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수 7324 좋아요 43 댓글 39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트코인 세그윗 도입되더라도 그 자체가 비트코인에서 스마트 컨트랙을 구현할 수 있게 되는게 아니고, 사이드체인으로 스마트컨트랙 기능을 확장시켜려고 하더라도, 이더리움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컨트랙이란 블록체인위에 단순한 코인 전송기능이외에 여러가지 확장된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코드입니다.

특정한 기능 한가지만을 추가적으로 구현해서 비트코인에 결합시켜도, 그 자체적으로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을 구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나온 많은 비트코인 클론들이 그런 시도를 했었지요. 예를 들어 네임코인 같은 경우가 그런 식이지죠. 인터넷의 네임서버같은 역할을 구현해서 블록체인위에서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것도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특수 기능 몇가지를 추가하는 것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있지만, 진정한 플랫폼이라고는 할 수가 없습니다.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가지는 장점은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반기술은 단일화하고 같이 운영하고 표준화해서 효율성과 상호호환성을 극대화하려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예는 대부분의 IT 기술의 발전에 있어서 매우 일반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라는 플랫폼 위에 돌아가는 수많은 app 들이 그 좋은 예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그 위에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충분한 자유도를 주기 위한 도구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는 베이스 코드가 컨트랙이고, 이 컨트랙이 블록체인위에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고, 이 컨트랙을 짤 수 있는 언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이를 돌리기 위한 시스템이 EVM 이라는 가상머신이고, 여기서 돌아가는 컨트랙을 짜기 위한 여러가지 언어들을 제공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솔리디티입니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뛰어난 자유도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은 비트코인에는 없는 어카운트 개념과 튜링완전한 스크립팅 언어의 도입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이 주목을 받으면서 새롭게 스마트 컨트랙 플랫폼을 구현하려는 여러가지 시도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여전히 스마트컨트랙을 구현하고자하는 개발자풀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영향력은 계속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과정에서 EEA 의 설립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비트코인이 세그윗 포크를 하고 나면 이더리움과 동일한 수준의 스마트 컨트랙 플랫폼으로 재탄생되는 것일까요?

 

결론은 여전히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것입니다.

 

1) 세그윗 자체가 비트코인 체인위에 직접적으로 자유도가 높은 스마트컨트랙을 바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세그윗은 제한된 블럭사이즈 (1메가바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트랜잭션의 결정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됨으로써, 이전보다는 좀 숨통을 열어 놓았다는 것이지, 비트코인의 기본적인 메카니즘과 스크립팅 언어구조가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2) 비트코인은 일종의 은행전표와 유사한 UTXO (unspent transaction output) 를 베이스로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복잡한 비지니스 로직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인 상태머신을 구성하기가 매우 어렵거나 비효율적이게 됩니다.

 

이 부분은 기술적인 논의가 필요해서 비탈릭과 댄의 글 링크만 남깁니다

https:[email protected]/thoughts-on-utxo-by-vitalik-buterin-2bb782c67e53 

https:[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ions

 

 

3) 비트코인의 스크립팅 언어인 script 는 자유도가 매우 제한적인 것이고, 여기서 지원되는 opcodes에 의해서 구현할 수 있는 컨트랙은 단순한 멀티시그 정도 이상이 되기 힘듭니다.

 

4) 10분 블록주기를 가지고는 준리얼타임의 속도가 필요한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세그윗이 적용된 이후에도 비트코인의 메인체인에 자유도가 높은 스마트컨트랙을 직접 돌리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의 해결방법은 사이드체인이라고 해야 될 것입니다.

 

사이드체인이라 함은 별도의 스마트 컨트랙을 구현하기 위한 체인을 따로 구성하고 이 체인과 비트코인 체인간에 양방향 코인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이드체인에서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결국 다시 이더리움이 구축해왔던 것을 다시 시작하는 형국이 됩니다.

