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2014년 초, 중국이 비트코인을 규제하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당시, 중국발 찌라시 기사 하나로 비트코인은 심하게 흔들렸지요. 그러다 중국인민은행의 코멘트, 또 찌라시 기사의 무한 반복을 보며, 저게 도대체 나라가 맞나 싶었습니다.

 

설마 똑같은 일이, 사회주의 국가가 아닌 내가 사는 자유민주주의국가에서, 그것도 4년이나 뒤에 발생할 줄은 정말이지 꿈에도 몰랐습니다.

 

 

관련된 글을 쓸까 말까 고민하다, 입력 창을 닫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시간이 들고 힘들어서가 아니라 이런 구질구질한 내용을 굳이 글로 남기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써야겠네요.

 

전체적인 맥락을 구구절절 되짚지는 않겠습니다. 몇가지 쟁점들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만 남겨보겠습니다.

 

블록체인(Blockchain) vs 탈중앙화(Decentralize)

 

사람들이 주로 하는 얘기가(심지어 암호화화폐를 다룬다는 이들마저도 종종) 블록체인이 알맹이고, 암호화화폐는 껍데기랍니다. 정말 그럴까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고 이 판을 바라보고 있었다면 한번 이런 시각으로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이 왜 주목을 받았을까요? 블록체인이라서?

 

아닙니다. 믿을만한 제 3자(Trusted 3rd party)가 필요 없는 탈중앙화(Decentralized) 형태의 화폐이기 때문이에요. 특정 주체를 신뢰하고 그 주체에 막대한 권한을 부여하지 않더라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화폐였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은 이를 가능하게 한 도구였습니다. 탈중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라면 굳이 블록체인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보면 비트코인 입장에서는 오히려 블록체인이 껍데기에 속합니다.

 

결국,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이라서 주목받은 것이고 암호화화폐는 껍데기라는 시각은 지나치게 편협된 사고입니다. 게다가 그들이 암호화 화폐의 핵심이라 주장하는 것도 블록체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탈중앙화입니다.

 

탈중앙화의 필요성

 

왜 탈중앙화에 열광하는 이들이 생겨났을까요? 이들이 모두 무정부주의자라서? 극단적인 자유주의자라서? 아닙니다.

 

사실, 여러분도 이미 탈중앙화의 과실을 알게 모르게 누리고 있습니다. 인터넷(World wide web)을 통해서 말입니다.

 

인터넷 보급 이전의 시대는 정보의 편중이 지금보다 심각했습니다. 정보는 특정 기관(주로 신문사, 방송국이나 각종 국영 정보기관 들)에 집중되어 그들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런 중앙화된 구조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일정부분 완화되었습니다. (당시 언론고시를 패스한 신문기자라는 직업의 위상과 지금 기레기라고 까지 불리는 그들의 위상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보의 불균형이 조금이라도 해소되면 이를 통한 수혜자들이 더 많아집니다. 1%가 독점하던 정보가 20%, 30%, 50%, 99.99% 까지 점차 늘어나겠죠.

 

기존에 중앙화된 소수가 누리던 힘을 탈중앙화를 통해 더 많은 참여자가 나눠가짐으로써 전체 생태계는 보다 효율적이고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Ethereum)을 통해 중앙화된 증권거래소나 법인 구조 등을 통하지 않고도 효율적인 사업을 벌일 수 있음을 ICO로 확인한 바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라이트닝(Lightning) 기술을 이용하면 중앙화된 신용카드 결제사에 수수료를 3%씩 떼주지 않아도 됩니다.

 

암호화화폐는 껍데기인가?

 

한 발 양보해서 블록체인이 아니라 탈중앙화가 핵심이라고 치자, 그러면 암호화화폐는 껍데기니까 규제해도 되잖아?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탈중앙화는 중앙화된 가치 저장수단에서 벗어나야 의미가 있습니다.

 

가령, 탈중앙화된 신문이 나왔다고 합시다. 누구나 투고하고, 기존의 중앙화된 데스크가 아니라 참여자의 컨센서스를 통해 데스크를 구성하고,이렇게 제작된 신문을 많은 참여자들이 구독한다고 하지요.

 

이 탈중앙화 신문이 제대로 굴러가려면 당연히 신문구독자의 구독료, 광고 신청자의 광고료, 투고자를 위한 보상 등의 가치 전달, 저장 수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 생태계가 돌아가니까요.

