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2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저는 그저 IT와 관계 1도없는 가방끈 짧은 작은 가게 운영하고 있는 소시민입니다.

 

100만원이라는 터무니없는 금액의 가상자산을 주고받는 이들의 실명을 요구하는 정책을 바라봤을때

막말로 가방끈 짧은 저보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 없이 정책을 결정하고 판단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앞으로 다음 세대가 겪어나가는 중대한 산업중 하나의 큰 파도 입니다.

 

막말로 비트코인이 얼마네 이더리움이 얼마네 이런 표면적인 상태의 관점에선 투기판처럼 보이겠지만

자본주의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앞으로 나아가야할 가치에 대하여 자산이 집중화 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여기서 인간의 욕망과 욕심이 최고조에 다다르며 그에 관련한 산업과 기술이 발달합니다.

 

닷컴버블 때를 바라본다면 표면적으로는 자본이 오고가는 투기판 처럼 보였겠지만

그때 자본의 집중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이 발전되는 변증법적 발전을 확인했습니다.

그때의 자본의 집중이 정부의 입장에서 투기이고 사기이니 법으로 철퇴를 가했다면 아마존,구글,페이스북은 없었겠죠..


습자지 지식으로 부박하게 공부한 블록체인의 비전은 이렇습니다.

 

블록체인은 그저 통화의 화폐 수단으로만 바라본다면 그들의 이야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땡글에 써놓은 똥글을 제 개인적으로는 시간을 할애하여 작성한 저의 소중한 창작물 입니다.

이 게시물은 땡글서버에 저장은 되지만 어느순간 땡글이라는 홈페이지가 사라지면 이 가치는 사라집니다.

 

부모님과 함께 여행했던 소중한 순간의 사진은 스마트폰에 저장되지만,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땡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시스템을 생각하시겠지만, 그들이 해킹에 대한 보안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환경단체나 유니세프 같은 비영리 단체가 그들의 자금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그저 형식적인 보고서로만 존재하지 

실제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자금이 얼마나 집행됬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지금은 똥코인이지만 seachain 이란 코인을 발행하여 그들의 코인 사용이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코인의 가치를 상승시켜 투자자들과 단체에게 둘다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더욱 열심히 환경운동을 하면 코인의 가치가 상승하는 웃긴 상황이 발생한거죠.

 

(언젠가 유니세프 코인 가즈아 를 외치는 날도 오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재개발건축 사업을 할때도 코인을 발행하여 재개발 과정을 진행하는데 있어 투명하게 집행하면 대장동같은 사태는 없었을거 같습니다.
(누구든 코인에 대한 이동을 자유롭게 바라볼 수 있으며, 토지주 부터 건설에 책임지는 건설사 까지 투명하게 자금의 이동을 확인 할 수있겠죠.)


공직자 특히 국회의원들에게도 급여를 스테이블 코인으로 제공하여 개개인의 국회의원이 어떻게 자금을 집행하고 사용하였는지도
투명하게 보여줄수 있을거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주지사들이 비트코인으로 급여를 받겠다고 합니다. 그들은 그저 단순히 비트코인을 지지하는 퍼포먼스 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의 비트코인 개인지갑 주소가 공개되면 어떻게 자금을 사용하는지도 투명하게 공개가 될텐데 말이죠..
(물론 한방에 자기 통장에 넣고 마음대로 쓴다면야.. 그래도 이 퍼포먼스의 나비효과는 분명 일어날거란 생각이 듭니다..)

(정부예산도 코인화 해서 각기 행정처들이 어떻게 자금을 집행했는지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공개되겠죠)


필리핀에서는 최저 생계비도 못버는 사람들이 엑시인피니티 라는 게임을 통하여 그들의 삶을 연명하고 있다는 영상을 봤습니다.
필리핀 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복지를 웃프게도 게임이 해결 하고 있는 상황이면서도,
소소한 노력을 통한 부의 재분배적 관점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의 국가에선 복지의 대한 재정 집행을 꽁돈 주듯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돈의 무게를 견주어 봤을때 작은 노동을 통해 얻어진 돈과 그냥 꽁돈과 무게가 다릅니다.
저만 그런지는 몰라도 이번 코로나 지원금을 받았을때 그냥 헤프게 썼습니다.