 

이미 몇년을 앞서가 있고, 많은 개발자 생태계를 확보한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 시스템과 직접 경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사이드체인들이 제일 손쉽게 택할 수 있는 방법은 사이드체인에서 구현되는 컨트랙을 이더리움의 EVM 과 호환되게 하는 것입지다.

 

그렇다면, 네이티브하게 스마트 컨트랙을 지원하고 이것을 지원하기 위한 처음부터 그에 맞게 설계된 이더리움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신 비트코인에 사이드체인으로 이더리움 EVM을 구현해서 얻게 되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느린 비트코인 블록주기, 제한된 용량, 자유도가 극히 제한된 비트코인 스크립팅 환경을 다 감수하면서도 여기서 사이드로 붙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일까요?

 

스마트 컨트랙 플랫폼의 내재적인 평가기준, 즉 시스템 자체의 효율성, 확장성, 호환성 기준으로 본다면 비트코인 사이드체인이 가질 장점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아마도 가장 중심적인 기대이익은 비트코인이 계속 지불용 암호화폐의 기축통화로 남아 있거나 상당히 영향력이 있는 코인으로 남게 될 경우, 여기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스마트 컨트랙의 기능구현이 되지 않을까 봅니다.

즉 스마트컨트랙의 중심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이 아니라 비트코인의 제한되 기능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에 촛점이 맞추어지리라 예상합니다.

 

* 이 글은 페이스북 이더리움 사용자 그룹에 올라온 질문에 대한 답을 모아서 정리한 것입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1501772833176951/permalink/1506743116013256/

 

Who's atomrigs

profile

이더리움주소:  0x2d19FDE5B4Cac4e1AfA54ee749C368C68c18316c

이더리움 커뮤니티: http://www.chaintalk.io

블로그:  http://atomrigs.blogspot.kr/

 

Comment '39'
  • ?
    steven 2017.07.17 00:58
    좋은글 감사합니다. 아톰님!! ㅎㅎㅎ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이 세그윗으로 방향을 결정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더리움과 같이 실용성을 가지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라는 것이군요!?
  • ?
    하얀구르미 2017.07.17 01:14
    중국에도 이제 클카 풀리기 시작하네요 마인 전용부터 지만.
  • ?
    점심이 2017.07.17 01:27
    와.... 엄청나게 전문적인글이네요 잘읽었습니다!
  • ?
    사천땡글이 2017.07.17 01:32
    아톰님의 글은 항상 지식을 한걸음 나가게 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
    웨스트 2017.07.17 01:3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짐짐 2017.07.17 01:51
    간단 명료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 ?
    비초이 2017.07.17 02:12
    글 내용은 좋은데 분명히 할 것이 있네요. 이 글만 보면 마치 비트코인이 이더리움 스마트콘트랙트 기능을 따라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비트코인하고 이더리움이 같은 방향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현 시점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은 비트코인임에도 오해하는 사람들이 생기는군요.

