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주변에 가상화폐를 한다고 얘기하면 냉소와 함께 돌아오는 질문은

 

“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어?” 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실 수 있으신 분들이 과연 여기에는 얼마나 계신가요?

 

혹시 “4차 산업혁명에 중요한 기술이고, 미래의 화폐가 될 것이다” 정도의 답만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요즘들어 이 “가상화폐가 어떤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코인판에서조차 암묵적으로 금기시 되는 질문과 같은 분위기를 느낍니다. 투자자들 본인도 가치 판단보다는 투기에 가까운 투자를 하고 있다는 걸 스스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죠.

 

정부는 이를 ‘도박’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단죄하려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워 본인의 투자금을 지키려 하고 있습니다.

 

글에 앞서, 저는 블록체인 전문가도, 관련일을 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다만, 이 시장에 나름 1년이 넘는 시간동안 관심을 갖고 투자 해온 개인 투자자이며, 경제와 컴퓨터공학을 함께 공부하여 현재 IT업계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정부를 옹호하기 위해서도, 내가 투자한 코인의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서도 아닙니다.

 

다만, ‘논쟁’은 깊어질수록 보다 정확한 정보와 탄탄한 논리를 갖고 싸워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제가 갖고 있는 얕은 지식을 전달하여, 시장을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만들고, 여러분들 스스로 투자의 기준을 잡아 확신있는 투자를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다시 질문으로 돌아가서,

 

“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어?”라는 논쟁은 시작부터 잘못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어?”라는 질문을 “가상화폐는 어떻게 기존 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동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일반 개인들 뿐만 아니라 많은 정부관계자들, 경제 전문가들, 기자들 모두 가상화폐 가치에 대한 논쟁을

‘중앙 정부가 발행한 화폐' vs ‘가상으로 만들어진 화폐’ 라는 프레임 속에서 논쟁을 진행합니다.

 

이 프레임하에서는 당연히 다음과 같은 주장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가상화폐의 가격 변동성은 너무나 커서 화폐의 기능을 대체 할 수 없다"

 

2.jpg

 

그리고 이 논리는 ‘중앙정부 vs 개인’이라는 대결구도를 만들어내고, 가상화폐를 옹호하는 개인들을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로 매도합니다.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전달하기전에 블록체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저의 이해를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이 세상에는 수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기술의 역사라고도 볼 수 있듯, 모든 기술들은 나름대로의 가치를 갖고 태어납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서는 보통 “비즈니스성이 있는 기술”을 가치있다라고 말합니다.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어떠한 문제에 처한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 집니다.

 

즉 어떤 기술이 비즈니스적으로 ‘가치가 있다’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기 기술이 어떠한 문제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고, 그 사람은 그 도움의 대가로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블록체인은 이러한 "비즈니스적 가치"를 갖고 있을까요?

 

블록체인이 뭐냐?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소위) 전문가들은 답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술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죠.

 

네 맞습니다. 공학을 전공하지 않으신 분들은 기술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블록체인의 핵심적인 컨셉인

 

“한곳에 모여있던 기존 시스템을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시키는것으로 바꾸는 것”은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우리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컨셉이 비즈니스적인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려면,

 

1) 한곳에 모여있던 기존 시스템(Centralized System)은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고,

 

2) 시스템을 분산시켜주는 것(Decentralized System)으로서 그 문제를 해결해주고,

 

3) 그 문제에 처해 있던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것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할 마음을 갖고 있는 상태

 

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에 대해 본격적으로 평가를 해보고, 앞으로의 저의 주장의 논리전개를 위해 블록체인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어떤 서비스가 돌아가던 (B)기존 집중된 시스템(Centralized System)에 (C)어떤 문제가 있어, 다수의 시스템(Decentralized)으로 분산시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이 블록체인의 정의에서는 어디에서도 “기존 화폐 시스템을 대체한다” 혹은 “기존 은행 시스템을 대체한다"라는 개념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럼 화폐를 대체한다는 이야기는 도데체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공교롭게도, (A) 어떤 서비스의 첫 사례가 화폐거래(송금) 서비스였기 때문입니다.

