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1.png

 

 

 

비트코인의 오랜기간 동안에 걸쳐 진행되었던 논쟁인 비트코인 스케일링(확장성) 이슈가 일단락 된지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번 글에선 과거 빅블록에 관해 작성했던 글들을 재구성해 비트코인 스케일링 이슈에 대해 조금 더 알기 쉽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초심자분들도 알기 쉽게 최대한 해설 위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블록(BigBlock)이 뭔가요?

빅블록의 의미는 간단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에서 블록크기는 SegWit(분리된 증인) 이후 1~4MB 수준의 블록크기를 갖게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한된 블록크기를 더 크게 늘리는 것을 우리는 빅블록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2.png
이미 오래전부터 1MB에 가까운, 꽉 채운 블록이 생성되는 중

 

SegWit 활성화 이후 과거 비트코인의 1MB의 블록크기는 크게 의미가 없어졌으며 SegWit 트랜잭션의 비율에 따라 1~4MB내의 블록크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록크기를 2배로 늘리는 계획을 '2X 하드포크'라고 합니다. 다만 커뮤니티의 압도적인 반대로 이 계획은 활성화되지 못한채 잠정중단을 선언하게 됩니다. 2X 하드포크를 진행하게 되면 2~8MB 수준의 빅블록을 형성하게 됩니다. 블록크기가 늘어나면서 비트코인에 있어 몇가지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블록크기가 늘게되면서 더 많은 거래들(트랜잭션)을 담을 수 있게 됩니다.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전송 수수료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는 기대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현재 비트코인은 스케일링 문제에 시달리면서도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빅블록은 채택되지 않았을까요?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할 수 있고 수수료도 저렴해지고 장점 투성인 빅블록 플랜이 커뮤니티의 압도적인 반대에 부딪힌 이유는 무엇일까요?

 

빅블록의 문제점

현재 비트코인 스케일링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플랜임에도 불구하고 빅블록에는 큰 문제점(단점)이 존재합니다. 블록크기를 늘리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개발작업이 아닙니다. 누구든 코드 몇줄 수정만하면 되는 간단한 개발작업 입니다. 하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선 '하드포크'라는 기존 블록체인의 규칙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됩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규칙을 변경하는데에는 구버전과의 호환이 불가하기 때문에 신버전의 클라이언트로 사용자 전원 업데이트해야 됩니다. 이는 대규모 블록체인 생태계에선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엔 거대한 탈중앙화를 목표로 하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하드포크를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하드포크는 네트워크가 분리되는 위험성을 항상 갖고 있으며, 이러한 네트워크 분리를 막기 위해선 네트워크 사용자간의 압도적인(100%에 가까운) 컨센서스(합의)가 필요합니다.

 

위의 문제점은 빅블록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에 비하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빅블록은 근본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위협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

 

노드의 중앙집중화

노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노드라고 말합니다. 노드는 블록체인에 없어서는 안될 정말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노드에서도 완전노드(풀노드)와 SPV(단순지불검증) 노드 등 여러 노드가 존재합니다만, 이글에서는 완전노드(풀노드)를 기준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완전노드는 블록에 포함된 트랜잭션들과 블록전체의 정합성을 검증합니다. 이 검증을 통과한 블록만 정당한 블록으로 인정하고,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다른 노드로 전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노드는 블록체인 내의 보안을 책임지는 존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블록체인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강력한 보안 체계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보안을 책임지는 노드 수가 많을 수록 블록체인의 보안성은 더욱 강력해집니다. 쉽게 말하자면 '노드수=보안력'의 의미와도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백서와 더불어 첫 등장부터 알 수 있다시피 탈중앙화를 목표로 하는 암호화폐입니다. 그 배경에는 '누구나' 완전노드(풀노드)를 실행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여할 수 있게하는 것이 탈중앙의 가치를 지키며 실현할 수 있다는 철학 아래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완전노드(풀노드)를 실행하기 어려운 블록체인은 이미 탈중앙의 가치가 훼손되었다고 봐야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빅블록의 채택은 노드의 중앙집중화를 불러오는, 탈중앙의 가치를 훼손하는 주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선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빅블록을 채택하여 블록크기가 늘어나면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완전노드(풀노드)에 필요한 용량도 배가 됩니다. 블록체인 용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저렴한 인프라로 구성된(예를들면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소형 PC) 노드들에게 유지하기 어렵게되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블록체인 완전노드(풀노드) 용량증가로 네트워크 대역폭과 디스크 공간 측면에 대한 요구사항이 늘어나게 되면 앞으로 향상될 스토리지와 네트워크 기술을 고려한다해도, 최상의 리소스를 유지할 수 있는 노드만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게 되는 노드의 중앙집중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정치와 이념 문제와는 별개로 이 문제는 네트워크 보안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탈중앙화가 훼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크기는 150GB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2X 하드포크가 진행되었다는 가정하에 위의 블록크기 화이트페이퍼에 나온 자료를 참조해보겠습니다. 2X 하드포크의 블록크기는 2~8MB의 크기를 갖게 됩니다. SegWit 트랜잭션이 100% 활성화와 매블록이 8MB 블록으로 꽉채워 채굴된다는 가정하에 위의 자료를 대입해보겠습니다. 매일 블록체인 용량 증가가 1GB수준으로 증가되며 1년으로 계산하면 411GB정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일일 트래픽 예상량이 99GB에 컴퓨터의 RAM 권장량도 32GB 입니다. 이러한 수준으로 6개월간 진행된다면 기존 노드의 95%가 전멸할 것이라고 합니다. 네트워크 비용, 스토리지 비용 컴퓨터 자원 비용 등 이렇게 어마어마한 노드 운용비용이 들어간다면 누가 완전노드(풀노드)를 실행할까요? 최상위급 노드들만 살아남게되면서 노드의 중앙집중화가 구성되면서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보안이 엄청난 위협에 빠지게 됩니다. 이것이 비트코인 등장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탈중앙의 기본 가치일까요?

