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이더리움 클래식(ETC)이란?
2. 이더리움 클래식(ETC) 기술적 특징
3. 이더리움 클래식(ETC) 정보
4. 이더리움 클래식(ETC) 상장거래소
5. 이더리움 클래식(ETC) 순위
6. 이더리움 클래식(ETC) 현재와 미래
1️⃣ 이더리움 클래식(ETC)이란?
이더리움 클래식은 2016년 7월 발생한 '더 다오(The DAO)'해킹 사건으로 인해 생긴 이더리움의 또 다른 가상화폐입니다. 당시 DAO사태라고 불리는 사건으로 인하여, 이더리움 환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스플릿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대량 출금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다오 커뮤니티의 신뢰도는 추락했습니다.
추가로 이더리움 생태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위협이 존재한다는 사실로 인해 이더리움 시세는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하여 이더리움 개발진은 강경한 차선책으로 하드포크를 선택하였지만,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몇몇 주체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원래 이더리움 체인을 따르겠다고 선언하여 원래 체인은 이더리움 클래식(ETC), 하드포크한 체인은 이더리움(ETH)이 되었습니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은 서로 다른 방향의 증명방식을 통해 운영되었으며, 특히 이더리움 클래식은 "가상화폐의 양을 500만 블록이 채워질 시 20% 단계 감행을 진행한다"는 혁신적인 정책을 새롭게 만들어 시행하였습니다. 2016년 10월 이후에는 스칼라 언어를 사용하여 전혀 다른 노드로 운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 이더리움 클래식(ETC) 기술적 특징
1. 작업증명방식(Proof of Work, PoW)의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으며, 현재 이더리움 클래식 지지자들은 해당 방식을 고수하고 있지만, 이 방식은 연산처리 능력은 타 협의 알고리즘 방식과 비교 시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이더리움 클래식은 거래 기록 방식으로 계정 기반 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저장공간을 절약하고 디앱 개발 방식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정 간의 대체 가능성을 높여 중앙화 블랙리스트에 편입될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이더리움 클래식(ETC) 정보
이더리움 클래식은 2015년 7월에 최초 발행되었으며 총 발행한도는 210,700,000입니다.
시가총액은 24년 1월 11일 기준 5.6조원이며 현재 유통량은 144,989,033입니다.
4️⃣ 이더리움 클래식(ETC) 상장거래소
💡한국 4대 거래소 상장 정보💡
이더리움 클래식은 한국 4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코빗을 제외한 업비트, 코인원, 빗썸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업비트 기준, 이더리움 클래식 시세는 저가 대비 약 65% 상승하였으며, 현재는 40,66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업비트 이더리움 클래식은 글로벌 시세와 5%이상 가격 차이 발생, 입금량 급등 발생 등을 이유로 주의 코인으로 지정된 상태입니다.
💡세계 10대 거래소 상장 정보💡
이더리움 클래식은 세계 10대 거래소 중 비트스탬프를 제외한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크라켄, 쿠코인 등 9곳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5️⃣ 이더리움 클래식(ETC) 순위
이더리움 클래식은 현재 시가총액 기준, 전세계 코인 중 2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이더리움 클래식(ETC) 현재와 미래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이 지분증명방식(Proof of Stake, PoS)로 전환함에도 불구하고 작업증명방식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후 이더리움 클래식은 자체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메인넷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