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2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미국의 국가-테러와 프랑스의 무슬림-테러, 두 사건의 공통점:

서구 자본주의·제국주의와 세계 노동자·민중의 폭력적 대립


(1)

작년 12, 미국 경찰의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 살해와 대배심의 무죄평결로 빚어진 흑인들과 양심적 시민들의 항의는 단순한 인종차별 문제가 아니었다. 미국에는 분명히 아직도 흑백 간의 심각한 인종차별이 존재한다. 사회·경제 차원에서도 존재하고 국가·정치 차원에서도 존재한다. 빈곤층 비율은 백인 10%, 흑인 28%. 미국에서는 인종 프로파일링’(피부색이나 인종을 토대로 용의자를 특정하는 수사 기법)이라고 하여 경찰이 검문·검색을 할 때 흑인은 우선적 대상이 된다. 2013년 한해 미국 전역에서 범죄 혐의로 체포된 사람은 68.9%가 백인이고 흑인은 28.3%였다. 2010년 인구센서스 기준으로 미국 내 백인과 흑인의 비율은 72.4%, 12.6%인데 그러했다.

그러나 이 지점만을 가지고 최근의 경찰의 흑인 총격 살해를 다 설명 할 수 없다. 미국에서 경찰의 총격에 의해 살해되는 시민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 시민에 대한 경찰의 단속이 강화되고 있는지 완화되고 있는지를 함께 보아야 한다. 경찰의 총격으로 사망한 시민의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2013458명이라고 한다.) 늘어나 온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그 근거는 이렇다. 미국 경찰의 특수기동대 규모는 19803천 명이었으나 지금은 5만 명이다! 그리고 경찰은 갈수록 장비를 확충해 군대를 방불케 하는 중무장을 하고 전쟁하듯이 범죄자를 대하고 있다. 실제로 뉴욕 시장들은 9.11 후 부시 대통령이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런 전쟁이 전개되어 왔다면, 그 과정에서 시민에 대한 경찰의 단속도 강화되었을 것이며, 단속 과정에서 흑인에 대한 차별도 매우 심하게 행해져 왔을 것이다. 예를 들어 뉴욕시의 경우 2002년만 해도 10만 건이 채 되지 않던 불심검문은 2011685천 건으로 폭증했다. 그리고 거리를 지나가다가 불심검문을 당한 시민들의 90%가 흑인 또는 히스패닉이었다. 그리고 그런 강도 높은 단속과정에서 경찰의 총격에 의해 사망하는 시민의 수도 늘어났을 것이며, 흑인 사망자도 절대적·상대적으로 더 늘어났을 것이다. 1992~2012년 사이에 경찰의 이른바 정당방위에 의한 살인이 강력범죄 1만 건 당 1.92건에서 3.38건으로 증가했다는 보도(<워싱턴 포스트>)는 이러한 추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렇다면 경찰 총격에 의한 흑인 사망과 흑인들의 항의행동을 단순한 흑백 인종차별 현상으로만 바라봐서는 안 될 것이다. 인종차별 현상만 하더라도 그런 인간차별이 왜 생겨났고, 왜 지속되고 있는지 구조적이고 역사적으로 원인을 살펴봐야 할 것이며, 동시에 이런 인간차별이 왜 지금 더 악화되고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지점과 관련해서는 바로 위에서 뉴욕시의 경우에 대해 봤듯이,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강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노동계급을 위시한 시민 일반에 대한 억압이 전반적으로 강화되는 속에서 흑인에 대한 억압도 강화되고 있고, 또 더욱 차별적으로 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9·11테러직후부터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을 제한하고 법원의 영장 없이 시민을 감청·구금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별법인 애국법을 운영해 왔다. 2003년에는 유색인의 테러를 방지한다는 구실로 국가테러를 실행하는 국토안보부가 만들어져 있다. 이 부서의 신설과 경찰의 중무장화가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2012년 발효된, 이란과 북한에 대비한 국방수권법에도 무기한 감금 및 고문 조항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면 미국사회는 왜 21세기에 들어 이처럼 더욱 억압적으로 되고, 유색인종을 위시한 시민에 대해 국가테러를 일삼는 테러국가로 흘러가고 있는가? 이 문제는 미국 자본주의·제국주의의 지배체제 및 그 위기와 연관시켜 살펴봐야만 규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만 그 원인이 합리적으로 해명될 것이며, 또 합리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2)