 

이런 시스템 내에서 가치의 저장과 전달을 기존 중앙화된 법정화폐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기존의 중앙화된 영역의 병폐를 개선하여 탈중앙화된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면 이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참여자들이 가치를 교환하고 보상을 받고, 가치를 활용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암호화 화폐는 탈중앙화로 인해 발생된 가치를 참여자들이 누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암호화화폐는 막고 탈중앙화하겠다는 것은 청소는 시키고 보상은 안주겠다는 얘기입니다. 애당초 가능할까요?

 

네, 신선들만 사는 동네면 가능하겠네요. 

 

무엇이 잘못되었나?

 

"가상증표는 바다이야기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해 블록체인 산업에 투자해야한다."

 

언뜻, 두번째 코멘트는 맞는 얘기처럼 보입니다. 물론 전자보다는 낫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이것도 핀트가 엇나갔습니다.

 

다가올 먹거리는 블록체인이 아닙니다. 탈중앙화의 흐름입니다. 이런 시류에서 떠밀려나지 않도록 보완책, 활용 방안등을 연구해야합니다.

 

ICO 막아서 어떻게 되었죠? 스위스에 가서 법인들 세웁니다. 그곳에는 법인 임원을 세우기 위해 스위스 현지인이 품귀입니다.

지금이야 정비가 되지 않아 급하게 막았다고 하더라도, 탈중앙화의 흐름에 대해 인지하고 연구하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부작용을 막고 국가도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말입니다.

 

탈중앙화는 막기 어렵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해보셨나요? 마진 10%도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신용카드 결제대행사(PG)는 3.x%를 그냥 떼어가고. 온라인 마켓 입점이라도 하면 판매 수수료만 10%~20% 입니다. 광고비는 더하죠, 키워드 광고는 아예 입찰 경매식으로 유명한 키워드는 몇 만원도 훌쩍 넘어갑니다.

 

왜 이런 상황이 생겨났나요? 권한이 PG사에 몰리고, 온라인 마켓 제공자에 몰리고, 포털 사이트에 몰려서 입니다. Centralize가 문제에요. 뭘로 풀리겠습니까? Decentralize입니다. 상황이 이런데 탈중앙화 흐름을 어떻게 막겠습니까?

 

그럼 정부가 할일은 무엇인가요?

 

막을 수 있을때까지 끝까지 막아보자

 

가 정답일까요?

 

마침,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의 점진적 퇴출을 언급했더군요, 이건 어떻습니까?

 

중앙화로 생긴 병폐를 탈중앙화의 도입으로 점진적으로 퇴출시키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이게 지금 당신들이 해야할 일입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
댓글 15
  • 마지막 문구만 본다면 탈중앙화는 통제되는 시스템에서 무용지물이 되어가는거 같네요...비트코인의 태생적 문제 때문일까요..원래 제한적 기능만 필요해서 쓰인건데..시스템을 대체하진 못할것 같은 느낌입니다..만약 전세계가 공조하면 정말 간신히 존재만 할거같습니다.
  • ?
    @2èmeREP
    과도기를 거쳐 어떻게 자리잡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코스모스나 폴카닷처럼 이를 연계하는 그림이 이제사 구체화되어가는 현 상황을, 장기적인 탈중앙화의 극초기로 바라볼 수도 있고, 가상증표의 버블 끝물로도 볼 수도 있을 겁니다. 다만 적어도 정부는 장기, 단기 어느 한쪽에 치우쳐 사안을 바라보고 정책을 수립해서는 곤란하다는 생각입니다.

