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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017-07-26 12:28:52

[펌] 기계공학의 정점 가스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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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채굴러님의 서명

1. 사업자명 : MK핀테크

 

2. 사업자번호 : 614-31-00384

 

3. 사업자소재지 : 대구 달성군 논공읍

 

4. 사업장전화 : 053-616-9395, 010-2023-9395

 

5. 대표자이름 : 문 상 영

댓글 20
  • 터빈 너무 이쁘게 생겼네요
  • ?
    이건 제반된 인프라가 받쳐줘야해서 당장 우리나라에는 설계도 던져줘도 못만든다고 하는군요..
    고온 고압에서 견뎌야하는 재료도 있어야하고, 정밀 가공기술도 있어야하고..
  • 이상하네요 러시아는 기반기술이 있어서 항공기엔진 스스로 자국에서 만들텐데요. 중국은 항공기엔진 못 만들어서 러시아로부터 엔진을 수출해오는데 그 항공기 엔진이 터빈엔진인지라...
  • ?
    @Rakuten
    맞아요 산림청에서 쓰는 헬리콥터도 러시아산이 있죠
  • @Rakuten

    러시아는 각 공장별로 만드는 엔진을 분리해놨죠, 물론 러시아 전체 공장들이 가스터빈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만...
    뭐 대략 우크라이나는 A기종의 엔진, 러시아쪽은 B기종의 엔진만 전문생산 이런식으로 분리해놔서요

    B기종의 엔진을 만드는 러시아쪽 회사가, A기종의 엔진을 다시 양산하려면 설계도가 있어도 시간이 몇년은 더 걸린다네요...

    근데 만일 그 설계도를 우리나라에 주면, 우리나라는 그 엔진을 몇년이 흘러도 못만듭니다 T.T

    그게 기술력의 차이점이겠죠..

  • 저걸 한화에서 만들겠다고 지금 티비에 이미지광고하고 있죠...
  • ?
    @oosai
    헐...... 저걸 만든다니.....
  • 터빈날개에 듣도보도못한 외계의 이름같은 금속들도 들어가더군요... 참 인간의 기술이라는게...

     

    근데 이런 기술들도, 인구의 폭증 => 전쟁  이런식으로 가면서  엄청난 기술발전이 된것은 참으로 아이러니 하죠..

  • ?
    신기하네요
  • ?
    기초공학이 못받쳐줘서 힘들지 않을까요.... 러시아는 제트엔진 만드는 걸로 알고 있구요, 열효율 62%라는건 아마도 엔진이 돌아가기 시작하면서 돌리는 컴프레셔에 유입 되는 공기중에 62퍼센트가 터빈을 다시 돌려서 에너지를 만들어내고 나머지 38퍼센트의 공기는 연소실의 공기를 식히는데 사용됩니다. 단순히 손실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줄이면 엔진이 열을 못버티죠....
  • ?
    @꼼질꼼질
    불확실한 추측은 머리속에서만 하시고, 사실인양 글 올리지 마세요
    흡입된 공기의 62%가 터빈 돌리는데 쓰여서 열효율 62%라는 터무니없는 본인 해석을 사실인양 이야기하면 안됩니다

    가스터빈 열효율 = (공급열 - 방출열) / 공급열 x 100
    입니다. 즉 연료량과 관계됩니다.
  • ?
    @Leps
    세상에나.... 흡입된 공기가 왜 중요한지 아세요? 엔진 종류별료 효율 따지는게 다른데.... 터보젯? 터보펜? 터보프롭? 탈레스애들이 무슨엔진 개발하려고 사부작거리고 있는건지는? 거기 들어가는 블래이드나 베인은 어디서 사오는지? 현직이신가요?
  • ?
    @꼼질꼼질

    후달리시는거 아니면 상관없는 딴얘기 하지 마시고.. 왜 저한테 물어보세요? 그렇게 잘 아시면 반박을 하셔야죠

    제가 써놓은게 열효율을 계산하는 가장 기초적인 공식인데 저게 틀렸거나 내용이 다르면 반박을 해주세요
    공기량만 가지고 열효율 따지는건 어떻게 유도되는 소리인지?