 

마이너의 중앙집중화

 

 

4.png
전체 네트워크의 약 90% 해시율을 보이고 있는 중국 마이닝 풀
 

 

 

블록크기가 커지면서 네트워크 전파 속도가 이전보다 더 지연됩니다. 더 많은 네트워크 요금이 부과되며, 블록크기가 커지면서 네트워크의 낭비가 커지고 이체확인도 느려지고 고아블록이 늘어나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마이너들의 네트워크가 거의 대부분 사실상 어마어마한 비율(대략 90%)로 중국에 있습니다. 중국에는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이라는 중국내의 황금방패(Golden Shield) 시스템을 이용해 중국망을 거치는 네트워크를 검열합니다. 이는 중국 내에서 네트워크 속도는 빠르지만 외부 네트워크 즉, 중국을 제외한 세계 네트워크와 연결될때 수 초가 지연되게 됩니다. 중국의 마이너들이 블록을 생성하고 전파하게되면 중국 마이너끼리는 빠르게 전파되는데 외부 마이너들은 딜레이된 속도로 전파받기 때문에 블록 생성에 관해 상대적으로 중국 마이너들에게 유리하게 됩니다. 블록크기가 커질 수록 이 효과는 배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네트워크 속도와 유지해야될 노드 비용과 채굴 비용이 증가하게 되면서 직접 블록을 생성하는 마이너가 줄어들게 됩니다. 실제로 현상황을 짚어보자면 직접 블록을 생성하는 마이닝풀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기존의 마이닝 풀들만 살아남게 된다는 가정을 하게되면... 즉, 중앙집중화로 중국쪽으로 결집하게 됩니다. 이미 그것은 진행되었습니다.

 

중국 마이너들의 중앙집중화가 진행되면서 그들 입맛에 맞는 평균 블록크기가 정해집니다. 현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1MB를 꽉꽉 채워 전송되고 있지만 블록크기가 늘어나면서 중국 마이너들의 입맛에 맞는 수수료 정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지한(BitMain CEO)이 트위터에서 언급했었던 현재 수수료(대략 1~3BTC)에도 불만을 표했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은 반감기(2016년 7월)를 가지면서 블록보상이 12.5BTC로 줄었습니다. 이러한 블록보상 문제로 블록크기가 커지면서 빠른 블록 생성과 수수료 수익을 위해 블록을 꽉꽉 채우지 않고 중국 마이너들끼리 평균 블록크기를 담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정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5.jpg
최근 비트코인 캐시에서 있었던 스팸어택과 더불어 블록크기 제한 사례

 

스팸어택에 더욱 취약한 빅블록

스팸어택이란 실제 거래 목적이 아닌 네트워크 과부화를 일으키기 위한 빈 트랜잭션들을 무한히 전송하는 공격을 의미합니다. 이와 더 나아가 한지갑에서 여러개의 인풋 주소로 트랜잭션을 발행하게 되면 여러개의 인풋 주소의 전자서명을 모두 넣어야 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게 되면 더 적은수의 트랜잭션으로 블록 용량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이것을 인풋 때려밖기 스팸어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6.jpg
최근 비트코인 캐시에서 있었던 스팸어택

 

 

위의 이미지는 최근 비트코인 캐시에서 있었던 인풋 때려밖기 스팸어택 당시 이미지입니다. 비트코인에 비해 트랜잭션 수가 적은 이유도 이러한 인풋 때려밖기 스팸어택 때문입니다. 더욱 효율적인 스팸어택을 제공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역시 이러한 공격에 시달리고 있지만 SegWit 도입으로 인해 슈노 시그니처(Schnorr signature) 기술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슈노 시그니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orning님의 세그윗 이후의 비트코인 - 슈노 시그니처(Schnorr signature) 글을 참조해주세요.