과연 복지적 관점에서의 부의 재분배가 작은 노동을 통한 행위를 통하여 더욱 노력하면 더 주고 덜노력하고 게으르면 덜주는 시스템으로 집행된다면 돈의 무게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치 1G 해쉬 만든 저는 2G로 가고싶은 미칠듯한 욕망과 같을거 같습니다..)

 

단순히 제가 대충 유튜브만 봐도 느껴지는 블록체인의 바람은 이렇게 큽니다. 

 

블록체인 특히 채굴을 통하여 관심있게 공부하고 느낀것만 하더라도 미래의 산업 먹거리가 무궁무진한데

미래 세대들에게 간접적으로 느껴지는 블록체인 기술은 단순히 투기이자 가짜 허황된 화폐로만 바라만 볼까 걱정됩니다.

우리가 IT강국이란 슬로건을 들고 선진국으로 달려간 기틀은 김대중 정부때 IT 인프라를 정부 주도하에 보조금 까지 주면서

모든 가정에 인터넷을 깔아줬을때 부터란 생각이 듭니다.

그때의 제 학창시절을 돌아보면 연일 언론에서는 게임과 야한 사이트 같은 흔히 꼰대들에겐 답없는 정책으로만 평가 되었죠

(물론 보급률이 게임과 야한사이트때문에 발전한건 맞죠.. 밝은 등불은 그림자도 깊다고..ㅎㅎ)


(아무튼 학교 교육차원에서 각자 메타마스크를 설치하여 코인을 받고 전달하는 교육을 해도 부족한데 말이죠..)


근데 오늘 100만원 이상의 거래에 대하여 실명을 요구하는 정책을 보고 화가났습니다.

 

과장해서 말하면

A라는 잼민이 친구가 1년여간의 채굴을 통해 250만원이라는 목돈을 벌어 부모님께 보여주고 나는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비전과 가치에 대하여 생각하고 앞으로 연구 개발에 몰두한 꿈을 송두리째 날린 정책입니다.

(엄마에게 등짝 스매싱 맞을까봐 무서워서 팔지도 못할겁니다..)

 

B라는 사회초년생이 3년여간의 존버의 터널을 버티고버텨 이제 아파트 입성할려고 4억여원을 벌어 팔려고하니 세금 폭탄 때리는 정책입니다.

(내 앞으로 인생에서 코인투자는 없다.. ㅅㅂ)

 

C라는 영세 자영업자가 코로나맥주같은 바이러스때문에 허덕일때 그나마 버틸 수 있는 희망의 등불을 걷어찬 정책입니다.

(제 이야기입니다..ㅜ)

 

가치에 투자를 하고 이익이나 손해를 보는건 자본주의적 인간의 욕망이고 이 욕망때문에 자본이 모여 기술이 발전하고 

이 욕망의 소용돌이 속에서 머스크형이 x.com 만들고 페이팔 팔아서 테슬라 전기차 만들고 스페이스 엑스 만들어서 우주선 쏘고 이런건데..
(doge...;;;)
닷컴버블이 미국에서만 일어난게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났고, 그 근간이 되는 업체가 카카오,네이버,넥슨,엔씨 같은 업체였는데..


채굴은 단순히 돈을 버는 행위가 아닙니다. 채굴을 통해 가치의 대가를 달러나 원화로 줬다면 단순히 돈을 버는 행위였겠죠.

하지만 가치의 대가를 코인으로 줍니다. 이 코인으로 블록체인 생태계가 뿌리를 내리고 있고, 이제 그 가치가 7천만을 넘어 1억까지 다다른다고 합니다.

아마 사토시 현인에 대한 다큐를 보니 원래 기술 이름이 비트골드 라고 합니다.

그만큼 블록체인 기술이 금처럼 뿌리를 내려 앞으로의 가치 패러다임을 바꾸고 싶었던거 같습니다.

 

저같은 소시민이야 당장 코인이 없이도 정당하게 세금내고 남에게 피해 안주며 정직하게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로 갈 수록 화폐의 역할의 취지는 다르다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불필요하게 위에 계신분들 부터 기득권,사회 높은 계층들이 부정을 저질러 해먹은돈만 하더라도.. (정치글이라 여기까지만..)