     

    ps. 아 그리고 오해하실까봐 미리 적어놓는데 연소를 해야하니 공기량도 물론 상관있겠지만 열효율이 공기량 가지고 계산된다구요?

  • ?
    @Leps

    http://www.flightin.com/boxi/bbs/board.php?bo_table=free&wr_id=136&sca=&sfl=wr_subject&stx=%BF%A3%C1%F8&sop=and
    http://www.flightin.com/boxi/bbs/board.php?bo_table=free&wr_id=36&sca=&sfl=wr_subject&stx=%BF%A3%C1%F8&sop=and&page=2
    보시고 조금이나마 이해 되셧으면 좋겠네요 어디서 나온건지 모를 공식가지고 오셔서 항공용 제트엔진에다가 같다 붙이시고 불확실한 추측이라고 말도 안되는 소리 말라고 하시기 전에 조금이라도 검색 해 보시고 말하셨으면 좋을것을...
    기본적으로 터보 엔진은 연료대비 얻어지는 추진력이 공기의 유입과 배출에 따라 생겨나게 됩니다 거기에서 gas producer speed, powerturbine speed 등을 통해서 나오는 추력이 기어박스 등을 통해서 동력계통으로 전달되기도 하구요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 기압등등에 따라 엔진에서 나오는 출력에 대한 차트가 엔진별로 각각 다르기에 메뉴얼에 그래프로 그려서 나와있고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측정할 수 없기에 egt(exhaust gas temp') 로 계기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터보 젯, 팬, 프롭 모두 기본 원리는같지만 추력을 얻는 방식이 다르기에 엔진 모델을 정해서 궁금하다 하시면 찾아보고 보여 드릴 순 있어요 현직 14년차 항공 종사자 입니다 어디서 줏어들은 지식으로 그냥 되도않는 소리 지껄이는건 아닌거 같은데요?

  • ?
    @꼼질꼼질

    네 항공기 엔진에 대한 기초설명 잘 들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 링크걸어 주시느라 수고하셨구요

    그런데 제가 지적한 부분은 "가스터빈 열효율이 어떻게 공기량으로 계산되는가?" 인데 신기하게도 그부분만 쏙쏙 피해서 말씀하시네요.. 잘 모르셔서 피하시는건가..

     

    MIT 자료입니다.
    http://web.mit.edu/16.unified/www/FALL/thermodynamics/notes/node28.html
    가스터빈의 열효율은 공급열 Q1, 방출열 Q2라 했을때, (Q1 - Q2 = net work)/Q1 x 100이고 Brayton cycle T-S 선도에서 흡기온 Ta, 단열압축된 온도 Tb, 연소(정압가열) 후 온도 Tc, 터빈에서 단열팽창한 온도 Td라 하면

    열효율 = {Cp(Tc-Tb) - Cp(Td-Ta)} / Cp(Tc-Tb) = {(Tb-Tc)-(Td-Ta)} / (Tc-Tb)
    입니다. (Cp는 정압비열) 링크에서 equ 3.8

    위 식에서 열효율은 온도만 가지고 계산되는데, 말씀하신대로 열효율을 어떻게 공기량만 가지고 계산하는지 14년차 항공종사자 분이 설명좀 잘 해주실거라 믿습니다.

  • ?
    신기하고 대단하네요
  • 역시 전쟁을 많이 했거나 하는 나라들의 기술력은 ㄷㄷㄷ 하군요
  • 대단함....
  • 설마 터보팬 제트엔진의 바이패스비를 열효율하고 헷갈리는 분이 있으신 건가
    보잉 777 같으면 바이패스비가 9:1쯤 되는데.

    엔진에서 열효율 이란건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비율을 말하는 건데 이걸 다르게 이야기 하기도 하나요?
    p.s
    자동차 엔진 열효율은 (정말 대략적으로) 가솔린이 25%, 디젤이 35%쯤 됩니다.
  • ?
    @엘라리아
    아무래도 저 위에 항공종사 14년 하신 분이 바이패스비를 열효율이라고 착각하고 계신듯 하네요

    열효율은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가스터빈의 열효율을 열역학적 관점에서 해석한게 제가 위에 링크해둔 MIT 강의자료 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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