    무엇보다 궁금한게.. 이곳 커뮤니티에서 이더리움의 dapp 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가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 어떤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 profile
    atomrigs 2017.07.17 09:35
    어느 비트코인 추종자가 비트코인 세그윗 적용되면 이더리움이 쓸모 없어져서 망한다는 이야기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어하는 어떤 분의 질문에 대한 답이라, 그렇게 보인 모양입니다. 모든 비트코인 지지자들이 다 비트코인이 스마트 컨트랙 플랫폼으로 갈 거라고 믿는 것은 아니겠지요.
    채굴만 한 사람들은 어짜피 비트코인이나 이더나 그냥 거래소에 옮기는 것 말고는 별 기능을 안 써보았겠지만, 최근 많은 ICO 들이 다 이더리움 dapp 을 사용했고, 이더리움 네임서비스에 등록하기 위해 예탁한 금액이 320만 이더가 넘고, 등록된 이름만 12만개가 넘었습니다. 거래소들에서도 이더리움과 여러가지 엣셋 토큰들을 관리하기위해 대부분 dapp 들을 다 쓰고 있습니다. 유수의 대규모 은행들과 대기업들도 dapp 을 이용해 거의 모든 산업 영역들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인들이 대규모로 dapp 을 사용하게 될 시기는 아직은 아닙니다. 이더리움 pos 가 전환이 끝나고 더 나아가서 샤딩이라는 스케일링 솔루션이 적용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 ?
    훼니 2017.07.17 12:36
    먼저 Ethereum Sharding FAQ를 공유 드리고요.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Sharding-FAQ
    일반적으로 IT 기술에서의 샤딩은 지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때 플랫폼을 지역에 특화 함으로써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사용자에게는 중국 서버로 접근하게 하고 북미 사용자에게는 북미 서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임 플랫폼이 있겠네요.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FAQ 문서만 보면 샤딩 서비스 구현에 대한 논리와 코드 방향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톰님 지금까지의 Ethereum Sharding은 그 동안 발생했던 트랜잭션 속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둔 느낌입니다. 향후 직접 적용 되게 된다면 Ethereum Network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별로 샤딩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autoscaling 형태로 부족한 compute power를 해결하는 형태로 진행 될까요? 아시는 내용이 있다면 공유 부탁 드립니다.
  • ?
    훼니 2017.07.17 12:29
    이 글을 보고 이더리움 스마트콘트랙 기능을 따라하기 위해서 발버둥 친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이 비트코인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화폐로 사용 할 수 있는 상황 때문인지요? 개인적으로는 이더리움이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본문에도 나오지만 비트코인의 1MB space 문제를 제외 하고서라도 10분 블록 생성 주기는 확실히 단점으로 생각 되고 있는데요. 향후에 이 10분 블록 생성 주기 문제를 가지고도 가장 실용적인 cryptocurrency로써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 ?
    비초이 2017.07.17 13:51
    비트코인의 화폐적 기능을 말한 것 맞습니다. 그것이 비트코인이 탄생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니까요. 화폐 기능만 제대로 수행이 된다면 그것만 가지고도 엄청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실용적이지도 않고 가치가 없다면 현재의 시세를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단순하게 최초 구현된 암호화폐라는 것만으로는 말이 안 되는 시세이기 때문이지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요. 당장 현재 이 시점만 본다면 아무런 답도 안 나옵니다. 아시다시피 비트코인 진영이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아닙니다. 트랜잭션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세그윗에 이은 라이트닝네트워크가 빨리 구현되기를 바라고있습니다.
  • ?
    훼니 2017.07.17 14:44
    의견 감사 드립니다. 저도 동의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이더리움 채굴을 했던 사람이고 채굴했던 코인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채굴을 시작할 때 여러 고민 끝에 이더리움의 매력을 고려해서 선택했었고요.

    저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모두 동반 성장해서 모두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아톰리그님이 글을 작성하신 배경에는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전파 하여 시장을 흐트리는 누군가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말씀 하신 것과 같이 화폐 기능 외로 플랫폼으로써 코인이 성장해 나가는 것도 화폐 가치가 상승하는 요인이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진들의 2분기 개발 업데이트를 공유 드려 봅니다. https://blog.ethereum.org/2017/07/08/roundup_q2/ 여러 고민의 흔적, 어떤 방향으로 발전 시키고자 하는지 등을 엿 볼 수 있던 포스트였습니다.