프랑스의 무슬림 주민에 대한 인종차별도 마찬가지다. 도대체 왜 그렇게 되었는가? 이들은 북미 노예처럼 인신적 노예로 프랑스에 잡혀온 것은 아니지만 알제리를 비롯하여 북아프리카 지역의 식민지에서 노예상태로 살던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해 이주해 왔다. 지금의 무슬림들은 그 후손들이다. 일본에 건너가 사는 우리 교포 2~3세들이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2차 세계대전 이후 어쩔 수 없이 식민지를 형식상 독립시킨 이후에도 옛 식민지 나라들을 신 식민지로 지배해 왔고, 부족한 노동력을 보충하는 필요에서 그곳에서 이주노동자들을 받아들여 왔다. 74년 이후 공식적으로는 이민금지정책을 펴고 있으나 프랑스 시민권 없는 사람들이 다수 프랑스에 이주해 살고 있다. 이들은 불법이민자로 규정되어 단속에 걸리면 강제로 추방된다. 이런 부분을 포함해서 프랑스에는 무슬림 이주민이 5~6백만 명으로서 총인구의 10%가 넘는다. 그 대부분은 북아프리카에서 온 이민자의 후손들이다.

이들은 대개 종교적으로 이슬람을 믿고 있고, 경제적으로는 단순 노동에 종사하거나 산업예비군으로서 존재한다. 산업예비군의 경우에도 유동적 과잉인구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많은 수가 불완전고용 상태에 있거나 장기 실업자와 룸펜 프롤레타리아트로 존재한다. 이들의 처지는 자본축적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고용의 기회가 늘어나고 생산성 향상의 성과물의 일부가 노동계급에게 분배될 때에는 그럭저럭 생활을 유지할 만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생계유지 자체가 어려워진다. 더구나 그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어려움은 가중된다. 지금 프랑스의 실업률은 10%에 달하는데, 무슬림 젊은이들의 실업률은 25%. 대졸자의 실업률은 5%이지만 무슬림계 대졸자의 실업률은 25%에 달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노동계급 안에서도 차별받는 최하층을 이루고 있다. 룸펜프롤레타리아트는 범죄에 빠져들기 쉽다. 교도소 내 수감자의 절반 이상이 무슬림이다. 일설에는 70%라고 한다. 미국에서 흑인이 받고 있는 차별과 별 차이가 없다.

프랑스만이 아니라 유럽 전체에서 자본주의의 황금기는 1970년대 이후 사라지고 있었고, 특히 2008년 미국발 금융공황 이후에는 확실하게 사라졌다. 계급적 모순이 심화되었고 계급투쟁이 격화되었다. 1994년 정월 초하루 북미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되는 날 터져나온 멕시코 치아파스주() 사파티스타의 반란과 1996~72달간 전개된 한국의 노동법 개악 분쇄 총파업과 함께, 1995년 알랭 쥐페 수상의 연금개악 기도를 분쇄했던 5주간의 공공부문 파업이 신자유주의에 대한 저항으로서 세계의 주목을 끌었다. 그 이후에도 프랑스에서는 2003년 연금개혁과 교육개혁에 반대하는 파업과 시위, 2006년 비정규법인 최초고용계약법을 철회시킨 수백 만 명의 노학 연대투쟁 등 신자유주의 의제를 둘러싸고 대규모 파업이 전개되었다. 2008년 금융공황 이후 계급간 대결은 더욱 치열해졌다. 2010년에는 사르코지 정부의 연금개악 기도에 반대하여 3백만 명 규모의 파업과 시위가 두 달에 걸쳐 여러 차례 계속되었다.

이렇게 계급투쟁이 격화되는 시기에 프랑스 독점자본은 계급투쟁을 왜곡시키기 위한 마녀사냥이 필요해졌고 무슬림 이주민들을 주된 희생양으로 삼았다. 2004년 초중고 공립학교에서 몸을 가리는 히잡을 입지 못하게 했다. 2011년 사르코지 정권은, 공공장소에서 무슬림 여성이 전신을 가리고 눈 부분만 드러낸 복장인 부르카와 니캅 착용을 법으로 금지시켰다. 소수자/외부자에 대한 이런 공격은 집시에 대해서도 가해졌지만 집중점은 무슬림이었다. 언론에서 이슬람을 모욕하고 조롱하거나 무슬림(이주민의 대부분이 무슬림이다)을 배척하는 인종차별적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슬람 사원에 대한 극우세력의 공격도 빈번해졌다.