 

바로 “비트코인”이죠.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는 (B) 기존 은행을 통한 화폐 거래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C) 높은 거래 수수료와, 한곳에 모여있는 거래장부가 해킹(조작)에 취약하다는 것이 그가 지적한 문제점이었죠.

 

사토시 나카모토는 거래장부를 전세계에 이해관계가 없는 다수의 시스템으로 분산시켜 관리함으로써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해결책은 비즈니스적 가치를 갖고 있을 것이다 판단했죠.

 

근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분산된 시스템도 시스템인지라, 누군가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로 할 수밖에 없을텐데, "본인의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떠한 이유에서 자신의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것인가?"라는 문제였죠.

 

이걸 그는 아주 기가막힌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그를 21세기의 천재라는 소리를 듣게 만든 아이디어였죠.

 

바로 경제학적 경쟁과 희소성의 원칙을 이용한 보상시스템입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이 송금서비스를 기획하면서 다음과 같은 절대적인 룰을 함께 만들었습니다.

 

(1) 이 송금거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란게 반드시 필요하다.

 

(2) 이 비트코인은 컴퓨팅 파워를 제공해주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분배가 된다.

 

(3) 그런데 이 비트코인 분배는 총량이 한정되어 있고, 분배량은 점차 감소할 것이다.

 

(그리고는 불특정 다수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는 사람들이 마치 금광에서 금을 캐는 사람들과 유사하다하여, “마이너”라는 단어가 붙기 시작합니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들어낸 이 송금 서비스를 앞서 정리한 블록체인 정의대로 정리하여 비즈니스적 가치를 평가해보면 어떨까요.

 

(A) 어떤 서비스 = 화폐간 거래(송금) 서비스

(B) 기존 집중된 시스템 = 은행 장부 시스템

(C) 기존 시스템이 갖고 있는 문제 = 높은 수수료와 해킹(조작) 가능성

 

즉, (A) 서비스가 갖고 있던 (B) 시스템이 (C)같은 문제를 갖고 있으니 분산화된 시스템을 도입해서 이를 해결하자.

 

그럼 이제 자연스러운 다음 질문은 "과연 높은 수수료와 해킹(조작)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세상에 얼마나 될 것이냐?"가 됩니다.

 

비지니스적 가치판단이죠.

 

전세계적으로 그 수와 그들의 거래규모를 판단하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없지는 않을 거라는 사실입니다.

 

해외를 자주 오가는 사람, 은행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지 못한 개발도상국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 불법적인 일을 해서 은행이 자신의 계좌를 막을까봐 두려운 사람 등등이 떠오르네요.

 

즉 이들은 기존 은행 시스템 보다 사토시 나카모토의 송금 시스템을 더 선호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다시말해 이 새로운 송금비즈니스가 만들어내는 가치가 “0”이지만은 않다는 것은 확실하죠.

 

여기에 첫번째 룰, (1) 이 송금거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란게 반드시 필요하다. 가 적용되면

 

사토시나카모토의 송금 서비스를 이용해야겠다라고 생각한 사람은 반드시 송금하려는 양만큼의 비트코인을 구매 해야 하고, 이는 곧, 이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은 마이너들이 비트코인을 필요로하는 이들에게 돈을 받고 시장에 팔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집니다.

 

즉 시장이 자연스럽게 형성이 된다는 것이죠.

 

이렇게 시장이 형성되고 가격이 붙게 되고 수익성이 나기 시작하면, 당연히 신규 마이너들을 유입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그러면 이제 마이너들은 한정된 자원을 나눠 먹기 위한 그들간의 경쟁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경쟁 구도는 큰 두가지 경제적 딜레마를 만들어 내는데,

 

내가 마이닝한 비트코인을 시장에 풀지 않을 수록 가격은 올라 나의 마이닝 수익이 늘겠지만, 반대로 시장에 내 비트코인을 다른 마이너들보다 더 싼값에 팔아야 이득을 현금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팔아야 좋다라는 딜레마가 첫번째 딜레마입니다.

