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의 내용을 분석하면 반나절이면 채굴할 수 있는데 글쓴이(저) 왜 어렵다고 할까.
디스코드에서 개발자는 노드관련 파이썬 소스 말고는 90%이상은 서드파트의 것을 사용했으니 알아서 컴파일해서 쓰세요.
컴파일해서 사용하면 엄청난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낚시합니다.
실제 서드파트의 버전이 1년전 버전이라 신규버전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IntegerDispersion 이것은 제온에서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럼 서드파트의 컴퍼넌트들을 컴파일해야 합니다.
게다가 일부 CPU 즉, 제온, AMD7XXX 시리즈는 AVX512에 지원하기에 꼭 컴파일 다시해야 합니다.
인텔은 스카이레이크,아이스... 등등 각 버전별로 컴파일 옵션이 다릅니다.
디스코드에서 개발자에게 노드 설치하지 않고 중앙에 노드 하나만 실행하고 마이너가 접속해서 사용 가능한가요?
물어보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됩니다.
대신 포트포워딩, 프록시, 터널링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노드와 마이너 같이 사용가능할까? 마이너 때문에 노드가 부하를 받지 않을까?
지금까지 결론으로는 영향을 받는다.. 입니다.
위의 개발자가 보장하지 않는 중앙노드 방식으로 할때 이 문제가 불거집니다.
스레드 분배는? SMT 활성여부는?
해보면 알아요. 이게 3개월 채굴하는 동안 계속 골치 아팠습니다.
CPU의 싱글코어 성능, CPU의 알고리즘(AVX. AVX2, AVX512....) 지원 여부와 성능, 마이너들의 숫자(내것이 아니고 전체 네트워크)에 따라서 스레드의 수는?, SMT활성/비활성 효과 (비활성하면 하이퍼스레드가 없어짐)
단순하게 하나 이야기 할께요. 4스레드 할당한 특정숫자의 소인수분해속도가 100초 이면 8스레드 할당한 특정숫자의 소인수분해속도는 50일까요?
아닙니다. 70초정도 나옵니다.
그럼 4개, 4개 하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글쎄요 기회냐 속도이냐 선택의 문제죠. 아무도 조언할 수 없는거에요.
그래서 개발자도 여기에대한 어떠한 조언도 하지 않습니다. 자기 경험만 이야기 하죠
아 그리고 여기에 대한 또 부가적인 것이 있는데요
500개 ~ 1000개의 코어가 있는 GPU를 안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초등학생 1000명보다 대학생 10명이 훨씬 좋다는 뜻이에요
써드파트 컴퍼넌트를 컴파일할때 해당 ReadMe를 보면 대략 위의 내용때문에 GPU를 초반에 지원했다가 버렸다고 합니다.
물론 조금이라도 채굴성능을 높이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있는것인데요.
솔로잉 채굴하다 보면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내가 스레드 분배를 잘못해서 기회가 적은것일까 아니면 연산 속도가 늦어서 성공 기회를 놓친것일까
정말 저에게는 난이도가 가장 높은 채굴입니다.
PS : 컴파일방법등 여기에 거론된것은 묻지 말아주세요. 환경에 따라 다 다르기에 답하기도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