그리고 이때는 또한 1970년대 자원파동 이후 힘을 키워온 자원민족주의에 대한 반격으로서 이란(호메이니이라크(후세인리비아(카다피) 등 중동·북아프리카지역의 반제 민족주의 정권들(이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이슬람을 정치이념화 하고 있었다)에 대한 악마화가 필요한 때이기도 했다. 2005년 덴마크 일간 <율란츠-포스텐>은 이슬람 선지자 무하마드가 머리에 폭탄 모양의 터번을 두른 모습 등을 묘사한 12편의 만평을 실었다. 이 만평은 이슬람권의 분노의 표적이 되었다. 이듬해인 2006년 프랑스의 주간 <샤를리 에브도>는 문제의 만평을 재게재하면서 멍청이들한테 사랑받자니 고역이네라고 말하는 만평을 추가해 이슬람권의 분노에 기름을 부었다. 그해 5<샤를리 에브도>는 대표 필립의 발의로 ‘12인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이슬람주의가 종교적 전체주의로서 나치즘이나 파시즘처럼 민주주의를 위협하기 때문에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당시 우파 정권의 문화부 장관은 언론만평을 기념하는 파티를 열고 그 자리에 <샤를리 에브도>의 작가와 필진을 초대해 그들을 옹호했다. <샤를리 에브도>2011년에도 샤리아 에브도라는 특별판을 발행하고 또다시 무하마드가 등장하는 만평을 실었다. 무슬림들은 분노했고, 이들의 공격으로 이 신문사 사무실은 잿더미로 변했다.

언론과 정권 등 우익세력의 이런 반() 이슬람, () 무슬림, () 이주민 선동에 힘입어 극우 정당인 국민전선이 지지를 늘려갔다. 국민전선의 장 마리 르펜은 2002년 대선에서 사회당의 조스팽을 제치고 결선에 나가는 기염을 토했다. 이런 편견·차별·빈곤으로 무슬림이 주로 거주하는 대도시 교외는 게토화 되었다. 이런 현실에 무슬림 청년들은 절망했고, 좌절하고 분노한 이 청년들의 사소한 일탈에도 경찰은 폭력적으로 탄압했다. 마침내 2005년에는 파리 교외 클리시--부아 지역에서 무슬림 청년들이 경찰폭력에 저항하는 폭동을 일으켰다. 당시 내무장관 사르코지는 3주간에 걸친 이 폭동을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무자비하게 진압했으며, 그 공로(?)2007년에 대통령이 되었다. 이런 폭동은 규모는 작지만 이후 다른 무슬림 밀집지역에서도 일어났다.

이처럼 이번 무슬림 청년들의 <샤를리 에브도> 테러사건은 일회적·우연적인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사회적·역사적 과정의 연장선에서 일어난 필연적 사건이다.

 

(3)

프랑스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은 서구 제국주의가 한편으로는 북아프리카의 식민지에서 노동력을 수입하여 초과착취하던 과정에서 축적된 모순의 분출인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중동의 석유자원을 장악하기 위해 침략하면서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슬람을 모욕하고 무슬림을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모순이 분출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테러사태를 접하면서 사람들은 중동지역의 테러리스트들과 연관시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과 연관시켜 생각하지 말고 순전히 프랑스 국내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은 사물을 연관시키지 말고 분리시켜 생각하는 형이상학적 사고를 강요하는 것이다. 그런 사고방식은 지배계급 이익에 부합한다.

프랑스 테러사건은 직접적으로는 프랑스의 국내 문제가 맞지만, 그 테러범들이 옛 식민지이고 지금의 신식민지·종속국인 나라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빼놓고 그야말로 순수하게 프랑스 국내 문제라고 할 수 없다. 프랑스의 무슬림 주민 문제는 프랑스 제국주의와 식민지·종속국 간의 지배·수탈 문제와 자본과 노동 간의 지배·착취 문제가 중첩된 문제다. 나아가 이 문제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을 재식민화하려는 프랑스를 비롯한 서구 제국주의 침략 및 지배와 그것을 저지하기 위해 저항하고 있는 이 지역 민중 간의 갈등과도 중첩되어 있는 문제다. 비록 무슬림의 인종적·민족적 저항운동이 이념적·정치적으로 전근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문제는 분명하지만 말이다. 그러면 전근대적이면 계몽을 위해 외세가 침략·지배해도 좋은가? 그렇게 강제로 계몽하면 인간적 해방이 오는가? 아니다. 온정주의적인 전근대적 지배·착취 대신에 피도 눈물도 없는 근대적이라는 자본주의적 지배·착취가 오고, 그것과 겹쳐서 식민제국과 식민지·종속국 간의 인종적·민족적 지배·수탈이 이중적으로 강요된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으로 경험된 사실이다.