 

그래서 아마 앞으로 사람들이 코인을 통한 새로운 사회적 합의를 요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술먹고 갑자기 화가나서 키보드질을 좀 했습니다.

 

뭔가 이 답답함을 배출하고 싶은데 와이프에게 이야기하면 3초정도 들어주고 그래서 결론이 뭐야 라고 이야기 할거 같고

거래처분들께 이야기해봤자 ㅉㅉ 코인충이 뭐 어쩌구 저쩌구 생각 할까봐

배출할데가 없어서 땡글에 배출하게 되네요..(죄송합니다.) 뭐 이제 배출했으니 속은 시원합니다.

 

 

 

5,535
댓글 12
  • ?
    구구절절 맞는 말씀입니다. 입법사고 친 인간이 누구인지 모르지만 준비도 안된 나라에 Fiu의 기준을 가져다 규제할려니 손발이 안맞습니다. 애시당초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담론이 없었습니다ㅡ. 그냥 오공님 같은 분 모시던지 다른 유튜버들 모셔다가 담론을 듣고 규제를 어떻게 할지 못한다면 최대한 부작용을 어떻게 막아야하는지 담론이 없습니다. 모든 정책이 일단 전부 규제 그 다음 부작용이 있으면 완화 애시당초 부작용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지 않고 압안자의 주관에 따라서 규제하니까 모든 정책이ㅠ실패합니다
  • ?
    @cpa건담맨
    맞습니다 땡글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커뮤니티 입니다. 왜 아이디 옆에 노란딱지가 ;;;
    (땡글입장에서의 커뮤니티 취지는 이해합니다. 특정정치집단의 지지의 물결을 타면 커뮤니티는 폐쇠적으로 변하고 도퇴되고 망합니다.)
    하지만 정책적 방향에서 블록체인에 도움이 되는 방향의 결정은 칭찬해줘야 마땅하고 블록체인의 앞길을 틀어막는 정책의 결정은 비판해야 마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때 행동하는 지식인이 계몽을 외치고 그들의 정책을 비판하고 정책론자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제가봤을땐 민주당 노웅래 의원님 제외하곤 블록체인에 진심인 분이 없습니다.

    여야 막론하고 이 커뮤니티는 채굴이란 욕망의 탈을 쓴 블록체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란 생각이 듭니다.