 

이는 석유 생산국이 갖고 있는 죄수의 딜레마와 동일합니다.

 

석유 생산국들은 다 같이 석유를 안팔아서 석유 가격을 올리는 것이 모두에게 유리하지만, 각자 개인의 입장에서는 이것 역시 경쟁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조금이라도 싼 값에 빨리 팔려는 유인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지요.

 

이 딜레마로 인해 카르텔 담합과 협상 결여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고 유가가 요동치게 됩니다.

 

다만 석유 생산자와 비트코인 마이너가 다른점은, 석유 카르텔은 특정 문화권에 묶여 있다는 것과 어떤 나라가 석유생산국인지 시장에 공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카르텔 담합을 쉽게 이루어낼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누구나 남는 컴퓨팅 파워만 있으면 지역, 인종, 나이, 문화 상관없이 마이너가 될 수 있고, 마이닝을 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가 시장에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다같이 연락을 취해 담합을 이루어내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지요. 물론 담합이 이루어지더라도 죄수의 딜레마로 인해 곧 깨질것임이 분명하고요.

 

또 다른 딜레마는, 누군가 수익성이 나지 않다고 판단하여 비트코인 마이닝 사업을 접게되면, 한정된 양에 대한 분배 Rule로 인해 남아 있는 마이너들이 가져가는 보상의 양이 늘어나고 남아있는 자들의 수익성은 커지게 되는 딜레마입니다. 마이닝이라는 것이 컴퓨팅 파워 혹은 전기세라는 비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마이닝을 추가로 투입했을때의 이득이라는 의사결정의 균형점이 존재하게 되어(한계 효용이 0이 되는 지점), 기존 마이너들이 쉽게 이 사업을 접지 못하도록(혹은 신규 마이너들이 기회를 넘봐 계속해서 들어오도록 하는 유인) 유지하는 것이지요.

 

많은 이들이 종종 하는 걱정은 큰 거물급 마이너가 마이닝 사업을 접고 비트코인을 한번에 다 던지면 어떡하나입니다.

 

큰 거물급 마이너가 마이닝 사업을 접고 비트코인을 다 시장에 던지면, 시장 가격은 당연히 순간적으로 붕괴될것입니다. 근데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이 시스템의 비즈니스적 가치가 ‘0’은 아니기 때문에 ‘경제학적으로 이기심을 갖은’ 수 많은 신규 마이너들이 그 자리를 다시 채울 것임이 분명합니다.신규 마이너들이 그 자리를 금방 채워버리면? 당연히 마이닝을 더 돌렸을때의 한계효용이 0인 균형점에 금방 도달한 것이 되겠고, 거물급 마이너는 다시 들어오고 싶어도 절대 못들어 옵니다. 한계효용이 0인 점이 이미 도달했으니 추가로 대량의 채굴기를 투입시키면 다같이 마이너스를 내자밖에 안되니까요.

 

특히나 지금처럼 비트코인이 전세계적인 관심 끈 시점에는 수 많은 작은 개인들이 그 자리를 모두 채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더욱 건강한 시장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지요. (마이너가 불특정 개인들로 구성될 수록 그들간의 딜레마가 심해지고, 전체 시스템은 더욱 건강하게 되며, 그 위에서 돌아가는 블록체인 서비스는 더 잘 돌아갑니다.)

 

 

저는 지금..

 

“그래서 비트코인은 앞으로 더 오를 것이다” 라는 말을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얼마가 적당한대?에 대한 답은 저도 사실 모릅니다...)

