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프라이버시 코인이란?
2. 프라이버시 코인 찬반 논쟁
3. 프라이버시 코인 종류
1️⃣ 프라이버시 코인이란?
프라이버시 코인이란 추적이 불가능하여 익명성이 강력하게 보장되는 코인을 말합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의 주요 특징은 자금 출처가 불명확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지갑 주소나 소유자 정보를 드러내지 않고 금융 활동을 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합니다.
다른 코인들처럼 프라이버시 코인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잭션 연결이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코인 조인, 영지식 증명, 링 서명 등의 기술을 통해 정보를 암호화하기 때문에 지갑 잔액 및 주소 추적이 불가능합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시장 내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개인 거래내역이 블록체인에 계속해서 쌓이면 완벽한 정보 보호는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거래 정보의 투명성이라는 기존 코인 특징을 갖추면서 거래 금액 및 보유량 같은 상세한 정보에 대한 접근은 방지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코인을 주목하기도 합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은 '다크 코인'이라고도 불리며, 다크라는 단어가 가진 느낌이 도박과 불법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연상한다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프라이버시로 바뀌었습니다.
2️⃣ 프라이버시 코인 찬반 논쟁
프라이버시 코인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익명성을 부여하여 개인정보 식별 없이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점이 개인 정보를 보호할 강력한 방법이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반대 의견도 나오며 양쪽이 대립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20년 10월 유로폴은 다크웹에서 사용되는 결제 방법이 주로 모네로라고 발표하며 프라이버시 코인에 대한 경각심을 드러냈습니다. 한편 찬성론자들은 투자자 개인이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고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옳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 코인은 금융 범죄 및 테러 자금 조달에 쓰이는 경우가 있어,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현재 프라이버시 코인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프라이버시 코인에 대한 규제를 확정하지 않은 국가들도 있습니다.
3️⃣ 프라이버시 코인 종류
프라이버시 코인의 종류는 다양하며 수신자와 발신자 식별 유무, 익명성 등과 같은 많은 조건 및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대시(Dash)
대시는 최초의 프라이버시 코인으로, 정보 전송 시 3개 이상의 내역을 서로 섞어 보내는 코인 조인 방식을 사용하여 추적이 불가능합니다.
✅ 모네로(Monero)
모네로는 링 서명 기술을 사용하여 익명성이 높습니다.
거래 진행 시 일회용 주소를 사용하며, 프라이버시 코인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 지캐시(ZEC)
지캐시는 영지식증명 기술을 사용하여 거래내역의 송수신자, 금액 규모, 거래 시간 등의 열람 권한을 타인이 볼 수 없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술로 인하여 지캐시 거래 시, 거래 상대방에게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가상화폐 거래가 가능합니다.
✅ 코모도(Komodo)
코모도는 보안성 및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지캐시 코인에서 포크 되었기 때문에 지캐시와 동일하네 영지식증명 기술을 사용하여 익명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가상화폐의 블록체인 이외에 비트코인의 블록체인도 함께 사용하는 지연작업증명을 통해 보안성을 확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