    비트코인 관련 앞으로 진행 될 몇 가지 이벤트들이 잘 마무리 되어 계속 성장 되기를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 ?
    뿌뿌뿜 2017.07.17 02:14
    100%는 절대 아닌글이지만 도움은 되는자료네요 공부하고 갑니다 ㅎㅎ
  • ?
    주서방 2017.07.17 03:10
    아직 내용 전부를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초코파이74 2017.07.17 03:52
    정확히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미래의 여러가지 실용성을 따지자면 비트코인보다는 이더가 더 낫다는 말인가요?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profile
    atomrigs 2017.07.17 09:37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추구하는 목적자체는 상당히 다릅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모두 각자의 주요 영역에서 계속 발전하겠지만, dapp 플랫폼으로서는 이더리움이 이미 선점하고 막강한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하고 있어서 비트코인이 따라가기 힘들다는 것이지요.
  • profile
    오리ti 2017.07.17 04:03
    정보감사합니다 초보지만 어느정도 이해가 가네요~
  • ?
    TETRA 2017.07.17 05:13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리 감사드립니다..
  • profile
    그래서말인데요. 2017.07.17 07:42
    비트는 비트고 이더는 이더는 이더 인가요?
  • ?
    Re날7H 2017.07.17 08:04
    궁금했던내용 너무감사드립니다!!
  • profile
    시공의술사 2017.07.17 08:31
    가격적인 측면으로 봤을때는 리플은 외화송금수단이기 때문에 외화송금비용 이상으로 가격이 올라갈 수 없죠.
    마찬가지로 이더리움도 dapp을 구동하기 위해 가격이 오르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겁니다.
    다만 비트코인은 화폐 기능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격에 제한이 없죠. (소액결제가 되는 일반적인 화폐가 아닌 금 같은 존재라고 해야 할까요...)
  • profile
    atomrigs 2017.07.17 09:43
    상당히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pos 전환에 의해 처리용량이 대량으로 늘어남으로써 개별 트랜잭션 코스트는 획기적으로 내려갈 것이고, 더 장기적으로는 샤딩에 의해 다중체인이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개스비용 자체는 큰 이슈가 되지 않으리라 봅니다. 더구나 이더리움이 개스비 자체는 비트코인처럼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도 커뮤니티의 마이너에 대한 압력으로 개스당 가격을 많이 낮추는데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오히려 비트코인이 화폐기능에 촛점을 두고 있다는데, 현재 트랜잭션 코스트로는 그것을 정당화 하기 힘들정도이지요. 소액 결제에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배도 배꼽이 훨씬 큽니다. 비트코인의 화폐기능이라기 보다는 가치보존용의 기능에 더 특화될 수 있을지를 봐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profile
    시공의술사 2017.07.17 09:57

    네. 비트코인은 화폐보다는 금같은 존재이죠...
    그리구 제가 어디서 dapp 구동하기에 이더가격이 너무 높다는 글을 본적이 있었는데 마이너들이 개스비용을 조절할수 있군요. 하지만 이더리움 가격이 안정화가 되지 않으면 개스비용이 들쑥날쑥할테니 어찌됬든 가격안정화가 우선일 것 같습니다.
    PoS 전환이 되도 TPS 가 4배정도 향상 된다고 어디서 본 거 같은데 (실제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라코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나 이더리움의 라이덴 네트워크 같은게 개발되고 있지 않나요?

  • profile
    atomrigs 2017.07.17 10:09
    단순블록주기만 보면 4-5배 정도이겠지만, 블록당 처리할 개스한도는 훨씬 더 많이 늘어갈 겁니다. pow 보다 개스한도나 개스가격을 합의하기도 훨씬 더 용이하리라고 봅니다. 물론 그래도 비용은 비용이고, 블록주기가 3초가 되더라도 여전히 리얼타임은 아닙니다. 따라서 라이덴같은 스테이트 채널 솔루션들도 개발되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스테이트 채널이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만능은 아닙니다. 특정한 거래를 매우 자주하는 주체를 전제해야 합니다.
  • ?
    scv123 2017.07.17 10:27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비익련리 2017.07.17 10:38
    이분들 대화가 남에 나라말 처럼 들린다.... 서적 추천좀 해주실분 ㅋㅋㅋ
  • ?
    수집가 2017.07.17 10:38

    최근 굉장히 중요한 의문점이 한번에 해소가 되네요, 이렇게 구체적인 내용을 다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잠시나마 이더리움에 대한 걱정아닌 걱정을 할뻔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고 또 공부해야겠구나 느끼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3년가까이 비트코인 불패를 외쳤지만, 지금은 너무나도 다릅니다.
    수요와 공급 뿐 아니라 지금 고민하는 수많은 논쟁거리들은 대부분 다 이미 고민해본 내용이였고 지금은 이더리움에 경쟁되는 플렛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은 세상에 존재하는 실물 금과 같은 가치를 넘어서, 추가적인 가치를 생성하고 더 흡수할것으로 생각합니다.

