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세가지 코인과 Noso 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Noso 는 더이상 채굴이 되지 않고 POS 로 운영이 되니 더 소개 안하겠습니다.
XPB 의 경우에는 초기 채굴 코인임에도 정말 많은 커뮤니티 맴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ETH 브릿징으로 유니스왑을 같이 돌려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요.
1.0 달러 찍었다가, Block Explorer 를 자신들 도메인에 올리는 작업 (?) 하면서 3일 셧다운 시키면서 1/3 토막이 나고
(퍼드는 무섭더라구요)
그리고 BSC 브릿징으로 펜케이크 DEX 상장한다는 말이 돌지만, 여튼 매일 매일 FUD 가 난무하면서 가격이 날뜁니다.
디코나 텔레그램이나 난리군요.
Canxium (CAU) 과 Octa.Space 는 둘다 백서, BriefDoc 을 한번 쯤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https://files.octa.space/OctaSpaceBrief.pdf
https://canxium.org/pdf/whitepaper.pdf
Octa 의 경우 Clore 와 비슷한 컨셉 아닌가 했는데, 좀 다르군요. (대충 알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읽어봤어요.)
L2 까지 확장 계획이 있네요.
CAU 는 Block Mining 에서 Offline Mining 이라는 증명방식으로의 발전이 특이합니다.
Net Difficulty 가 올라가면 총 Reward 가 올라가는 구조인데, 처음부터 코인 인플레가 매우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에 MEXC 에 등장했던 총 발행량 1개짜리 SEX 코인이 생각나는군요.
지금 가격이 1달러인데, 유동성이 말라서 사기 힘든 구조입니다.
가격대비 유동성 부족 현상은 결국 코인이 망하느냐, 아니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으로 오르느냐.
둘중 하나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보통 가격을 맞춰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MC 로는 턱도 없기 때문에 상당히 많이 올라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DEX 가 필수인데, 현재 테스트넷을 활성화 한뒤에 DEX 를 개발하고 있다네요.
그런데 개발자가 좀 특이한 말을 합니다. "브릿징의 이상 거래를 확인하는 작업이 들어가야한다." 라고요.
그래서 제가 "혹시 인간이 중간에 컨펌 하는거니?" 이렇게 농담을 했는데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더라구요.
개발자가 초보같지만, 아이디어가 넘칩니다.
L1 코인은 아이디어, 개발능력, 추진능력 (프로모션 포함), 커뮤니티 활성도 이런 것들이 모두 중요한데, 제가 감히 평가해보기에는 위 열거한 코인을 평가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oso
개발자의 아이디어 (상), 개발 능력 (중), 추진능력 (중), 커뮤니티 활성도 (하) - 최근 추가 개발자들 유입으로 개발능력이 (중)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XPB
개발자의 아이디어 (하), 개발 능력 (상), 추진능력 (상), 커뮤니티 활성도 (상) - 하지만 덱스가 활성화 되어있고, Pre-allocation을 많이 했으며, 극초기에 옥션을 통해서 소수 고래가 많아 리스크가 많아 보입니다.
CAU
개발자의 아이디어 (상), 개발 능력 (하), 추진능력 (하), 커뮤니티 활성도 (하) - 개발자 혼자 일하는 듯;;
Octa.Space
개발자의 아이디어 (상), 개발 능력 (상), 추진능력 (중), 커뮤니티 활성도 (중) - 개발자가 잠을 안자요. 텔레도 하고 디코도 하고;; 24시간 깨어있어요. 그런데 개발자 특성상 엄청 딱딱하고 자부심이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Octa.Space 의 DApp 인 Pacman token 팀이 Octa 의 생태계를 많이 활성화 시켜놓았는데요.
Pacman 팀을 제가 CAU 개발자에게 소개했습니다. 아마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최근 Pacman 팀은 Redecoin (2) 과 파트너쉽을 맺고 Pacman token 을 올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Redecoin 가격이 많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Redecoin 은 이미 아시는 분들 많이 아시는 노인네 코인인데, 최근 새로 런칭해서 400:1 로 교환 해주고 있습니다.
얘도 ETHASH 라서 관심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채굴 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