 

 

7.jpg
Source: https://goo.gl/asT6ho
2017년 12월 말 블록보상보다 커진 수수료

 

 

과거, 재작년까지만해도 채굴자들이 스팸 트랜잭션을 걸러주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채굴자들은 스팸 트랜잭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스팸어택을 누가하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마이너들이 관련되있다고 의심스러운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이런것이 채굴자들이 잘못한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경제적인 활동의 일부일 뿐 그것이 잘못됬다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막기 위해선 시스템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빅블록을 채택하게 되면서 오히려 스팸어택에 취약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체인 스케일링(확장성)의 한계

위의 내용들을 돌아보면,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까요? 비트코인이 성장하기 위해선 스케일링이라는 벽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솔루션중 빅블록이라는 계획은 마치 질소로 빵빵하게 과대포장된 과자와 같이 느껴집니다. 블록체인의 근본적인 영역을 훼손하면서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걸까요? 답이 없어 보이는 상황에도 우리 인간은 언제나 새로운 해결책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SegWit 1MB 블록도 위험하다"

- 비트코인 Core 개발자 Luke Dashjr

 

스케일링 문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바라봐야됩니다. 당장 1~2년을 바라보고 결정한다는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장기적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하는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온-체인 스케일링 솔루션인 빅블록은 비트코인에 있어 최후의 보루, 최후의 수단입니다. 

 

온-체인에서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어려워졌습니다. 꼭 온-체인에서 해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한계점은 확실하게 드러났습니다. 이제는 시점을 바꿀때입니다. 이미 비트코인에 참여하고 있는 여러 개발자들은 스케일링에 있어 온-체인이 아닌 다른 솔루션들을 개발해내고 있습니다. 주로 거론되는 것이 오프-체인 솔루션인 라이트닝사의 사이드 채널 라이트닝 네트워크, 블록스트림의 사이드 체인 등 비트코인의 스케일링을 개선하는데 온체인이 아닌 여러 솔루션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이미 메인넷에서 구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구현되면서 차차 스케일링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여러 암호화폐들은 아직도 성장통을 갖고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의 근본적인 이념인 탈중앙화를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연구하며 정확하고 올바른 시각으로 여러 문제들을 바라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0
댓글 26
  • ?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말랑이
    말씀 감사합니다 :)
  • ?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한승연졸예
    감사합니다 :)
  • 온체인은 소규모 사이즈로 안정되게 유지하되
    오프체인 솔루션 으로 트랜잭션을 해결하는게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듣기론 세그윗으로 멜라빌러티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데 빅블록은 이 문제점도 안고 있는걸로 압니다.
    블록체인의 보안은 거래가 많으면 많을수록 분산화되면 될수록 그 보안과 신뢰성이 증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빅블록 주장자들은 인간의 욕망을 이용한 마케팅과 중앙집중식 관리를 하며 스스로가 중앙은행 역할을 자처하겠다는 경제 철학을 내세우며 기존의 중앙집중식 구조를 따르는 위험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분산화 취지에 역행하는 행보입니다.
  • @rhdwjd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 ?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글 잘 쓰셨네요.
  • @mirong1
    말씀 감사합니다 :)
  • ?
    블록크기의 장단점에대해서 많이 배우고갑니다
  • ?
    그래서...비트캐쉬는 우지한이 채굴기계 팔아먹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 이라고 밖에 생각이 안되는 군요.