    정부부처들 중 일부는 4차 산업혁명 운운하며 탈중앙화의 대표격인 블록체인을 도입하자고 하고, 일부부처는 도박이라는 현 상황은 정부 스스로 난 뭐가 뭔지 잘 몰라라는 것과 같으니까요.
  • ?
    감사합니다
  • ?
    개별적인 사람의 존재 자체가 탈중앙화지요. 각자가 '나'라는 자아를 가지고 있고 각 자아 간에는 어떤 프로토콜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언어는 그 중 하나의 프로토콜입니다. 탈중앙화라는 것은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하나의 길이라고 봅니다.
  • ?
    @비초이
    좋은 관점.
    정부는 개인 자아 실현에 조력하기는커녕, 아니 그냥 방조만 하여도 좋을 터인데,
    거꾸로 규제의 대상, 교육의 객체로 보기를 멈추지 않는데,
    우리의 슬픔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자아 실현은 이까지도 극복하여야 할 터이지요.
    감사합니다.
  • 좋은 글이네요 시야가 좀 더 넓어지거 같습니다. 고견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이렇게 정부는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식의 논지는 하등 도움될게 없다고 봅니다. 전문가가 라디오에서 그런말을 하더라고요. 정부나 공무원도 바보가 아니다. 우리가 바보가 아니듯이 그들도 바보가 아닙니다. 이렇게 상대를 넌 몰라라고 매도해버리면 저쪽에서도 너희가 바보야라고 매도하겠죠. 그런데 힘은 저쪽에 있지 이쪽에 있지 않습니다. 논리적으로 상대를 설득시켜야지 넌 아무것도 몰라라고 매도하는건 저쪽에서도 니가 아무것도 몰라라고 매도해 버리는 반작용만 낳을 것이라고 봅니다.
  • @eogksalsrnr
    무슨 말씀인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지금 우려하신 의견은 초기에 들 대능 했을 경우가 아닐까요...
    이미 각 언론에서 우리보다 더 강하게 정부의 입장이 잘못 된 갓이라 애기 하는 시기 입니다.(물론 그들이 정치적 이익을 위한 의도를 품고 있다고 가정 해도 사실은 사실이죠)

    법무부/정부 에서는 이미 답안을 마련 해놓고 쇼를 했다는 것 도 밝혀진 바 이기에 대응의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고 봅니다
  • ?
    @eogksalsrnr

    네, 아마도 공청회 자리라면 다른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맞습니다.
    토론이면 토론에 맞는 화법이 있을 것이고, 방송이면 방송에 맞게 논리를 전개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제 글의 요지가 정부가 바보 집단이라는 내용은 아닙니다. 바보 집단의 내용이니 너희들 얘긴 들을 필요도 없다는 글도 더더욱 아닙니다. 이러한 시각도 있으니 감안해야한다는 글이라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3권 분립의 국가입니다. 엄연히 입법, 행정, 사법이 분리되어 있지요.
    국민은 권리을 위임하여 국회를 통한 입법으로 견제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절차입니다. 행정부의 하나인 법무부가 한 이익집단을 예비범죄자로 매도하는 발언을 한다면, 당연히 이를 견제하는 목소리도 낼 수 있습니다.

    행정부는 매도하는데 상대방은 설득하라는 것은 삼권 분립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서로 치고받고 싸울 수도 있습니다. 이익단체를 통해 영향력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제 글이 정부를 밑도 끝도 없이 매도하기 위한 것도 아니었지만, 행정부를 견제하는 권리를 너무 과소평가하여 스스로를 작은 존재로 생각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땡글의 수 많은 좋은 글과 의견을 여기서 우리끼리만 읽고 끝내기 보다 각자의 sns통해 최대한 널리 전파 하는게 하나라도 모두에게, 그리고 암호화폐를 정부의 언론만 보고 오해를 하고 있는 일반 시민들에게 단 한명 이라도 인식이 바뀔 수 있는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근데 현재 비트코인이 탈 중앙화 된거 맞나요. 원화보다도 중앙화가 심하고 특정 거래소 편중이 심합니다.
    특정 세력이 공급향을 조절하고, 중앙화된 화폐 가격대비 가격이 조금만 출렁여도 아우성이면 아직 먼얘기 아닐까요. 애초 소스코드를 만들때 얘기죠. 거래하는 분들이 블럭의 거래원장 다 보고하시는 것도 아니고 컨셉이 좋은건 맞는데 4차산업을 위해 꼭 수천만원씩 거래할 필요는 없겠죠. 이런 논리면 온 국민이 3D프린터 하나씩 사자는 얘기가 되는 겁니다.
    반도체 산업키우자고 삼전주식사고 삼전주식 사게해달라고 거래소 만들자는 논리로 가면 주객이 전도된거 아닌가 하는데.
    결국 정부가 도와줄 것은 거래소 육성이 아니라 화폐로서 거래 장치가 되는 기반을 고만해야겠죠.
  • ?
    @코인워커
    거래소 내버려두고 거래를 활성화해야 탈중앙화가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비트코인을 사야 탈중앙화가 된다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러니 국민이 3d 프린터 사라는 것도 적절한 비유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탈중앙화는 부의 탈중앙화가 아닙니다. 세력의 존재여부와도 관계없습니다.

