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을 처음시작하려고 막연한 질문을 올리는 분들이 많아 글을 한번 올려봅니다.
채굴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들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겠지만 여기 계신 땡글 고수 회원분들은 뭐 이런 당연한 글을 올리냐 하실 수 있으므로 패스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현재 채굴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는 아닙니다.
지난 2년간 이더가격이 바닥을 칠 때 기기 가격도 바닥에 바닥을 쳤었는데.. 그때가 가장 좋은 시기였죠...
채굴기와 채굴장들 모두 엄청난 땡처리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잘 팔리지도 않았었구요.
아무리 기기를 돌려도 임대료와 전기세를 낼 수 없었던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그 시기를 지나 최근 2개월정도 괜찮은 시기가 왔었던건 맞습니다. (현재는 조금 지나가긴 했죠)
현재 중고기기가격은 2~3배이상 급등해서 중고기기는 구하기가 쉽지 않고 신품은 지포스는 램 이슈(직접 검색해보세요) 때문에 구매가 어렵고 라데온은 좋은 기기(5700등)는 신품 물량 구하기도 쉽지 않아서 기기를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죠.
많이들 물어보시는 채굴기가격은 저렴한건 수십만원에서 비싼건 수백만원도 넘습니다.
최근 인기있는 신품 채굴기는 한대당 최소 200~300만원정도는 줘야 구입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그래픽카드와 모든 부품을 신품으로 살시 너무 비싸기 때문에 원금회수기간은 엄청나게 길어집니다.)
일단 채굴을 하시려면 전기세와 소음등으로 집에서 할 수는 없으므로 장소가 필요합니다.
밑에분 같은경우 본인소유 창고가 있다고 하셨는데..
본인소유의 상가가 있더라도 식당을 차리려면 수천~수억원의 인테리어 공사비용이 필요하듯이
본인소유의 건물(창고등)이 있더라도 전기공사비용, 공조비용(환풍기등), 내부 채굴기 놓을 앵글(선반) 비용, 각종 시설 공사 비용등 채굴 하시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초기 시설비용에 소규모라면 수백만원, 어느정도 하시려면 수천만원, 대규모라면 수억원~그 이상이 들죠. 거기에다가 + 채굴기 비용은 당연한거구요.
만약 이런 비용이 적게 들어갈 정도라면 매월 이더팔고 비용을 제외하고나면 한달간 알바하는 정도의 수익도 내기가 힘듭니다.
채굴은 가만히 앉아서 연금처럼 나오는 수익이 아니고 자주 관리도 해주셔야하고 많은 기기중 그래픽카드 1개만 안되도 원인을 찾기가 힘들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나름의 투잡, 또는 메인직업이라고도 볼 수도 있기에 사실 수익이 적다면 안하시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투자될 수 있고 스트레스도 생각보다 큽니다. 채굴은 안해보셨더라도 컴퓨터가 안켜지거나 윈도우 오류가 생기는등으로 고장나서 밤새보신분들 많을 겁니다. 그런 컴퓨터 보다 어려운 기기를 수십대~수백대 관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대료가 없다고 하더라도 (있다면 더욱 힘들죠) 초기투자비용(전기공사, 공조공사, 내부시설비용) + 채굴기값 비용에 매월 전기세등 비용을 내고 나면 소소하게 내 한달 인건비만 가져가려고해도 최소 수천만원 이상이 든다고 보셔야 합니다. 초기투자비용과 채굴기 감각상각 비용도 고려했을시에는 수익은 더욱 작아지겠죠. 그 수입조차도 하루하루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굉장히 불안한 수입이죠.
또한 이런 초기투자비용은 채굴기값을 제외하고는 한번 투자하면 권리금처럼 다른사람에게 팔아도 받는게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투자비용을 모두 지출하고 기기도 모두 구입해서 셋팅했으며 본인의 능력으로 모든 채굴장을 관리가능하고 본인건물에서 매월 다른비용없이 전기세만 내고 채굴한다고 하면 사실 아직 어느정도 할만은 합니다.