     

    망하지 않는다는게 확실하고, 일반 코인이 아닌 새로운 인터넷이 오는거라 비유하고 싶은데, 그 가치가 단순히 몇백만원~몇천만원에 머물까요? 돈으로 매기기 어려운 시점이 올것이라 생각합니다.

  • ?
    이더좋아너무 2017.07.17 10:4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널수있어 2017.07.17 10:49
    이정도 내용은 알아먹어야..남들에게 비트코인이 뭔지, 이더리움이 뭔지 , 그걸 어떻게, 왜 캐는지 어느정도 설명할 수 있을텐데..
    아직 멀었네요. 정말 윗분 말처럼 책좀 많이 읽어야겠네요..ㅎㅎ
  • ?
    아프로진 2017.07.17 11:16
    이더가 샤딩까지 끝냈는데도 트랜잭션 처리속도가 생각보다 느려서 플랫폼으로써의 기대를 못할까봐 신경쓰이는데요,
    이더는 아주많은 댑들을 체인에 올려야 하잖아요. 요즘 나오는 eos나 보스는 아직 계발중이지만 처리속도가 엄청빠르게 측정되는거 같은데 그래서 걱정이 됩니다. 어떻게 생각 하시는 지요?
  • profile
    atomrigs 2017.07.17 11:53
    결과야 나와봐야 알겠지만, 문제가 있으면 또 고치고 향상시키겠지요. 샤딩이 최종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무한대의 확장성입니다. 용량이 부족하면 체인수를 늘리면 되는 것이니까요. 다른 솔루션들이 얼마나 더 좋은 성능을 보일지도 두고 보면 알겠지요. 좋은 경쟁체제가 유지될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겠지요. 다만 블록생성 노드수를 줄이고 속도가 빠르다고 주장하는 것은 좀 변칙적인 것 같기는 합니다.
  • ?
    밤부12 2017.07.17 11:2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소원의항구 2017.07.17 13:00
    이해하기에 난이도가 있는 글이지만
    좋은정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 ?
    bceo 2017.07.17 15:22

    처리속도의 향상과 응용능력 확장 이란 문제만 중요시 되고 있는데요 . 그런부분에선 이더가 앞서있는건 사실인지 몰라도 화폐나 거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건 시스템의 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호주 시드니대학에선 레드밸리 블록체인의 테스트넷을 성공했다고 합니다.(초당 40만tx)
    비트는 물론 이더도 게임이 안되는 엄청난 속도이죠. 하지만
    내 돈을 전 세계 어디에나 0.001초내에 빠르게 보내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그 거래가 조작 되지 않고 안전하게 저장 되는 것이 중요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지않겠습니까? 여기서 비트코인 설계자는 물리적인 10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계한 것이고요.
    어쨌든 저는 비트코인은 안정성을 극도로 보장하여 전세계 누구나 사용 가능한 화폐로 인정을 받으면 좋을거 같구요
    이더리움은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주는 온라인상의 플랫폼 화폐로 성장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profile
    안씨아저씨 2017.07.17 15:25
    기술적 관점에서 EVM 컨트랙이 현재 상황에서 유리한것은 인정하지만,
    EVM 자체도 완벽하지 않은것은 잘 아시잖아요? 지금 거론해 봤자 난상토론 될테니..