 

그저 “비트코인 가격은 절대 0이 될 수는 없다" 라는 저의 확신과 논리를 전달드리고 싶은 것 뿐이며,

 

사실 이 보다도 더 하고싶은 말은,

 

비트코인은 기존 은행 송금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일 뿐, 시장에 있는 모든 코인들이 같은 송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은 아니다

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즉, ‘기존 화폐 시스템’ vs ‘비트코인’ 의 논쟁은 충분히 말이되며 가능한 논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은 매순간 변할정도로 불안정하다. 이게 제대로된 화폐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것이 맞냐?” 라는 질문은 충분히 말이 되는 질문이며, 비트코인 옹호론자라면 이에 대한 적절한 반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같은 프레임을 씌워 ‘기존 화폐 시스템’ vs ‘가상화폐’ 의 논쟁으로 확장하는 것은 잘못되었습니다.

 

앞서 블록체인을 아래와 같이 정의했습니다.

 

(A)어떤 서비스가 돌아가던 (B)기존 집중된 시스템(Centralized System)에 (C)어떤 문제가 있어, 다수의 시스템(Decentralized)으로 분산시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

 

여기서 비트코인은 단지 (A) 어떤 서비스를 “화폐 거래(송금) 서비스”라고 잡았을 뿐입니다. 그리고 “높은 수수료와 해킹(조작)에 취약한" (C) 문제를 해결하면서 비즈니스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것이지요.

 

 

그럼 꼭 송금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를 찾고 분산화된 시스템이 그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다른 블록체인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것이 수 많은 소위 알트 코인(Alt-coin)들이 나오게된 계기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한가지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3.jpeg

 

김태호PD의 무한도전 주 수입은 올레TV의 다시보기 서비스에서 나온다라고 가정합시다. 올레TV는 매달 김태호PD 계좌에 올레TV에서 무한도전을 다시보기한 횟수에 따라 돈을 지급합니다.

 

이번달에는 5000회가 있었다고 통보하며, 50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근데 김태호PD는 매번 의심스럽습니다. 진짜로 5000회가 맞나? 실제로는 더 많은데 올레TV에서 뻥치는게 아닌가?

 

하지만 다시보기횟수는 올레TV 내부 전산망에만 저장되며, 돈을 지급하는 입장도 올레TV다보니 김태호PD는 아무런 행동도 취할 수 없이 받아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소송을 걸자니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걸 알고 있기도 하고요..

 

자 이제 이를 블록체인을 통해 혁신하고자 하는 갈레TV라는 업체가 나왔습니다(물론 실제로 존재하진 않습니다).

 

갈레TV는 다시보기횟수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를 불특정 다수의 마이너들에게 분산시켜 기록하게하고 이 데이터베이스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도록 오픈하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입니다.

 

김태호PD는 이제 갈레TV가 훨씬더 신뢰가가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것들이 동일하다면, 김태호PD와 같은 컨텐츠 제작자들은 분명 올레TV보다 갈레TV를 더 선호할 것임이 분명하며, 이는 갈레TV의 분산화된 시스템이 만들어낸 ‘비즈니스적 가치’입니다.

 

 

갈레TV 케이스는 “송금 시스템”과도 “은행"과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중앙 정부"와는 더더욱 상관이 없습니다.

 

기존에 있던 서비스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고 시장에 가치를 만들어 냈을 뿐이죠.

 

다만 코인은 필요합니다. 분산화된 시스템을 유지해주는데 기여한 마이너들에게 줄 보상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갈레TV는 갈레코인이라는 가상화폐를 만들었다고 합시다. 여기서 이제 굉장히 중요한 질문이 나옵니다.

 

 

“갈레TV의 분산화된 시스템은 이해가 되는데, 그래서 갈레코인의 역할은 무엇이냐?”

 

보상을 위해 만들긴 했는데, 갈레코인이 시장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면 마이너들은 이 보상을 딱히 받으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갈레TV의 사장은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차라리 그냥 현금으로 줄까?도 고민합니다. 물론 현금으로 줘도 되나, 그러면 뭐하러 블록체인화 시키나 싶습니다.. 전세계에 나누어져 있는 마이너들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방법도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매우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바로 갈레TV에서의 다시보기 컨텐츠들을 갈레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들자라는 것이지요. 그러면 최소한 갈레코인은 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값을 가진 상품이 됩니다. 그럼 이제 이 시장은 마이너들의 경제적 이기심과 딜레마가 작동되는 시장이 되며, 비트코인과 같이 자연스럽게 시장 가격을 형성합니다.

