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 그냥 외부에 그늘 만드는 검은 그믈 처럼 생긴것으로 컨테이너를 그늘속으로 넣어 주세요. 컨테이너는 그늘 속에 있어야 시원해져요. 환기도 필수입니다. 컨테이너 주변 공기를 식혀 줘야 합니다.용광로 옆에 페인트 칠한다고 불어오는 바람이 시원하지 않습니다. 그늘 만들어서 들어가는 공기를 식혀야 합니다.
햇볕을 받는 지붕이 백색인 경우와 검은색의 경우를 비교하면 한 낮 기준 철판의 온도는약 6~8도 이상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백색이 덜 뜨겁죠. 이건 차열 페인트가 아닌 일반 페인트를 발라도 백색이 덜 뜨겁습니다. 그러니 햇볕에 노출된다는 가정하에 지붕 위 백색 페인트를 바르면 당연히 효과가 있겠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컨테이너가 햇빛에 노출된 경우 철판의 열기는 밑으로 전달 될 것이고 컨테이너 철판과 내장재 사이 단열재가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부실해서 열기를 막아주기에 역부족이죠.
단열재는 외부에 올려 놓거나 내장으로 설치해도 효과는 비슷할지 모르지만 외장으로 노출된 경우 비와 바람에 의해 쉽게 노후화 되니 가능하면 실리콘 등(본드류)을 발라 내장으로 설치하시는게 좋고 틈을 우레탄폼 같은 것으로 채우고 튀어 나온 건 칼로 깍아 내도 됩니다. ( 만약 저라면 내장으로 아이소핑크로 천정면만이라도 고정할 것 같네요. 긴 볼트와 와샤 역할할 판넬 캡 정도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략 30T 정도 시공할면 될 듯 하지만 단열재가 노출되어 있는 경우 화재에 아주 취약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지붕의 열기(온도)를 낮추기 위해 제일 좋은 방법은 컨테이너 지붕 상부와 공간을 띄워 샌드위치(그라스울) 판넬을 설치하는게 가장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제작하려면 단가가 많이 올라갑니다.)
가장 간단하며 싼 건 그늘막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그늘과 바람만 있으면 온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윗분들이 해답을 주셨네요. 1. 그늘막 (가격대비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가격도 위 페인트보다 저렴합니다. 텐트나 소형시설에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2. 단열재 (이건 생각 못했는데, 두꺼운 스트로폼으로 빛 받는 곳에 붙여놓으면 복사열을 막아주니 효과 좋을 것 같네요.) 추가로 한다면 단열재는 여름만 사용하고 가을, 겨울에는 떼어낼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