그러므로 이번 프랑스 테러사건은, “테러는 악이라는 명제도 맞고 표현의 자유는 지켜져야 한다는 명제도 맞지만, 그런 추상적 명제들로써 언론에 대한 무슬림 테러를 극악으로 규정한다고 해서, “나는 샤를리다는 구호를 외친다고해서, 답이 도출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 언론의 전임 편집장은 시오니즘 성향에 기울고 이슬람교에 대한 증오를 부추기는 방향으로 잡지를 이끌었다는 지적도 있다. 그렇다고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다”, “모독과 조롱 또한 문화적 폭력이다라는 대항 명제를 내세우고,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는 구호를 외친다고 해서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그런 어정쩡한 접근방식으로는 어정쩡한 절충밖에 내올 수 없다. 그런 수준을 넘어서 서구 자본주의·제국주의 지배체제의 이슬람에 대한 입체적 공격과 이에 대한 서구 및 비서구 무슬림들의 저항적 테러가 충돌하게 된 사회적·역사적 맥락을 살펴서 그 원인의 뿌리를 밝혀내야만 제대로 된 진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과학적 진단에 의거해서만 유효한 문제해결 방법이 도출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21세기에도 세상의 움직임을 규정하고 있는 자본에 의한 노동지배와 백인 제국들에 의한 유색민족들의 지배가 사라지지 않고는 <샤를리 에브도> 사건과 같은 계급적·인종적 충돌과 참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아니 갈수록 더욱 빈발할 것이다.

 

*이택광이 만난 알랭 바디우(<한겨레> 2015.1.21.)에게는 프랑스 제국주의의의 과거 침략과 지배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현재의 침략과 지배에 대한 인식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그 침략과 지배가 민족적이면서 동시에 인종적이라는 것도 역시 잘 보이지 않는다. 이택광은 프랑스에서 계급갈등 문제는 제국주의의 역사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이주민들의 대부분이 하층계급을 구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계급갈등이 종교의 외피를 쓰고 있는 까닭은 가난한 이주민들 대다수가 이슬람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이슬람과 기도교의 문명충돌론 따위로 단순하게 환원시킨다면, 프랑스 내부에서 발생한 범죄를 외부 탓으로 돌리는 오류를 범하게 되고 비슷한 일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지 않겠는가.”라고 말한다. 사뮤엘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은 분명히 잘못되었다. 그러나 서구(!) 제국주의에 의한 민족적·인종적 침략 및 지배와 그에 대한 저항이라는 모순에 대해 눈감고서 오늘의 세상사를 이해할 수 없다.

0
댓글 14
  • 그러고보니 서울코인 홈페이지가 오픈 되었네요. 프로젝트팀에 독도코인 개발자도 보이네요. ㅎㅎ. 땡글에 서울코인을 정식으로 소개하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나올것 같기도하고요.
  • @코이너스

    고맙습니다. 땡글에 준비가 되는대로 제일 먼저 소개도 하고 계획도 알릴 예정입니다.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서울코인
    개인정보변경에서 서명부분에 <a> 태그를 넣어주시면 http://www.seoulcoin.org 사이트로 바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 @쌍둥아빠

    감사합니다. ^^ 몰랐네요. 적용하겠습니다. 그런데 아직 홈페이지가 수정중이라서 미흡합니다.

  • @서울코인
    가지고 계신 이념이나 지향점과
    코인의 실제운용과정이 서로 잘 매치되기를 바랍니다.
  • @atomrigs
    감사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바와 코인의 운영이 잘 매칭될 수 있도록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
    총 100억 코인 70% 프리마인 1코인당 1000원의 가치.. 총 10조군요.. 음.....
  • @아트몽골
    아직은 총 발행량과 프리마인비율등은 유동적입니다. 내부 협의가 완료되지 않아 확정되는대로 홈페이지 내용이 수정될것입니다.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운영진중에 서울코인님은 누구신가요? 궁금합니다~ㅎㅎ
  • @조제리
    저는 아직 팀멤버 사진에 올라가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홈페이지 수정이 될 것입니다.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서울코인

    서울코인 응원드립니다. 고금코인과 같이 발전하였으면 합니다 ^^
    사용처 확보와 지역민의 공감대 형성이 관건일것 같은데요.