    비트코인이 당연히 원화보다 탈중앙화되었습니다. (몇 개의 주소가 대부분의 비트코인을 점유한 것과 탈중앙화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굳이 제3자(trusted 3rd party)를 믿을 필요도 없는 trustless 시스템이기에 탈중앙화라 하는 것입니다.
  • @kiwi
    일리있는 말씀인데 애초 중앙은행의 개념은 특정 귀족과 부르주아가 부를 독점한 것을 깨려고 정부가 나선겁니다. 물론 지금은 그것이 다른 양상이지만. 은행없던 시절에는 유태인이 은행역할했죠. 비트는 우지한이 FRB 역할 하는 거 아닌가요
  • ?
    @코인워커

    중앙 은행의 화폐 발권까지 가게 되면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져 서로 같은 공감대에서 얘기하기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우지한이 발권 역할을 하는가? 에 대한 것만 제 의견을 피력하겠습니다.

    우지한이 마이닝을 장악하건, 제 철천지 원수가 장악하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가 장악하더라도 시스템을 망칠 필요가 없는 구조라면 제가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으니까요.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나름의 용도가 있을것이며, trusted 3rd party 시스템의 비효율에서 탈피함으로 얻는 수익이 있는 분야에 사용될 것입니다.

    대한한공, 아시아나가 국내 항공기 대부분을 장악한 현실이 비행기 탑승으로 얻는 효용에 큰 의미가 없는 것처럼 설령, 우지한이 발권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 ?