    그냥, 비트코인도 그 나름의 발전이고, 이더리움도 발전 이라는 논지가 좋겠지요?
    또한, 이더 가격도 너무 비싸지고 해서 DAPP 의 활성화에 gas 비용이 걸림돌인 상황은 맞죠.

    비트코인에 세그윗 할배가 올라가고 스마트 컨트랙트 할배가 올라간다고 한들 이더리움계열이 망한다고 절대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둘간의 너무 대립각도 아닌것 같아요.

    이런것 아니라도, 각자 알아서 갈텐데 말이죠.
  • ?
    walkholic 2017.07.17 17:50
    비트코인의 경우 매우 여러 가지 시도가 이루어지면서 실제로 화폐로 사용하려는 아주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기술적인 기반과 화폐사용을 위한 노력이 현재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게 해 준것이죠.

    그에 비해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 비하면 훨씬 새로운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방향성은 최근에 비트코인보다 먼저 세그윗을 진행한 라이트코인을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라이트코인 역시 세그윗 진행 후 약 40% 이상의 하락 이후 지속적인 상승중입니다.(물론 비트코인 연동이라 하락할 때 같이 떨어지긴 합니다만 그 폭은 훨씬 적은 편입니다.)

    이더리움은 태생적으로 비트코인과 다른 확장성으로 나온 다음세대의 화폐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이더리움 역시 Dapp 으로 처리해야 하는 양이 여전히 어마어마하기에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접근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회의감이 들긴 합니다.