    서울시 정책단위에서 공청회 개최 및 협약
    아이쿱 생활 협동 조합과의 협약
    전국 지자체들과의 사회적 협약
    서울상인연합회 산하 재래시장과 협약
    서울지역 노점상 연합회 협약
    서울시 사회적 기업 협약
    서울시 마을기업 협약
    서울시 협동조합 협약
    한살림, 초록마을 등 친환경 판매업체와 협약
    아이쿱 생활 협동 조합
    전국 농민회 총 연합회 협약

    정말 이렇게 된다면 국가화폐를 위협할 정도의 지위일것 같습니다.
    그냥 계획이라고 생각하기에도 일이 너무 클것 같아서.......
    어떤 실현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합니다.

  • @WEBUS
    감사합니다^^ 저도 고금코인의 발전을 기원하며 관심있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저희가 계획이 큰 만큼 많은 노력과 많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또한 한번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잘알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차분하게 치밀한 계획으로 이루는 서울코인이 되려합니다. 관심가져주시는 만큼 좋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는 서울코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스크린샷 2015-01-29 19.31.23.png


    또한 원화와 대등한 정률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암호화 화폐와 다르게 가격 변동폭이 전혀 없어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한 화폐이며 한국사회가 품고 있는 부족한 부분을 고쳐 더 나은 국민생활을 위한 윤활유 역할의 기능으로 탄생하였다."로 고쳐 넣어 주십시요.
    를 봤어요 ㅜㅜ
  • @calmlake79
    지적 고맙습니다^^ 홈페이지에 잘못된 부분과 내용이 바뀐것을 중심으로 한꺼번에 다음주 중으로 수정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9791 자유 bigcoin이라는 불법 금융피라미드도 있네요. 마치 마크나 이름이 비트코인이랑 비슷하게해서 홍콩에 본사가 있다고 하면서 전국을 무대로 피해자를 양산시키고 있네요. 내용은 아래와 같고 홈페이지는 www.pr... 2 file 2 4473
서울코인
2015.01.29
9790 자유 (제 3회)Ethereum meet-up (2월14일) 안녕하세요. Atomrigs님, 어른아이님과 함께 Ethereum 미트업 모임을 준비하는 신호철이라고 합니다. 지난 토요일 미트업에 많은 분들이 오신 것을 보면서 점점 E... 7 6 3137
신호철
2015.01.29
자유 <샤를리 에브도> 테러사건을 바라보는 관점 - 민주노동연구소 미국의 국가-테러와 프랑스의 무슬림-테러, 두 사건의 공통점: 서구 자본주의·제국주의와 세계 노동자·민중의 폭력적 대립 (1) 작년 12월, 미국 경찰의 흑인 청년... 14 2 2483
서울코인
2015.01.28
9788 자유 796 Electronic Trading Ltd. 소속 미국 지사 곧 새롭게 탄생 원래 796 Electronic Trading Ltd.  소속 미국 지사로 미국에서 영업하던 796거래소가  2015년 2월  796 Electronic Trading Ltd. 에서 분리되여 미국에서 독자... 9 2 2318
796거래소
2015.01.28
9787 자유 Xcoin의 회계 감사보고서를 공개 xcoin이 약속한데로 외부 회계감사를 본후 자료를 공개 했습니다. 그동안 말이 많았는데요 이번 회계감사로 부족하나마 의혹들이 다 사라지길 응원해 봅니다. 궁... 19 4 3713
아트몽골
2015.01.28
9786 자유 혹시 현.기차근무하시는분 계신가요? 전 화성에서 근무합니다. 6 0 1984
아이두
2015.01.28
9785 자유 핸드폰 인증하니 되네요 핸드폰 인증된 아이디 쓰니 읽기, 쓰기가 가능합니다. 요즘 비코도 급락한후 다시 안정을 찾아 다행입니다. 그러나 너무 단기간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마세요. 줄... 0 1691
구스터_
2015.01.28
9784 질문 비트쉐어 프로그램 문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나면서 실행이 안됩니다. 최신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실행하고 .. 이전 지갑에서 백업을 못해서 전체 파일을 복사했다가 지갑만 붙여넣기 ... 3 file 0 2133