 

근데 이 갈레TV 사장의 아이디어가 더욱 뛰어난 이유는,

 

마이너들은 분산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갈레TV로부터 갈레코인을 받고 그 갈레코인을 거래소에서 현금화 하면 갈레코인은 일반 투자자들에게로 갑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갈레코인을 갖고 있다가 시세차익을 낼 수도 있겠지만, 당연히 갈레TV를 통해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컨텐츠를 소비하면, 갈레코인은 다시 갈레TV의 손에 들어가고 갈레TV는 이를 이용해 자기의 블록체인을 유지하기위해 다시 갈레코인을 분배하는..

 

즉, 갈레TV → 마이너 → 일반투자자(혹은 시청자) → 갈레TV → 마이너 →  일반 투자자 → .. 형태의 엄청난 경제학적 에코시스템을 구성해낼 수 있다는 점이죠.

 

갈레TV 입장에서는 분산 시스템에 대한 보상으로 원화를 지급하는 것보다 여러모로 갈레코인이라는 코인을 만들어 이러한 생태계를 구축하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여기에 화룡정점으로, 만약 갈레TV에서 제공하는 셋탑박스가 마이닝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셋탑박스를 갖고 있는 전국의 시청자가 곧 마이너이자, 서비스 이용자가 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냅니다. 어짜피 매일 꽂아놓는 코드이고 인터넷 선인데 그것이 갈레TV 서비스의 시스템 유지에 기여하고 그 대가로 무료로 컨텐츠를 볼 수 있는 코인이 생긴다면.. 여러분들은 굳이 올레TV 셋탑박스로 바꿀 유인이 생기시나요?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더더욱 멋진 이유는,

송금서비스에 문제점을 지적해서 나온 비트코인도, 기존 IPTV 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해서 나온 갈레코인도 단지 하나의 예시일 뿐이라는 점입니다.

 

음악산업에서, 광고산업에서, IoT 산업에서, 의료분야에서, 법분야에서, 게임산업에서 블록체인이 해결해줄 수 있는 문제들은 현재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코인들은 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일 뿐, 이것이 모두 기존 화폐를 위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는게 아닙니다.

 

 

투자자분들,

 

여러분들은 이렇게 미래에 여러 산업들에 영향을 줄 굉장한 기술에 투자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러니 제발 부탁드립니다. 투자하시기전 내가 투자하려는 코인의 백서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얼마나 대단한 기술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인지하고, 그 블록체인이 시장에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알아보시고, 지금 가격이 저평가 되어있는지 거품인지 판단하세요. 분명 지금보다 가치가 100배 이상 뛰는 코인도, 1/100이 되는 코인도 있을것입니다. 제발 단기적인 이득을 위한 투기성 투자를 하지 마세요. 미래 기술에 투자하시려면 투자 회수기간을 먼 미래로 잡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가상화폐에 대한 논쟁을 ‘기존 화폐를 대체 할 수 있냐’라는 좁은 시각으로 바라보지 마세요. 투자자로서 내가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어떤면에서 이 세상에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당당하게 말하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가상화폐를 무작정 규제하려는 정부 관계자님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는 정부 시스템을 위협하는 아나키즘적 개념이 아닙니다. 물론 몇몇 코인들 중에는 중앙정부 시스템을, 혹은 중앙은행 시스템을 위협할 수 있을 만한 코인들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Centralized 된 일부 정부 시스템들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시도이지, 정부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정부의 여러 시스템들을 Decentralized화 하면서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건강한 블록체인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상과 불특정 다수 마이너들간의 경제적 딜레마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즉 가상화폐의 가격형성 혹은 가상화폐 시장은 블록체인과 분리시킬 수 없는 요소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은 도모하면서 가상화폐의 거래는 막겠다라는 것은 자가당착적 정책입니다.