    우리에겐 작은 갈등은 있겠지만 모든 정치사상이념 이상으로 블록체인의 가치를 널리전파하고 소통하는 창구의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 )
  • ?
    우리나라 정치인들도 그렇고 윗대가리들 다 보면 정신 몇개씩은 빼 놓고 살아갑니다.
    국민들을 직접 만날일이 없으니까 직접 욕 안쳐 먹으니 지들 멋대로 판단하고 그냥 돌리는거죠.
    자기네들이 세상 똑똑한줄 알고 살아갑니다.
    애초 부터 가상화폐를 통제 한다는것 자체가 웃긴 말이죠.
    민주주의국가에서 통제가 왠말 입니까? ㅎㅎ
    실명확인 및 거주지 확인 등등 저는 그러려니 합니다.
    워낙 불투명한 자금 세탁된 돈들이 이송 되기에 딱 좋은건 사실이니까요.
    옛날에 불법토토 유행 할때 불법 자금을 많이 이송 하던 시절
    대포 통장을 많이 이용했지만 요즘 사설 도박장은 가상화폐 이송을 많이 한다더군요.
    그렇다보니 해당 실명인증제를 도입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용자들 입장에선 어이가 없고 황당 하기 그지 없지요.
    한편으로 보면 어이가 없는게 맞긴 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코인시장이 생겨서 활성화 된지가 몇년이 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변화 한다해도 이상 할 건 없지요.
    다만 이것이 문제가 되는것들이 나라 밥 쳐 먹는 놈들의 행동과 태도 입니다.
    가상화폐 규제도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만 유독 예민 합니다.
    중국이야 지금 워낙 크게 운영 해왔었고 현재 나라에 전기 부족 사태가 일어나서
    중재를 한 상황이지만 한국은 그 정도는 아니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코로나 지원금 및 각종 여파로 인해 국가 재정난이 염려되어서
    국민들의 세금을 다시 걷는 입장 이다 보니 물불 가리지 않고 있다! 라고 판단 할 수 밖에 없네요...
    가상화폐 세금 걷는다 했을때도 걷을수 있지.
    내라면 내야지 했지만.. 25% 듣는 순간 미쳤구나 싶었습니다.
    거기다가 명확한 구체적인 방안도 사실상 없는 상황이고 변수도 예측한 법안도 없고
    자기들 멋대로 머리속에서 튀어 나온거만 끄적 끄적 적어 가지고 법안이랍시고 올려둔겁니다.
    생각이라.... 신중하게 생각 했다 하고 법안을 꾸려 봤겠죠..
    국민들이 봤을때 욕 할꺼란 생각은 안하고 말이죠.
    제도를 만드는건 당연히 있어야 하는거지만 엉터리냐? 제대로 된것이냐?가 문제이죠.
    처음0대한민국 정부는 "가상화폐 자산 인정 하지 않겠다!!" 라고 단정 짓고 말해 놓고선..
    이제와서 억대 수익 나고 하니까 눈 돌아가서 세금 걷는다 라고 말하니 ..
    국민들이 "미친새끼들 핏 방귀 끼는 소리 하고 자빠졌네!!" 라고 말하는게 당연한 거죠.
    참 이기적인 정부의 태도 입니다. ㅎㅎ
    사실상 저런 사람들은 국민 앞에 나타 나지 않습니다.
    면전 앞에서 욕 먹을까봐 무서워 하거든요. ㅋㅋ..
    다 맞는 말씀인데 .. 어쩌겠습니까??
    나라를 쥐락 펴락 하는 문재인 정권 부터 바뀌어야 뭔가 달라지지 않겠습니까??
    물론... 바뀌어도 좋아 질거라 생각 하지 않으며....조금은 나아지겠지... 라고 생각 해봅니다.
    저는 문재인이 왜 대통령이 되었는지 왜 지금도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앞에 대통령이 있었다면 대놓고 계란 던질분들 많을거라 봅니다...
    가상화폐 법안은 확실히 유예 되어야 하고 재검토를 정밀하게 해야 할 것 같고..
    지금 현재 시행중인 실명인증제도는 한번 해두면 그뒤로 안해도 되니 크게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만...
    모두 같은 마음으로 아... 왜 우리가 이걸 해야 돼!?
    내명의 카톡으로 내 명의 통장으로 내 신분증으로 거래를 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는거냐??라면서 욕하면서 궁시렁 거렸을 겁니다 ㅎㅎ
    저 역시도 그랬구요.. 참..... 알다 가도 모를 제도 이기도 합니다 ㅋㅋ
    굳이 이걸 유저들이 불편하고 귀찮게 일일이 해야한다고??
    거래소에서 충분히 데이터 수집 가능 할거라 보는데...?? 라고 생각하며 말이죠..
  • ?
    @레알똘콩
    그렇죠 불법에 진심인 사람은 법망을 요리조리 잘 피하면서 어떻게 해서든 불법을 저지릅니다. 왜 블록체인 기술은 암흑적이고 불법의 덩어리란 프레임을 씌울려고 안달인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 ?
    @윤무다
    왜냐고요 표 얻어야 하니까 배아픈 애들에게 표얻어야 하고 세금도 걷어야 하니까 보조금 많이 주면 잘 살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끝이 어떤지 이제야 깨닫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깨닫지 못합니다.
  • ?
    등신같은것들이 아파트 가격이나 잡을것이지....
  • ?
    @이더천가즈아
    아파트 ㅜㅜ 저 죽기전엔 제이름으로된 아파트가 생기겠죠? ㅜ 에르고 가즈아 ㅎㅎ
  • ?
    @윤무다
    죄송 저는 보유한 아파트가 30억원이 넘어서...
  • ?
    술김에 적으신 글 치고는 매우 적나라신데요...^^
    답답합니다...매우 준비가 안되었다는 생각밖에 안납니다...
    부동산 처럼 다음 정부도 아마 20번이상 법을 바꾸지 않을까 싶네요....대선이후도 또 선거는 많으니까
    점점 걸레 되어 가겠죠....그러는 사이 정직한데 불법저지를 사람 나오고...
    불만만 쌓여가겠죠....안타깝습니다...
    정부가 국회가 어떤 시각으로 암호화폐를 바라보는지 너무 잘 보여주고 있어서 ....
  • ?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도 장사를 하며 이 어려운 시기를 채굴로 버티고 있습니다 매 달 재난 지원금 받는 기분입니다~^^ 올 해 제일 잘한 것 중 하나가 1월에 채굴기를 대폭 늘린 거라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저도 생각이 정부가 일단 미래 먹거리인 블록체인 산업과 암화화화폐 산업을 대폭 지원하고 육성한 후, 그 이후 생기는 탈세라던가 이런 문제를 검토하여 서서히 보완책을 내놓아야 하는데 규제의 칼부터 빼드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
    미래 산업에 대한 풍부한 성찰력을 가진 고위 공무원이 이리도 없단 말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문과긴 하지만 이과 공무원들을 좀 많이 뽑아야 하지 않을까요