카냐
2015.01.28
9783 자유 으흐흐 ... 드디어 하나 찾았어요. 현재 저는 놀이터에만 글 쓰기가 가능합니다. @쌍둥아빠님, 바쁘신가보네요. ㅠ.ㅠ [자유게시판], [질문&amp;답변], [리뷰/사용기] 등 게시판 글쓰기 권한이 없어... 26 1 2651
drjoon
2015.01.28
9782 자유 2012년도에 해외 비트코인 거래소로 구매가능하였나요? 2012년도에 비트코인을 100개단위로 보유하셨던분들이 보이던데 그때는 마이닝도 나쁘지않게 난이도도 괜찮았었는지는 몰라도 100개단위로 가지고 계신분이 있건... 4 0 6186
Rakuten
2015.01.28
9781 질문 여러분들의 생각을 묻습니다. Bitcoin 2.0에 관해서 요즘 Ethereum, Ripple 같은 Bitcoin 2.0 화폐들이 나오는데 이들은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들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네트워크도 나올까요? 예를들어 Bitshar... 2 0 2062
CoinMiner
2015.01.27
9780 자유 안녕하세요~ 의뢰게시판에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내용: 프로그램제작요청 가격: 1 BTC 설명: 양식을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몰라서 일단 두서없이 글을 적어봅니다. 쌍둥아빠님에게 댓글로 개인적으로 쓸 용도의 프... 58 file 0 5302
Rakuten
2015.01.27
9779 자유 비트렉스에 FSC2 615 사토시입니다. 그리고..ㅎ  계속 1000사토시 내외를 유지하던 가격이 오늘 현재 615 사토시, 1.53860830 BTC,  189325.97429170 FSC2 볼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코톡에서 웬 zxcasd1    ... 7 3 1074
코이너스
2015.01.27
9778 질문 BTC의 적절한 가격? 안녕하세요. BTC수요가 현재상황을 유지하고 있을 때 적절한 BTC의 원화가격은 어느정도라고 생각들 하시나요? 3 0 2798
bp_trader
2015.01.27
9777 자유 IQ 165 천재의 도전... 클라스가 다르군요... 이 인터뷰 읽으시고 공각기동대 보시면 바로 와 닿을듯.... 아. 그리고 저게 현실이 되면 화폐로는 비트코인이 안성맞춤일듯 합니다...ㅎㅎ... 12 5 3288
꿀맨
2015.01.27
9776 자유 의뢰하기 게시판을 생성합니다. 요청에 의해 의뢰하기 게시판을 생성합니다. 이 게시판은 각종 의뢰 번역,제작 등등을 의뢰할 수 있으며 BTC로 아주 작은 보수라도 있어야합니다. 사용규칙은 사... 8 5 2059
쌍둥아빠
2015.01.27
9775 자유 [2015/01/26 MON]비트코인 뉴스클리핑 코인베이스에서 투자 소식에 이어 또 한번 놀라운 소식을 알렸습니다! 어제 26일 미국 내 &quot;최초의 합법적인 비트코인 거래소&quot;를 설립한 것인데요. 현재까지 뉴욕... 15 8 2547
CoinClip
2015.01.27
9774 자유 게시판 구조를 약간 변경합니다. 신규생성 1. 리뷰/사용기 게시판 2. 의뢰게시판 삭제 없음. 이동 사용이 적은 게시판을 [네버리젠] 트리 아래로 이동합니다. 게시판 구조 변경의 큰 골격은 사용... 10 0 1495
쌍둥아빠
2015.01.27
9773 자유 리뷰게시판 사용규칙입니다. 리뷰게시판은 어느 누구든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과도한 홍보는 &quot;글쎄요&quot;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되는 경우 경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추천... 4 8134
쌍둥아빠
2015.01.27
9772 질문 미국에 사시는분.. 안녕하세요? 훌쩍한해가 지나갔는데 벌써 1월도 지나가네요. 모두 안녕 하시겠지요? 비트코인에 대하여 잘설명된 영어권이나 서반아권 사이트 알수 있을 까요? 수... 5 0 2356
케몽
2015.01.2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605 2606 2607 2608 2609 2610 2611 2612 2613 2614 ... 3099 Next
/ 3099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