 

만약 가상화폐를 원화로 환전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면, 당연히 국내에는 어떠한 코인의 마이너들도 없을 것이고, 마이너들이 없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뛰어난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가 나올 수 없습니다.

 

물론 과열된 시장과 그로인한 사회문제들이 두려우시겠죠. 그런 상황이라면, 전문가들과 그러한 사회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일반인들이 참여하지 않는 프리이빗체인만으로도 우리나라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는 로드맵을 가져오셔야지, 이걸 일단 무작정 막겠다고 나서는건 올바르지 못한 사고입니다. 제발 한번 더 생각하셔서 건강한 시장을 형성하는데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73
댓글 22
  • 펌이라면 출처를 밝히기는 것이 예의인 것 같네요
  • ?
    @atomrigs
    퀀텀 커뮤에서 가져오기했는데 거기에도 출처가 없어서요 ㅠ
  • 펌이라고 하셔서 퍼온건 알겠는데 출처가 없군요.. 내용은 좋으나 출처를 밝히지 않으셔서 글쎄요 누릅니다..
  • 좋은 내용 입니다.

    비지니스적으로 당연히 수요와 가치가 존재하는데 그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풀었네요.

    뿐만 아니라 탈중앙화와 분권화 및 투명화의 가치도 자연스럽게 풀어준 글이네요.

     

    저도 출처가 궁금하네요^^

  • ?

    출처를 못 밝히시는 것 보니.....다단계의 투자자 모집용 또는 안심용 자료 아닌가요? 라고 생각해 봅니다.

  • ?
    내용이 좋아서 추천 누르려다가 펌글이고 출처불명이라 그냥 정독하고 갑니다.
  • ?
    글을 읽고 궁금한게 하나 생겼는데요 갈레tv의 예와 같이 어떠한 회사가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그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코인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보여주셨는데요 실제로 지금 그처럼 수많은 코인들이 나오고 있죠 근데 대부분이 생각하시겠지만 그 수많은 코인들이 다 쓰이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럼 매번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때마다 새로운 코인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파퍄퍄퍄퍄
    다음, 네이버 ,구글 이 차별화 되어 있듯이
    땡글, 스팀 이 따로 공존 하지 않을 까요?
  • ?
    @rhdwjd
    일단 현재는 그런것 같은데 나중에도 계속 공존이 가능할까에 대한 의문이 생겨서요 예를 들면 사람들이 다음에서 쓸 다음코인을 따로 구입을 하고 또 다시 네이버에선 네이버코인을 또 다시 구입해서 따로 갖고 있는건 너무 비효율적이고 귀찮잖아요 매번 새로운 서비스를 쓸 때마다 그 코인을 새로 구입해서 쓰는거 말이죠 오히려 비트코인처럼 화폐가 목적인 암호화폐로 통일하는게 훨씬 편리한게 아닌가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반례로 생각해보면 싸이월드에서 매번 도토리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긴 하죠 그 공존의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에 대해 의문점이 생겨서 땡글 유저분들의 생각이 궁금했어요
  • ?
    작성자의 원글이 코인판에 있긴합니다
  • ?
    @파랑
    https://coinpan.com/index.php?mid=coin_info&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ED%95%B8%ED%98%B8&document_srl=38390779
  • 글쓴이 말대로라면 리플이나 채굴이 끝난 이후의 비트코인은 쓸모가 없어지는것 같은데요?
  • ?
    이렇개 길게 글쓰면 읽지도 않고 당연히 이해도 안해요.. ㅠㅠ
  • 비코존설
  • 진지하게 읽어 내려가다 내용이 왠지 딴데로 새는 느낌 나서 봤더니 출처 불분명 글이어서 스크롤 내렸네요.
  • 글쓴이 누군지 모르지만 잘 읽었습니다. 자료 퍼와주셔서 감사합니다만~ 누가 쓰셨는지 밝혀주셨다면 베스트.
  • 먼소리지 몰겠다 1
  • ?
    암호화폐의 가치가 제일 중요한 키워드는 역시나 탈중앙화인데 질문이 있습니다

    리플의 경우는 어떻게봐야할까요 ?

