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떡락장에서 수익도 나쁘지 않게 가능한 채굴은 L7으로 LTC Doge 캐는 것이 유일 합니다. 보시면 전기요금의 비율도 상당히 낮고요. 원금 회수가 오늘 시세와 주식으로 계산해보니 2년정도 걸리네요. 원금 회수 이런이야기하는데 gpu는 뭐 -인거 다들 아실테고(- 원금회복기간 무한대), 다른 ASIC 채굴기들은 지금 시세로 빨라야 10년이상 걸립니다 손해 안보면 다행이고요. f2pool에 수익은 238doge 라고 나오는데 지난 6개월간은 L7 1대당 항상 doge 260~300개정도는 채굴되었습니다. 그리고 L7는 경쟁자가 없고 너무 성능이 압도적이라 앞으로도 5년이상은 문제 없이 사용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3070 5년 은 커녕 2년도 못되서 저러고 있네요. L3+ 들도 매우 오랫동안 수익을 내어줬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ETC나 다른 코인들 채산성 겨우 나오는 시점이면 L7은 원금회수 6개월 내로 들어올 것입니다.
지금 Ethash를 이용한 ETC같은 채굴은 어떻게 3070의 25% 정도의 전기만 소모하는 ASIC들과 경쟁해서 이길지가 의문입니다. RVN처럼 anti-ASIC이 아니라면 앞으로 gpu 채굴이 희망이 있나요? E9 자스마이너 ipollo 3.6Ghs 엄청난 전성비와 적은 부피 편리한 관리성을 자랑합니다. 저도 앞으로 ethash 채산성이 나온다면 ASIC으로 채굴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른 코인들 처럼 도지가격이 떨어지면서 유일한 경쟁자인 L3+가 모두 전기가 내려가서 넷 해시가 내려가고 채굴되는 코인개수가 3달 전보다 오히려 더 많아 졌습니다.
그리고 가서 최근 몇주간의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 BTC보다 더 가격방어를 잘하는게 도지 가격입니다. 이 떡락장에서 지난 일주일간 BTC가 -3% 이고 Doge가 +2.23%입니다. ETC -16% LTC-4.46% ETH-9.59% RVN -24.54% 코인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고요.
저도 지금 채굴장에 GPU 20Ghs 넘게 전원 내려져 있는거 보면 왜 장 좋을때 Doge로 다 안바꿨을까 후회할 뿐입니다.
어떤 분들은 도지가 POS 갈수도 있다는 황당한 말도 하더군요. 99% 비트코인 코드인데 POS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더 POS 덕분에 암호화 화폐 (POW) 2등이 이제 Doge가 되었습니다.
저랑 비슷한 때 채굴하셨네요. 당시 월마트가서 존슨앤존슨 미네랄 오일 수백통 사다가 s9 여러대 집어 넣어서 유냉으로 돌렸었는데 사실 당시에는 s9이 비싼 미국 전기세 대비 그렇게 수익이 크지 않아서 저도 1년도 못 돌리고 아직도 채굴기는 기념으로 보관만하고 있어요 . 심지어 포장도 안뜯은 새 s9 제품도 여러대 입니다. 다른 분들처럼 덩달아 비트마인 욕도 했었지요. 당시 BTC 가격도 급락하고 E3는 이더는 잡코인이라고 생각해서 바로 팔아버렸었어요. 작년에 장좋을때 계산해보니 그때 e3, s9들 모두 꾸준히 돌렸으면 대박 났더라고요. 항상 갯수 많이 나올때 캐서 값 좋을때 파는게 진리 입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도지코인 하루에 7000개씩 캐는 날이 이더 하루에 5-10개 캐던 날처럼 될지요. 얼마전에 라이트 코인 풀 비교할려고 오랜만에 앤트풀에 들어갔더니 예전에 s9으로 캐던 비트 수량이 너무 적어서 출금도 안되던 짜투리가 있더라고요. 계산해보니 100$ 이 넘더군요.-_- 계속 돌릴걸.....
저도 L7 작년 8월에 대당 3천이 넘는 금액을 100% 지불하고 올해 4월에 받았습니다.9개월이네요. 그래도 불장에 이더 매도했기에 불만 하나도 없고요.
결국 채굴자들에게 트레이딩 하지 말라고 하지만 채굴자들은 필연적으로 매도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이 모든 걸 예상하고 설계한 Btc코드는 보면 볼수록 놀라울 뿐입니다 당시에 s9 1대에 9000$ 까지 가는 것도 보았습니다. 그것도 없어서 못샀어요. 혹시 몇년후에 Btc, 몇 억되고 지금 하루에 쥐꼬리만큼 나오는 btc도 큰금액 이였다고 이야기하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참 재미있는 곳이기도 하고 그래서 젊은 분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고요 ^^ 다들 지금 잘 이겨내면 나중에 좋은날 올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