    과거 한 때 문신만 중용하여 국방력이 약해져 외세에 많은 수모를 겪었던 일이 떠오릅니다
  • ?
    채굴/코인 개념을 너무 국내에 한정된 시각으로 보는 정책 같습니다. 글로벌 코인이 될수도 있을 거란 생각을 아예 하기도 싫은 모양새에요. 세금 메기기 급급..
  • 쫄지맙시다요~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2022년 땡글 달력 이벤트 결과 발표 14 update 4 169
이벤트관리자
2021.12.01
공지 [조기종료] 썬루트 EX1800 80PLUS BRONZE 벌크 (11/29~12/5 한정수량 100개) 43 updatefile 1379
공구관리자
2021.11.29
50074 자유 이재명, '가상자산 과세 1년유예·공제한도 대폭상향' 공약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2785187   윤석열도 비슷한 공약낼 것은 자명해 보이고 이... 21 4 751
오레오
2021.11.11
50073 자유 가상화폐세금유예에 대한 이재명후보의 생각  “우리 사회가 아직도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자산에 익숙하지 않은데 계속 두면   조선말 쇄국정책처럼 갈라파고스가 될 가능성이 있다”며 “공적 영역에서 ... 8 4 518
마무리
2021.11.11
50072 잡담 가상화폐 입출금 제한이 말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가상화폐 입출금 제한에 대해 이런저런 논란이 있는데요. 가상화폐 입출금 제한이 말이 되는 건가요? 일단 비트코인의 예를 들면요   처음부터 P2P... 13 0 593
나콰드리아
2021.11.11
50071 질문 사무실 구할때 배전함 질문 드려요       좌측 배전함은 단상, 우측 배전함처럼 생겼으면 거의 무조건 3상 인가요? 무조건 3상이 아닐 경우, 우측 배전함처럼 생겼으면 따로 큰 공사 안하고 승압만 ... 8 file 1 288
크롱찌
2021.11.11
50070 질문 어제 기사 보고 잠을 한숨도 못잤습니다   여러 조언들을 토대로 긱바 3060TI 6장을 123만원에 업어왔습니다.   그런데 어제 '그' 기사를 보고 난 이후에 밤새 잠을 설쳤네요.   1. 국내에서 해외로 거래... 19 0 785
freds
2021.11.11
50069 자유 트레블 룰 이라는게     트레블 룰 이라는게 원화마켓만 적용되는거 아닌가요?   USTD나 BTC로 거래 하는 거래소는 해당 안되는것 같던데.. 국내 거래소들이 있잖아요. 고팍스나 그런... 6 0 529
일산곰돌이
2021.11.11
50068 자유 코인 해외 입출금 정지 이후 상황 분석         1. 해외거래소(바이낸스, 비트렉스, 폴로닉스 등)로 전송 불가     - 바이낸스가 한국어 없애버린건 굳이 한국 특금법 적용시켜가면서   한국 사용자 받... 49 14 2999
에더라제클
2021.11.11
자유 코인 입출금 제한을 보고 답답하여 적습니다. 저는 그저 IT와 관계 1도없는 가방끈 짧은 작은 가게 운영하고 있는 소시민입니다.   100만원이라는 터무니없는 금액의 가상자산을 주고받는 이들의 실명을 요구... 12 20 1958
윤무다
2021.11.11
50066 질문 GPU 이더리움 채굴과 CPU값과 관계가 있읋까요 ? 얼마전에 지인 장비를 위탁 맡아서 셋팅해주었습니다. 원격까지 셋팅해주니까 CPU 값이 69-80%정도 나오니까 걱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CPU값이 높으면 정상적으... 7 file 1 399
투자하는뚱이
2021.11.11