그것도 현재상황이고 현재처럼 채굴량이 꾸준히 줄어들고(글을 쓰는 이 시점에도 꾸준하게 채굴량이 조금씩 줄어드는게 눈이 보이네요) 만약 이더 시세가 더 떨어진다면 매월 채굴한 이더를 다 팔아도 매월 전기세도 못내는 적자가 발생하는 상황이 되기도 하죠. (실제로 지난 2년간 자주 그랬죠.)
2018년초에 제가 처음 시작할 때 저도 지금 질문하시는 분들처럼 아무것도 모른상태에서 그냥 주워들은 지식으로 1000만원 투자에 한달에 100만원은 남겠다 싶어서 시작했는데 채 6개월이 되지않아 임대료(관리비) + 전기세를 내고 나면 수익은 커녕 적자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더군요. 1대에 400만원 가까이 주고 구입한 채굴기는 수개월만에 100만원에도 안팔리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렸구요. 또한 처음 한두달 발생한 수익 100~200만원은 팔아보지도 못하고 이더리움 시세 100만원->20만원으로 곤두박칠 쳐서 수익도 20만원 수준이 되었습니다.
시작한지 거의 3년이 지났지만 수익은 커녕 원금회수도 한참 남았습니다.
현재 땡글에 계신 채굴하시는 회원분들이 임대든 본인소유 건물이든 전기세(+임대료) 빼고 1년이면 기기비용을 뽑는다 1년 6개월이면 기기비용을 뽑는다 이렇게 많이들 말씀하시지만 이분들은 이미 초기투자비용을 내고 기기만 돌리면 되기에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는겁니다.
초기투자비용을 합친다면 원금회수에 2년~3년 이상이 걸릴 수도있고 이더 시세가 떨어지거나 채굴량이 줄어들면 적자가 발생해 영원히 원금회수가 불가능한 경우가 올 수도 있습니다. 지난 2년정도 기간에 수억원~수십억원이상 투자한 채굴장들 많이 나가 떨어졌습니다. 한두군데가 아니고 수많은 이름날리던 유명채굴장들이 원금도 못찾고 파는걸 많이 봤습니다. 추후 이더 시세가 떨어지면 전기세 내기도 힘든 경우가 올 수 있기에 여유자금을 가지고 시작하라고 조언하시는 분들도 많죠.
또 한가지 문제는 그래픽카드로 하는 채굴이라는 것 자체가 언제 끝날지(이더리움 포스 전환, 이더리움 클래식 알고리즘 전환 등)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습니다. 그쪽 재단의 결정에 따라 하루아침에 그래픽카드 채굴 자체가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1억원으로 식당을 하겠느냐, 편의점을 하겠느냐, 채굴장을 하겠느냐 한다면 여기 계신 땡글 회원분들 중 많은 분들은 손해볼 수도 있지만 채굴장을 하겠다고 하실 분들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지난 2~3년간 수천만원~수억원을 잃고도 최근 다시 투자하시는 회원님들이 글을 올리시는걸 보면...(저도 포함입니다.)
더 많은 내용을 쓸 수도 있지만 제가 모든 글을 다 쓰더라도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자분들이 정확히 원하시는 답변을 얻으시긴 힘들겁니다.
이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많이 찾아보시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진짜 채굴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일단 그래픽카드 6장정도로 채굴기 1대를 만들거나 구입해서 (용산업자에게 구매 또는 여기 중고장터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얼마나 남는지 기기 셋팅은 어떻게 하는지 한달정도는 직접 겪어보신 후에 추가투자를 결정하셔도 늦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아마 1~2대 해보시고 이런거 왜하냐면서 안하실 분들도 상당 수 있을 겁니다.
PS: 자유게시판에 막연하고 황당한 질문은 자제해 주셨으면 ㅠㅠ 하는 마음으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