    비트 이더 같은경우는 초당 트랜잭션 제한이 크고 수수료도 나름 비싼데 이게 기존 은행 거래 대체할정도로 싼가요? 해외 송금을 잘몰라서 그러는데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
  • ?
    제가 이것에 관해 쓴 글이 있는데 암호화폐의 가치는 기존화페와 동일하게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암호화폐가 등장하고 그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증대하면 가치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죠. 기존화폐와 다를게 없는 현상입니다.
  • ?
    좋은내용이네요
  • 너무나 훌륭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코인이 제대로된 탈중앙화를 하려면 개인별 최대 체굴량을 동일하게 해야하지 않을까요? 지금 자본가들이 전세계 경제를 주무르는 것처럼 거대 채굴자들이 블록체인 코인 경제를 주무를거 같은데요?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KF94 등급 마스크 추첨 이벤트 (10명, 30매 1박스) (~11/1) 13 updatefile 11 961
ESN경매
2020.10.26
공지 ESN 온라인 AMA 예고  7 9 1239
ESN운영
2020.10.22
공지 9월 출석체크 이벤트 ESN 지급 안내 3 13 3745
ESN경매
2020.10.14
공지 땡글닷컴 출석체크 이벤트(10월) 56 update 17 6440
ESN경매
2020.10.05
공지 ESN 9월 리포트 1 file 8 3723
ESN운영
2020.09.29
공지 ESN 바운티 프로그램 안내 - 스마트 컨트랙트 투표 시스템 구축 및 투표 결과 통계 정보 제공 2 16 1809
ESN운영
2020.09.07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6 21 2097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794
땡글개발자
2019.08.21
19532 자유 내일 또 높으신 분들과 공무원님들 출근하시면 무슨 폭탄발언을 쏟아낼지 벌써부터 걱정되는군요.. 1 1 1000
우공이산
2018.01.14
자유 펌)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는가?   주변에 가상화폐를 한다고 얘기하면 냉소와 함께 돌아오는 질문은   “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어?” 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실 수 있으신 분들이 과연 여... 22 file 65 21953
나사렛몽키스페너
2018.01.14
19530 자유 개방은 아무나 하나 ~ ... 그런 생각이 드는 건 문득 역사적인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는 절망감이 엄습하기에.. ... 조선시대 선조는 왜? 두개의 보고서 중에 전쟁이 나지 않을 것이다에... 4 4 569
一流攻守群
2018.01.14
19529 자유 정부는 암호화화폐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2014년 초, 중국이 비트코인을 규제하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당시, 중국발 찌라시 기사 하나로 비트코인은 심하게 흔들렸지요. 그러다 중국인민은행의 코... 15 42 2822
kiwi
2018.01.14
19528 자유 트러스트팜 에서 버릴코인 리스트 제가 제 탤방에서 추천은 안하지만 아니다 싶은것은 그대로 깝니다. 오늘자 비추 코인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이니 판단은 본인들이 알아서 하세요. 태클 안받습니... 4 9 2191
안씨아저씨
2018.01.14
19527 자유 비트코인 발행량이 80%를 찍었습니다.   http://bitcoinblockhalf.com/   다음 반감시점은 대략 2020년 6월 경으로 예상됩니다.     6 3 2896
로져
2018.01.14
19526 자유 선배님들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코린이인데 질문 좀 받아 주실 수 있으실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기계류에 무지하기도 하고  기초도 너무 없고 횡설수설하여 질문을 세 가지 드려보려 합니다.     첫째로, pos 코인들은 전부 마스터노드를 ... 3 1 575
