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말하는 비트코인 가격 700불대 상승 이유 5가지 (CoinDesk 기사)
크게 5가지로 말하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기사 전문 훑어보세요.
1. Fear for Brexit
영국이 EU에서 탈퇴하는 국민투표가 곧 진행됩니다. 이미 여론은 52%가 EU에 남기보다 탈퇴해야 한다로 흐르고 있습니다.
영국이 EU 탈퇴하면 그리스 사태 이후 불거진 EU의 불안정성에 쐐기를 박는 게 되고, 이미 주가가 6-14% 곤두박질 친 유럽 은행들이 더 휘청거릴 수 있습니다.
기존 전통 화폐 중 하나인 유로화에 대한 불안이 대체코인으로 이동하거나 달러화 등으로 이전하는 것입니다.
달러와 금값은 영국의 EU 탈퇴가 사실화되면 아마 더 오를 것입니다.
2. Miner reward halving
다들 아시는 것처럼 1블록당 25 BTC 채굴되던 것이 12.5 BTC로 반감되는 게 7월 10일 경, 채굴 채산성이 없어지며 마이닝 중단과 confirm 지연이 가속될 거란 예측, 그리고 비트코인 자체가 생산이 반감된다는 것이니 유가로 치며 원유생산량이 반토막 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로 인한 가격 상승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3. Blockchain rising
사토시가 누구냐? 는 등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중앙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논의하기도 했고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들의 금융 선진화엔 필요하다고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골드만삭스에서 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경우 연간 비용은 6조 정도 절약할 수 있다고 예측도 했습니다. 각 은행별로 독자적인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려 검토 중인 것도 한 원인입니다. 비트코인 자체가 어떤 기술적 혁신으로 이에 연관될지는 모르지만, 원조 기술로서 가치를 인정 받고 다른 이더리움등의 상승을 이끄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4. Inflows and Demand
이건 뭐 시장에서 사려 해도 비트코인이 없다. 위와 아래의 중국 위안화 하락 같은 분위기에서 다들 꼭꼭 싸매두고 팔려고 안하니 수요 대비 공급이 적어 오를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과거 엽전을 땅에 파묻어 두었던 조선시대가 떠오르네요.
비트코인 결제가 쇼핑과 게임사 스팀 등 결제에도 사용되지만 아까워 별로 사용 안 하나 봅니다.
5. China Concerns
중국의 위안화 하락을 계속 용인하고 있는 이상 비트코인 상승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경제의 불안정성과 맞물려 대체 화폐로서 투기적 수요가 몰리는 거라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 합니다.
대략, 대충 풀었습니다.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기사 내용 보고 알기 쉽게 전해드린 것인데 심각한 오역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CoinDesk 기사 전문>
영어 울렁증해소와 명쾌한 요약정리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