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랍성 글 입니다. 모두 어려운 시기 잘 이겨내시고, 성굴하세요.
오래전에도 꽤 유행하던 사기 수법인데, 요즘 또 이러고 다니시는 분들이 좀 계시더군요.
1. 특정 카페나 단톡방 등에서 채굴기 좀 만지는 아이콘 행새를 합니다. 해외 사이트 자료나 커뮤에 다 공유되고 있는 자료죠.
2. 누군가 채굴기 셋팅, 문제 해결 방법을 문의 또는 쪽지 하면 도움을 줍니다.
3. 이참에 월 얼마에 채굴기를 관리해줄테니 하이브 등으로 전환하여 비번을 넘기라고 합니다. 명목은 원격 관리 입니다.
4. 꽤나 성실하게 잘 관리 해줍니다. 물론 개인적인 신뢰와 친분도 쌓입니다.
5. 계정이 통으로 해킹 당하거나 특정 시간대 해시가 빠집니다.
6. 또는 통으로 해킹 당했다며 원격 문제가 아니라 IP 타고 들어와 털린거라며 오리발.
위 관리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해킹에 대단히 취악하며, 원격 컴퓨터 일부는 지갑이 연동된 개인 PC 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서울시내 한복판 주택에 살면서 대문 창문 다 열어 놓은것과 같습니다.
2. 내 해시가 관리자의 사기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경우 "내가 얼마를 돌리는데~" 하며 보통 사기가 시작됩니다.
방지 방법.
1. 어느 누구에게도 내 원격 비번을 공유 안합니다. 원격 후에는 적어도 신뢰성 있는 백신, 스파이웨어 탐지 프로그램으로 스캔을 해줍니다. 채굴기 특성상 동일 공유기 몇개에 물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유기를 리셋 하거나 해시가 크신 경우 방화벽 업체의 컨설팅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얼마 안합니다.
2. 가장 좋은 방법인데, 채굴 자체를 배우고 공부 하시면 됩니다. 디스켓 게임 도스에 깔던 것 보다 쉽습니다. 정말 쉽습니다. 예전과 달리 마이너의 발전 속도가 대단합니다. Github에서 너무나 쉽게 바이러스 걱정없이 다운받을 수 있죠. Hashrate.no 같은 신뢰성 있는 사이트도 계속 발전하고 있기에 더 이상 채굴 오버클럭 셋팅이나 마이너 셋팅이 어려운 과제가 아닙니다. 심지어 크롬이나 사파리 자체 번역 기능 덕분에 언어의 벽도 무너지고 없습니다. 장비들도 PCIE 스플리터, 채굴특화 라이저 카드등, 왠만한 보드는 4~6 웨이는 바이오스에서 바로 됩니다.
3. "제가 함 봐드릴께요" 는 함께 계시는 곳에서 작업 하시고, 원격 통제권을 넘기는, 또는 추가적인 월 관리비 등의 요구는 당당히 거부하세요. 아마도 이미 약 10~20만원 전후의 출장비를 받으셨을겁니다. 그정도의 가치가 없는 작업입니다. 게시판에 충분한 스샷과 간략한 상황 설명으로 댓글 달아주시는 내용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홍성까지, 전주까지, 울산까지 달려가 짜장면에 탕수육 먹으면서 형님 동생 소주한잔 하고 마이너 봐주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땡글이라는 아름다운 사이트 뒤져보시면 지금은 닉변하신 초고수 분들의 주옥과도 같은 글들이 천지 입니다. 전번 오픈하고 누가 비트 몇개 들고 있는지 빤히 아는데 닉을 안바꾸실수는 없으셨겠죠;; 암튼 어마어마한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검색 생활화는 강추 입니다.
취미삼에 비트코인 캐보겠다고 삼삼오오 모여서 DVI에 레지스터도 꼽아보고 납땜도 배워보던 과거는 정말 과거죠. 전 요즘 채굴기 만들거나 관리할때 가장 힘든 부분이 라이저 소켓 한단 밀려 꼽는것 같습니다. 이건 진짜 카드 쇼트 나거든요 ^^;;
채굴판에서는 사기만 안당해도 반 이상은 갑니다. 호황기 추격매수랑 무리한 투자는 물론 알아서 주의 하시리라 믿습니다.
위 세가지는 지난 10년 가까이 변하지 않는 국룰이죠.
"내 먹을께 주는데 진짜를 알려주겠냐?" 하실수도 있지만... 이 사이트 정말 이상한 곳 맞습니다. 한국 채굴러 분들이 꿀정보를 공유한다고 해서 총 해시가 크게 변함 없는것도 사실이고, 오히려 채굴러 분들의 정보 공유로 채굴을 취미로 즐기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죠.
앞으로의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부디 귀한 자산 잘 지키셔서 성굴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요 몇일 간만에 놀러와 구경도 좀 하고 몇몇분과 대화도 좀 나누다보니 채린이 주제에 잡설이 길었네요.
성굴하세요!
저도 솔직히 땡글에서 알게된 분들에게 가끔 도움을 주게 될 경우 하이브 설정을 대신해 주게 되는 경우가 과거에 몇번 있었지만, 그럴때는 그분이 쓰시는 윈도우 컴퓨터에 팀뷰어를 깔고 임시접속 비밀번호를 받아서 그 분이 직접 보는 상황에서 그분이 직접 로그인해둔 하이브만 건드렸습니다. 그렇게 한다음 작업이 다 끝나면 반드시 팀뷰어를 지우거나 재부팅후 임시비번이 다른걸로 바뀐것을 확인하라고 알려드렸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