    결국, 블럭체인 네트워크가 대기업으로 들어간다면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게 아닌 "삼X코인", "애X코인", "MX코인", 요런 식으로 흘러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
    노사장 2017.07.17 18:45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
    넬슨조수영 2017.07.18 12:09
    이해될듯 이해않되고 있내요.
  • ?
    분양넷 2017.07.19 10:38
    좋은정보 잘읽고갑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좋아요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주제에 맞는 게시판에 글쓰기를 해주세요. 37 5 3225
쌍둥아빠
2017.04.03
413 8월 1을 포크관련 간단 번역. 말 그대로 포인트만 요약정리 의역했습니다.   틀린 부분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https://bitcoin.org/en/alert/2017-07-12-potential-split     Note: there is a chance a milder level of disruption could... 10 10 3776
제너크립토
2017.07.18
412 초보가 본 세로운 세상 입니다.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여기 가입한지는 한달 정도 됀것 같습니다. 나름 열심히 정보 습득하고 공부하고 트레이딩도 생각하고 채굴장도 생각하고  최종 한대만 마이닝 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만 한때   제가 ... 15 7 1686
미담그룹
2017.07.18
411 드디어 레벨 5 달성했네요^^ 뭐 아는것도 없고 해서 글도 못쓰고 댓글만 일부만 달고 꾸준히 로그인하고 그랬더니 레벨5 달성했어요^^ 요즘 대 하락장이고 어쩌고 해서 우울해도 이것이 절 미소짓게 하네요^^   그런데 레벨5를 달성하자마자 어느... 59 15 1056
천하제일산수
2017.07.18
410 가상화폐라는 표현을 가급적 쓰지 말아야 합니다. 41 file 37 5504
다크핑거
2017.07.17
409 코인과 주식을 비교하면.. 주식판에 십년넘게 있어보며 최근 코인에도 관심을 갖게되어 비슷한 점이 많아 한번 적어 봅니다.   아 참고로 저는 주식판에서 10억넘게 굴려도 보고 큰돈도 벌어보고 벤츠 e클기준 10대넘게도 날려보고   산전수전 ... 35 41 3773
증권왕라이언
2017.07.17
» 비트코인 세그윗 되고 나면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은 죽나?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트코인 세그윗 도입되더라도 그 자체가 비트코인에서 스마트 컨트랙을 구현할 수 있게 되는게 아니고, 사이드체인으로 스마트컨트랙 기능을 확장시켜려고 하더라도, 이더리움과의 경쟁에서... 39 43 7324
atomrigs
2017.07.17
407 멀리 보지않아도 변화는 예상 외로 빨리 올 것입니다. 21 file 23 4512
신군
2017.07.16
406 지금 다들 멘붕이신분이 많아 그냥 몇자 적어봅니다 요 몇일 코인시세가 지금 이순간에도 엄청 빠지고 있습니다 어떤분에게는 절망일수 있고 어떤분에게는 기회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득 일년전 어떤 동생이 한말이 생각나네요 아마 그때 그동생과 일본을 다녀오... 30 15 5267
땡굴러
2017.07.16
405 이더리움 4만원까지도 보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UblgVuAdcLM 이분 까시는 분들도 많은데 좋은건 걸러서 들으면 됩니다 무조건 깐다고 현실을 부정하는건 아니죠  6 6 4091
고천안
2017.07.16
404 2017년 7월 16일 일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3 file 6 815
넬슨조수영
2017.07.16
403 솔직한 EXIT 후기 안녕하세요 제3땅굴입니다.    이글은 마찬가지로 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니,  존버 멘탈 보존을 위해 뒤로가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더가 폭락하고 있는 시점에 이런 글을 올리기가 참 고민되었습... 26 29 6311
제3땅굴
2017.07.16
402 향후 이더 1000달러까지 오른다고 하네요 http://www.getnews.co.kr/view.php?ud=20170709150542805342246731f3_16   이런 기사를 보기만해도 배가 부르네요 어서 빨리 이더리움이 1000달러가는 시대가 왔음 하네요   시간이 해결주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여러... 25 10 3621
이더코
2017.07.15
401 전자화폐에 대하여(스압)    1.우리나라에서는 물건을 거래할 때 화폐 단위 원을 사용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는 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대국인 미국의 달러를 기축통화로서 인식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하지만 역사 상 가장 ... 17 36 3826
gesta
2017.07.15
400 2017년 7월 15일 토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4 file 7 562
넬슨조수영
2017.07.15
399 이더리움 채굴장 짧은 견학기 주변 지인이 이더리움 채굴장에 같이 견학(?)을 가자고해서  엊그제 충남쪽에 있는 공장에 다녀왔습니다. 공장 문을 열고 들어갈때 느꼈네요.  '아 열기가 장난이 아니구요. 한 여름에는 여기 관리하는 분들이 지낼 ... 10 7 1801
이더코
2017.07.15
398 구름아빠님 따라하기.. 18 file 13 3319
삽질의달인
2017.07.14
397 메트로 포크 관련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회의 생중계 오늘 코어 개발자 회의 있습니다. 몇시간후에 시작하네요  메트로 최종 일정 나올 것 같습니다.  2개의 포크로 나누어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늘 실시간 번역 요약은 페이스북에서 합니다.   https://www.face... 15 21 5776
atomrigs
2017.07.14
396 코인거래소 정보유출이 남일이 아니네요     최근 아시고 계시겠지만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해킹이 일어나서 개인정보 유출된 회원에게는 10만원을 입금해주었는데요 한편으로는 씁슬했지만 그래도 예전에 인터파크나 등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때 그냥 나몰... 5 1133
이더코
2017.07.14
395 땡글에 있는 글 보면서 많은 도움 받네요 기존에 구글 서치하면서 보다가 이번에 땡글 가입해서  글도 읽고 덧글도 달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땡글에서 상주하면서 살듯하네요^^ 고수님들 잘부탁드려요 3 10 506
이더코
2017.07.14
394 역시나 열이 문제 였네요. 더운데 고생이 많으실 우리 땡글 선배님들...   오늘 제가 큰거 하나 배워서 잠시 적습니다...(절대 5렙 6% 남아서 글 적는거 아닙니다 오해 마시길... ^^;)   그동안 아침 출근해서 밤새 안녕 했을때 답하지 않던 몇... 25 15 3238
한강함
2017.07.1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