re12
2018.01.14
19525 자유 Rx 580 제가 재굴기 한대 돌리는데 rx580 6way입니다. 오버한건지 안한건지도 모르겠고 남이 셋팅해 논건데 그래픽카드 하나당 해시값이 30.점 얼마얼마 나옵니다. 적정... 3 0 683
마니바듬2
2018.01.14
19524 자유 Tv조선이 블록체인 암호화폐 급찬양하던데요 그냥 무조건 정부 반대하고보는 스타일인가봐요.. 중앙일보도 암호화폐에 호의적이더라구오 8 file 0 1296
손절매
2018.01.14
19523 자유 빗썸에서 라이트코인 개인지갑으로 송금해보신 분 있나요?? 라이트 코인도 개인지갑으로 출금시   비트코인처럼 오래 걸리나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4 0 796
우공이산
2018.01.14
19522 자유 ‘유시민, 블록체인 모른다’ 정재승, 다시 긴 글 올리며 “바다이야기 라니요. ㅠㅠ”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25&aid=0002789520&date=20180113&typ... 11 file 9 3655
땡빗
2018.01.13
19521 자유 수정햇습니다 ...GXShares dapp 코인마켓캡 현재기준 64위 폰으로 마이닝하고 잇거든요. 혹시 한국에서도 가능한지 테스트 해보실분은 해보세요. 어제부터 오늘까지 0.88713개 채굴됏네요   dapp 다운 링크는 아래 QR코드 ... 5 file 0 648
sonic
2018.01.13
19520 자유 눈물이 왈칵 쏟아졌습니다. ㅠㅠ       30분전쯤 일이에요.   네이버 자회사에 다니다보니 업무용으로 라인메신저를 자주 사용합니다. 또로록~ 소리가 나며 카운트1이 올라가 있길래 메신저를 켰... 25 file 72 7450
네오카인드
2018.01.13
19519 자유 암호화화폐를 잡는 정치권은 강력한 세력으로 급부상 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저의 생각이지만 암호화에 대한 탄압이 아닌 규제쪽으로 하고 옹호하는 정당이 엄청난 세력을 얻을것 같습니다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라고 해야 하나 이미 우리... 2 2 728
광부채굴
2018.01.13
19518 자유 공짜? 무료? 이 글은 누군가를 콕 찝어서 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땡글이 치유(?)의 공간이며 오랫동안 유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끄적이는 글입니다.   공짜 좋아하는 분... 31 40 3669
crazyits
2018.01.13
19517 자유 하태경, 연일 '가상화폐' 옹호…"법무부, 국회가 막겠다" 작성자 삭제  47 21 3954
Mr앤더슨
2018.01.13
19516 자유 이더리움으로 ico에 참여해보신 분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다른게 아니라 제가 ico에 참여하려고 마이월렛에서 지갑도 만들고   메타마스크 지갑도 만들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해킹사례가 많더라고요..   근데 제가 사실... 6 0 971
강철
2018.01.13
19515 자유 하이닉스램이 무조건 안좋은건 아닌듯 합니다. 뽑기운이 좋은건지는 몰라도 최근 구입한 그래픽카드 6개   모두 하이닉스램이길래.. 아.. 망했구나 생각하며 조립 후   세팅하고 돌려보니...   세상에... 애프... 21 0 2208
땡실남푠
2018.01.13
19514 자유 로또코인 - 낙첨코인 코인으로 전환 발행유통비용 대폭감소로 더많은 당첨금 불우이웃돕기 조작이니 이런x소리 안나오게 기상청 기준 일주일간 서울 부산 대구등 주요도시 최저 최고온도등 천재지변... file 1 852
손절매
2018.01.13
19513 자유 로젠택배 정말 맘에 안드네요...ㅠ   이번에 채굴기 몇대 맞추면서 온라인으로 주문을 많이 했는데...   이상하게 다른 택배는 배송후 다음날 정확히 배달되는데... 로젠택배만 이틀만에 배달되네요... 2 0 798
상혀니
2018.01.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975 976 977 978 979 980 981 982 983 984 ... 1956 Next
/ 195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