50065 질문 (메모)TB-360-BTC PRO 2.0 12WAY인식 불량 /에러코드 43 안녕하세요  TB-360-BTC PRO 2.0 12WAY인식 불량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TB-360-BTC PRO 2.0 12WAY 8셋트를 구성했는데 3SET가 문제를 일으키네요.. 똑같이 셋... 20 file 0 245
투자하는뚱이
2021.11.11
50064 질문 채린이 채굴기 선택 고민 시골집에 태양광이 설치되어 있어서 한달 사용량이 50~100kwh 정도 됩니다. 채굴기 한대정도 돌려볼까 생각중인데 어떤 그래픽카드가 적당할까요?               ... 1 0 254
오캐바리
2021.11.11
50063 잡담 동네 아주머니도 채굴입성 3개월전 저희 아파트에서도 제가 고장난 채굴기 들고 왔다갔다 주말마다 계속 그러니 103동 아주머니가 팔으라고 했던 기억이... 안팔고 그냥 코인 사세요 했었는... 6 file 3 1551
도토리버
2021.11.11
50062 자유 채굴량에 대해서   3070 한개 집컴으로 돌리는 채린이 입니다. 시작한지 2시간이 지났습니다.  하루채굴량이 0.00082  한달채굴량 0.025 정도인데 정상적인건가요?? 이전에 한달하... 3 0 355
주린이
2021.11.10
50061 자유 채굴량이 줄어든거같은데 맞나요??       현재 3070 1개 집컴으로돌리고있습니다.  이전보다 채굴량이 많이 낮아졌는데 정상인가요?? 어떻게하면 더 높일수있을까요?                     8 file 1 682
주린이
2021.11.10
50060 자유 레이븐 2024년 연말까지만 모아 갈 생각입니다. (반감기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채굴 시작한 채린이 입니다. 공부하는 참 어렵습니다. 채산성은 실시간으로 1달에 9000개가 넘다가 7000개대로 떨어졌다가....감을 못 잡겠... 24 1 891
cm112084
2021.11.10
50059 자유 글카별 채산성 및 회수기간 글을 수정해서 올렸는데 글이 새로 올라갔어요 이상하네요   21.11월 기준입니다. 채산상은 계속 변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채산성이 계속 변해서 시간나면... 28 file 10 1897
초보채린2
2021.11.10
50058 잡담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불법 , 탈법의 글들이 많이 보이네요...   합법적이고 절세에 도움이 되는글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수정 가능한) 부분에서는 ... 25 11 1122
엄마찾아생난리
2021.11.10
50057 자유 신고 누적으로 인하여 열람이 차단되었습니다. 78 file 6 1423
스피드짱
2021.11.10
50056 자유 이게 현실입니다.   관리자분께 글삭제당했다는 메시지가 왔네요   우리가 투자하는 코인관련 정부의 비상식적인 정책을 비판해도   아직도 정치적 색채만 가지고 편협으로 몰고가... 36 file 9 1945
스피드짱
2021.11.10
50055 잡담 일단 글카 구매 및 사무일 임대 중단들 하시는게 현금화 막히면 내년 1월 1일 부로 우수수 떨어질 것 같은데요? 이자, 임대료, 전기세, 인터넷, 보안요금, 내려면 현금이 필요한데, 현금 많고 코인 쟁여두실 분만... 21 0 975
aliveforever
2021.11.1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 2538 Next
/ 2538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