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다중서명·소셜복구 월렛 사용시 '가디언' 설정 중요"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소셜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통해 다중서명 및 소셜복구(social recovery) 월렛을 통한 셀프 커스터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했다.
그는 "다중서명 월렛과 소셜복구 월렛은 모두 '가디언(Guardians, 보호자)'을 설정해야 하는 시스템이다. 다중서명은 총 N명의 가디언을 설정, 적어도 M명이 작업 발생 전 트랜잭션에 승인하고 서명해야 한다. 소셜복구는 월렛 보유자가 가디언을 설정, 모든 출금 및 복구에 가디언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요한 점은 누구를 가디언으로 설정해야 하는가와 가디언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이다. 가디언에 요구돼야 하는 사항은 키 분실, 자금 탈취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https://coinnesslive.page.link/rGFQ72y2e1EUcujcA
하나증권, STO 시장 진출…금·은 조각투자 협의체 만든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하나증권이 STO(토큰증권) 시장에 진출한다. 유동성 위기에 금·은 등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하나증권은 금·은 현물을 STO로 쪼개서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매매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국 금거래소의 최대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 아이티센과협의체 구성을 추진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거래하기 힘든 금과 은을 조각투자 형태로 거래해 매매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안정성이 갖춰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다보니 고액 자산가들도 현물 거래를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어 귀금속 시장으로 자금이 더 유입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30317142632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