서 상당히 인기있는 Raven 코인의 개발 활동과 같이 비교해보겠습니다.

 

- Grin 코인

https://github.com/mimblewimble/grin/pulse/monthly

한달간 grin 코어소스 개발에 참여한 개발자는 12명, 커밋수는 25회

f1d1acdb0ed07a81251be1a2599613e4.png

 

레이븐 코어소스

https://github.com/RavenProject/Ravencoin/pulse/monthly

- 레이븐 코어소스 개발자가 3명이 참여하였으며, 커밋 회수는 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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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코인의 시세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됩니다.

단순히 개발 관점에서라면, 라이트코인의 경우 최근 1년간의 개발활동은 사용자의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코인마켓캡 현재 순위 5위라는 점을 무색하게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 추가: 라이트코인의 개발 모델은 비트코인 안정 브랜치를 기반으로 수정되고, 비트코인의 안정브랜치는 보통 1년전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하므로, 라이트코인의 실제 개발 이력을 살펴보려 하는 경우 각 개발 개발자의 활동상황을 보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개발 현황등이 상당히 중요한 요인인 것은 분명할것입니다만, 단순히 개발 활동만 가지고는 코인 시세를 설명하기 어려운 난점이 있고,

그밖에 마케팅이라거나, 코인 지지자의 활동, 채굴코인의 경우 채굴자에 의해 지지받는 해시 추이, 리더 개발자의 SNS 활동등등 상당히 복합적인 일면이 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개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글에서 제시한 방법을 통해, 코인마켓캡의 순위권 내에 드는 여러 코인들의 소스코드 레포지터리를 직접 찾아가서 개발자의 활동상황을 체크해보시고, 개발 활동이 비교적 활발하나 저평가된 코인이 무엇인지 발굴해 보는 것도 투자의 한가지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692

ethminer님의 서명

주업은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ESN 디스코드 - https://discord.gg/hqHm69E

ESN 텔레그램 - https://t.me/ethersocialofficial

 

ESN 주소: 0x0c74e46b115e19726997dd559d2b6ff1bfb79af6

ETH 주소: 0x89307cb2fa6b9c571ab0d7408ab191a2fbefae0a

댓글 18
  • ?
    이더는 현재 총발행량이 1억개 가량인데 7000만개 가량이 선채굴되었습니다. 이더는 부의 70%가 소수에 집중된채 시작됐던거죠. 그에 비해 라이트코인은 선채굴 0개로 시작했습니다(정확하게는 찰리가 테스트를 위해서 150개 선채굴했죠). 이더 개발자들은 최근 채굴에 개발자 세금을 물리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개발진을 도와달라고 호소하며 기부를 받고 있죠. 어떤 코인이 탈중앙화된 코인일까요? 제가 라코를 좀 보유중이라 편향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더나 리플같은 선채굴 코인은 거부감이 드네요.
  • @세윤
    이더가 총 발행량이 정해져 있던가요..? 제가 여지껏 완전 잘못 알고 있었나 봅니다..ㅎㅎ
  • ?
    @poleax19

    앞에 현재라고 적혀있네요. 글을 한번더 읽어보시길.

  • @세윤
    아깐 안보이던 게 이젠 보이네요.. 재밌네요..ㅎㅎ
  • @세윤

    이더리움을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가 발명되었고 가장 많은 개발자 저변을 확보하고 있는 코인은 비트코인이 아닌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이 제네시스 발행분을 통한 개발자금을 제대로 모으지 못했다면 단기간안에 이정도의 이더리움 개발이 가능할 수 없었죠.

    선채굴도 없고 개발자 채굴 보상도 없는 상당수의 채굴 코인은 자금확보 및 개발에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이더리움이 최근 개발자에게 세금을 물리려 시도하고 있다는 말은 금시초문입니다.

  • ?
    감사합니다. 근데 찰리 리가 개발에 거의 손을 안 대고 있는 것은 놀랍네요. 무슨 일 터지면 자기가 나서서 일 하고 있는 것처럼 트윗 날리더만, 막상 보니깐 거의 일을 안 하네요.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 @리플은믿음입니다
    적어도 지난 2년여간 찰리가 직접 소스코드를 고치는 모습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찰리가 이미 밝힌 것처럼 Adrian씨가 개발을 이끌고 있고 개발 활동도 왕성한 편입니다. 그리고 유출된 채팅 내용을 보면 찰리리는 라이트코인 개발자들과 교류를 어느정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것도 역시 개발 활동입니다.
  • ?
    @ethminer
    제가 문돌이라서 잘 이해가 안 가는데, ico로 자금을 모으면 그 돈으로 개발 인력을 고용해서 개발을 진두지위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 @리플은믿음입니다
    라이트코인은 ICO가 없었습니다. (위에 다른 분이 언급해주셨네요. )코딩을 안한다고 해서 개발에 참여 안한다고는 볼 수 없죠.
  • ?
    @ethminer
    아 그렇군요.
  • ?
    @ethminer
    어쨋든 아쇼 자금에 대해 질문을 드리자면 제 이야기가 맞는거죠? 아쇼 자금으로 개발자 고용하는거요
  • @리플은믿음입니다

    개발자 고용뿐만이 아니라 마케팅 등등 코인의 가치를 올리는 모든 것을 하게 되겠지요.

  • 이더마이너님의 리서치는 정말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쉬운거 같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외사
    별말씀을요~ 아무튼 저도 감사합니다~^^
  • 저렇게 커밋을 한 뒤 한꺼번에 포크란 것을 하는건가요?
  • @유우
    이미 알고계시겠지만, 포크 명령이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니고요 //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포크한다는 것은 보통, 비트코인 소스코드를 통으로 복제한 후에, 비트코인의 개발 방향성과 다르게 / 혹은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개발하게 되는 것을 통칭 포크한다고 말합니다. (넓은 의미의 포크) // 좁은 의미의 포크는 아예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때도 사용하죠. // 포크하는 그 세부 방법은 꽤 다양할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통으로 복제후, 기존의 히스토리를 모두 없애버리는 경우가 있고 (예전에는 종종 이랬습니다), 기존 히스토리를 고스란히 보존하는 경우도 있고 (깃허브가 탄생된 이후로는 이 방법이 더 선호됩니다)
    소스를 고치면 바로 바로 커밋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개발자가 있는 반면, 커밋을 10~20회 이상 한 후에 한번에 깃허브로 push 하는 개발자도 있는 등등. (이런 경우에는 깃허브에 공개된 소스코드만 보면 안되고, 각 개발자의 깃허브 페이지도 들어가봐야)
  • @ethminer
    아 제가 말씀드린 것은 메인넷 적용이었습니다. 비탈릭이 말하는 업그레이드. 저렇게 커밋을 하면 메인넷에 바로 바로 반영되는건 아니니까 저 커밋을 한꺼번에 모아서 뭘 채택하고 버리고 하면서 포크
    쓰다보니 결국 소프트포크도 기존 메인넷을 버리고 새 메인넷으로 가는거니까... 흠.. 제가 아직 정복 못한 부분이 깃허브의 원리입니다 ㅋㅋ
  • 이더처럼 생산성향상 하드포크함하지..
    가격도 절반 생산성도 절반 l3
    내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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