    탈중앙화의 정신을 훼손하고 돈욕심에 눈이 멀은 우지한은 블럭체인 생태계의 암 적인 존재 이군요.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인해서 비트캐쉬는 낙동강 오리알 되는 일만 남았나요? ㅎㅎ
  • ?
    Long live Bitcoin.
  • ?
    좋은글 감사합니다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팸어택은 DDOS 와 유사한 점이 보이네요
  • @바보쿠우
    네 블록체인계 DDoS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
  • ?
    결국 우리 인간들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낼것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멋쟁이
    말씀 감사합니다^^
  • ?
    좋은글 감사합니다.
  • ?
    정말 좋군요. 감사합니다!!!!!!!
  • ?
    알기 쉽게 글 잘 써주시네요 잘 읽었습니다
  •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하여 ‘또 다른 은행’의 역할을 하게 됨으로 결국 탈중앙화가 아닌게 되지 않느냐 라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 대해서는 각자가 판단한다고 치고.. 질문은 다음 내용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보편적으로 상용화 되면 비트코이너들은 모든 거래에 있어서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이 무조건적이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아직 미정이며 개발 방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건가요?
  • @coineth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펀딩(예치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것을 '중앙화된 것'이 아닌가 하는 오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살펴보시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오히려 탈중앙화를 구현한 기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스터노드, 라이트닝 네트워크(사이드 채널) 평소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던 은행 및 에스크로 서비스와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은 바로 Trustless(신뢰할필요없는) 에스크로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멀티시그 지갑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P2P(개인간) 채널로 닫을 수 있으며 제3자의 채널을 경유한다고 제 3자가 해당 자금을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제3자가 자금을 컨트롤 할 수 없는데 이것이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것일까요? 온전히 자금 컨트롤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기존 구현되있는 마스터 노드와 같이 탈중앙화의 기본 이념인 '신뢰할 필요없는' 시스템의 구현이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탈중앙화는 기본적으로 서로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단순히 펀딩이 필요하기에 '중앙화'되었다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Trustless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 마스터 노드 등 이런 기술은 기존 에스크로 서비스의 탈중앙화를 구현한 기술입니다.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자 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활성화 되더라도 그것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사용하지 않고 온체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적용되는 것이 아닌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자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초보자라 의미있는 질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궁금해서 여쭈어 봅니다.
    최근 중국에서 채굴관련 규제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뉴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마이너들이 러시아나 캐나다 등지로 분산되는 것 같은데요...위에서 말씀하신 중국내 마이너의 중앙집중화의 문제가 해결되는 듯 보이는데요...맞나요?
  • @toto