    개념있는 글입니다.
    고맙습니다.
    법무부장관도은 물론 오늘 보니 총리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가능한 것으로 알고들있더군요.
    저들은 공부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고서 정책을 펴는 자리에 앉아 있다니, 정말 한심한 노릇이군요.
    위정자들의 인식, 판단 능력에 실망을 금할 수 없습니다.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달콤한 디저트 세트 추첨 이벤트(0911-0917) 결과 발표 3 7 1959
ESN경매
2020.09.21
공지 땡글 경매! 암호화폐 하드월렛 Ledger Nano S (~9/27) 3 file 11 2220
ESN경매
2020.09.21
공지 ESN 바운티 프로그램 안내 - 스마트 컨트랙트 투표 시스템 구축 및 투표 결과 통계 정보 제공 2 13 1675
ESN운영
2020.09.07
공지 땡글닷컴 출석체크 이벤트(9월) 51 20 4589
ESN경매
2020.09.01
공지 ESN 8월 리포트 3 file 14 1401
ESN운영
2020.08.31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3 update 20 2023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683
땡글개발자
2019.08.21
19542 자유 만약에 거래소나 코인을 현금화 하는걸 제대한다면 큰이슈가 되는거겠죠?   만약에 거래소나 코인을 현금화 하는걸 제대한다면 큰이슈가 되는거겠죠?   일단 해외거래소의 코인을 원화화 할 수 없을텐데   그럼 어떻게 현금화를 할까요  ... 2 0 832
토끼눈깔
2018.01.14
19541 자유 개인마다의 생각은... 틀리겠지요 가상화폐라고 하는 코인들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금전? 신사임당? 허허 어제는 원숭이 이야기가 인터넷에 확산되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 2 616
혜민아빠
2018.01.14
19540 자유 어떤식으로든지 거래소 규제는 필요할듯요.     고팍스에서 시빅과 이니그마 코인을 12일에 상장했었다고 합니다. 시빅은 1천원자리 코인이고, 이니그마는 7천원 정도의 코인인데 수백만원대에 거래가 잠시... 8 0 787
던체
2018.01.14
19539 자유 이거 어쨌거나 코인 거래 금지까지 가겠다 이거네요   이번정권은 아예 가상화폐거래릉 한국내에서는 끝장낼 심산인것 같은데요   하나하나 규제해 나가면서 결국엔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     이렇게 빨리 중국화... 47 31 9672
채굴가즈아
2018.01.14
19538 자유 '영업시간·양도세·보안강화'…쏟아지는 가상화폐 규제에 국회도 합류 http://www.ajunews.com/view/20180111132147448   영업시간은 그렇다쳐도.. 양도세는 진짜...                       ------------------------------------- 꼬... 5 0 1198
강철
2018.01.14
19537 자유 [쿠당의 공상과학] 기부천사가 되어 보세요~   쿠당의 허무맹랑 공상과학입니다.   모든 글이 특정인과 정부의 규제에 대한 비판만 있어서 블럭체인을 살리는 제안을 해봅니다.   코인이 사회 속에 녹아 들기... 4 4 490
쿠당코당
2018.01.14
19536 자유 2018년 1월 14일 일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2018년 1월 14일 일요일 아침을 열어주는 책속의한줄 짥은글 보시고 어떠셨나요? 공유와 좋아요를 눌려주시면 지인들도 이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책속의한줄 #... file 2 366
넬슨조수영
2018.01.14
19535 자유 최근 ico들이 계속 망하는 것을 보면서 드는 생각입니다.   진짜.. 초창기 ico 대박 사례들을 보고 와... 저걸 놓쳤나 하는 생각에 분해서    최근 ico를 찾아봤는데 다들... 수익이 별로더라고요... 그러면서 드는 생각... 6 1 2106
강철
2018.01.14
19534 자유 해외거래소 질문 해외거래소에서 코인을 매도하면 매도대금은 어떻게 입금받나요? 해외계좌를 개설해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2 0 596
hgggtggfffgg
2018.01.14
19533 자유 센트라 회원 가입에 대한 질문 드립니다.     센트라 월렛을 만들기 위해 회원 가입 중인데요.   "NIN" 과 "Access Code" 에는 뭘 기입해야 하나요?   지금은 회원가입을 못 하는 것인지요...            ... 3 file 0 1423
티나한
2018.01.14
19532 자유 내일 또 높으신 분들과 공무원님들 출근하시면 무슨 폭탄발언을 쏟아낼지 벌써부터 걱정되는군요.. 1 1 1000
우공이산
2018.01.14
19531 자유 펌)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는가?   주변에 가상화폐를 한다고 얘기하면 냉소와 함께 돌아오는 질문은   “가상화폐가 어떻게 가치가 있어?” 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실 수 있으신 분들이 과연 여... 22 file 65 21952
나사렛몽키스페너
2018.01.14
19530 자유 개방은 아무나 하나 ~ ... 그런 생각이 드는 건 문득 역사적인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는 절망감이 엄습하기에.. ... 조선시대 선조는 왜? 두개의 보고서 중에 전쟁이 나지 않을 것이다에... 4 4 569
一流攻守群
2018.01.14
자유 정부는 암호화화폐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2014년 초, 중국이 비트코인을 규제하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당시, 중국발 찌라시 기사 하나로 비트코인은 심하게 흔들렸지요. 그러다 중국인민은행의 코... 15 42 2822
kiwi
2018.01.14
19528 자유 트러스트팜 에서 버릴코인 리스트 제가 제 탤방에서 추천은 안하지만 아니다 싶은것은 그대로 깝니다. 오늘자 비추 코인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이니 판단은 본인들이 알아서 하세요. 태클 안받습니... 4 9 2191
안씨아저씨
2018.01.14
19527 자유 비트코인 발행량이 80%를 찍었습니다.   http://bitcoinblockhalf.com/   다음 반감시점은 대략 2020년 6월 경으로 예상됩니다.     6 3 2896
로져
2018.01.14
19526 자유 선배님들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코린이인데 질문 좀 받아 주실 수 있으실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기계류에 무지하기도 하고  기초도 너무 없고 횡설수설하여 질문을 세 가지 드려보려 합니다.     첫째로, pos 코인들은 전부 마스터노드를 ... 3 1 575
re12
2018.01.14
19525 자유 Rx 580 제가 재굴기 한대 돌리는데 rx580 6way입니다. 오버한건지 안한건지도 모르겠고 남이 셋팅해 논건데 그래픽카드 하나당 해시값이 30.점 얼마얼마 나옵니다. 적정... 3 0 683
마니바듬2
2018.01.14
19524 자유 Tv조선이 블록체인 암호화폐 급찬양하던데요 그냥 무조건 정부 반대하고보는 스타일인가봐요.. 중앙일보도 암호화폐에 호의적이더라구오 8 file 0 1296
손절매
2018.01.14
19523 자유 빗썸에서 라이트코인 개인지갑으로 송금해보신 분 있나요?? 라이트 코인도 개인지갑으로 출금시   비트코인처럼 오래 걸리나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4 0 795
우공이산
2018.01.1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968 969 970 971 972 973 974 975 976 977 ... 1950 Next
/ 1950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