    네, 소식들에 의하면 몽골,캐나다 등 여러 나라들로 확장해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보도인 중국내 채굴 금지는 쓰촨성 채굴장을 기준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보도가 된것 같네요. 중국내에서 완전히 가동을 멈췄다는 소식은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만약 추후 완전히 중국내에서 채굴장이 금지가 된다면 중국의 만리방화벽에 의한 네트워크 딜레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중국회사들의 어마어마한 비율로 채굴이 되고 있고 그들은 보이지않는 '꽌시'라는 문화로 얽혀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중국 마이너들을 일컬어서 중국 채굴 연합이라고 부르는 것이구요. 추후 일본과 러시아, 드레곤민트 비트코인 ASIC 채굴기 개발로 이러한 중국 마이너들의 중앙집중화를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아직까지도 이러한 중국 채굴연합을 타파하기엔 먼 미래로 보입니다. 아직 중국 채굴연합은 건재하고 BitMain을 중심으로 권력화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BitMain사의 채굴기가 건재한 현상황에선 먼 미래를 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잘 읽었습니다 결론은 '우지한은 개xx다'
  • ?
    좋은글 감사합니다.
    스팀에서 리스팀 좀 하겠습니다. ^^;;
  • ?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ㆍ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기간연장) KF94 스마트 클린 마스크 앵콜 ESN리워드 이벤트 (~12/2) 22 file 12 2953
ESN경매
2020.11.16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7 22 2205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946
땡글개발자
2019.08.21
20086 자유 2018년 1월 24일 수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2018년 1월 24일 수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짥은글 보시고 어떠셨나요? 공유와 좋아요를 눌려주시면 지인들도 이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책속의한줄 #... 2 file 4 722
넬슨조수영
2018.01.24
20085 자유 안녕하세요 가입했습니다 지인 소개로 가입했는데 쭉 둘러보니 배울점이 참 많은 곳이네요^^ 혼란스러운 시기지만 결국 모두 웃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5 3 283
홍천쏘가리
2018.01.24
20084 잡담 경제학자 John Bourgh 의 코인판 예측 18 file 10 5723
EtherSense
2018.01.24
20083 잡담 탈룰라 모음집 ㅋㅋㅋㅋㅋ 5 file 0 1961
EtherSense
2018.01.24
20082 자유 해외직구 가격 어떤가요 ?       https://www.ebay.com.au/itm/5-X-MSI-GTX1060-AERO-ITX-6GB-Shorter-fit-for-ITX-cases/232621750224?hash=item36295637d0:g:pJwAAOSw-JJaUOKA   보시면 1... 17 0 1136
자리당
2018.01.24
20081 자유 30일에 신규계좌 열어주는것이 아닌것 같습니다       금융위원회는 가상통화거래소의 은행 계좌를 점검한 결과 횡령 등 위법 의심 사례가 다수 포착돼서 수사당국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투자자 자금을 거래... 19 1 1861
공업용선풍기
2018.01.23
20080 자유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정용 공유기를 사용하다니 ㅋㅋㅋ 아주 거래소 이놈들이 코인판 망치는 주범이란 생각이 드네요. 자기네들 임위대로 고객들 돈 개인통장에 입금시켜서 여기저기 돌려막기하고..이자놀이 하고... 거... 10 1 1854
일리케
2018.01.23
20079 자유 비트코인의 가치   아무래도 땡글은 전문가들이 많다 보니 기술적인 문제와 효용성에 무게를 두고 비트코인 가격을 이야기 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러하다 보니 이게 무슨 값... 0 809
nilecity
2018.01.23
20078 자유 요즘 중고시세가 기존시장논리에 역행할수밖에 없는이유     요즘 모네로 부품관련  정확하게 한달하고 보름전 250보드가 온라인매장 기준 8만5천원 정도했더랬죠그리고 한달뒤 온라인매장 기준 13만원대까지 올라 가더... 5 0 876
도큐
2018.01.23
20077 자유 Public Key of Baccalaureat -------------------------------------------------------------   This is My Bitcoin Address of Philosophie.   1JrknowyWouVaPGjPtmZJ8zLxgavHifFzG 112uNvH... 0 264
0u0u0u
2018.01.23
20076 자유 얼마동안 버티실건가요? 물론 저도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 생각해놓은 선이 있습니다.   그리고 1~2달 내로 반등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하한선은 정해놓고 생각하는지라.   얼마 이하로... 28 1 2662
일론머스크
2018.01.23
20075 자유 예전부터 이래서 정부를 불신했군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09830745   사실상 가장 좋은 가격에 발표전 팔아치운 금... 44 40 7833
채굴가즈아
2018.01.23
20074 자유 중고장터란,,,, 중고장터라, 자기가 산 가격에서, 사용기간 만큼을 금액 D.C 하여~ 중고로 내놓는 곳입니다. 이득창출을 위한 중고게시판이 아닙니다.     여긴 이제 현시세에 따... 18 0 1462
낚시하는고양이
2018.01.23
20073 자유 탈중앙화와 국가         탈중앙화는 현재로선 불가능한거같네요.   아무리 코인이 생겨나도 그 코인은 기존화폐로 구입해야 하는데    기존의 돈을 지출하면 취득세 양도세 부가... 3 0 628
갈매기브라
2018.01.23
20072 자유 낯뜨거운 코인도 있군요 이름하여 스섹코인   단위는 SXC입니다.   무려 거래도 되는 모양인가 봅니다 18 3 2247
천세진
2018.01.23
자유 비트코인 스케일링 논쟁 - 빅블록의 문제점         비트코인의 오랜기간 동안에 걸쳐 진행되었던 논쟁인 비트코인 스케일링(확장성) 이슈가 일단락 된지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번 글에선 과거 빅블록에 관... 26 file 45 4086
강함
2018.01.23
20070 자유 알아갈수록 암호화화폐 시장에 대한 믿음이... 암호화화폐의 미래를 믿어 의심치 않는  땡글 회원님들은 일단 뒤로가기를 먼저 눌러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요즘 이래저래 여러가지고 생각하고 알아보는 중... 15 5 1789
아시아광부
2018.01.23
20069 자유 bnb코인 대단하네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만든 코인인데   거래량이 리플보다 더 많네요.   신기방기합니다.                           ------------------------------------- 꼬리... 3 0 1363
강철
2018.01.23
20068 자유 이번 하락장에서 느낀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캐시도 딴따라 다 된것같습니다. 비트코인 하락장오면 디커플링되며 헷징역할 톡톡히 해주던 녀석이.. 이번같은 대(?)하락장에선 맥을 못추네요. 몇달전 ... 1 0 1585
삼성바이오로직스
2018.01.23
20067 자유 이더리움 pos전환 시 왜 가격이 오르다는거죠? 채굴이 없어지면 공급이 줄어들고 이자방식으로 공급이 된다고 해도 그 이자율이나 뭐나 볼 때 채굴보다는 확연히 공급이 부족할 것은 자명하고   보유를 하고 있... 9 0 2432
므므므므
2018.01.2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957 958 959 960 961 962 963 964 965 966 ... 1966 Next
/ 196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