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앞서 올린 게시물이 조회수20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신고 누적으로 차단되었기에 문제될 여지가 있는부분 블라인드 처리하고 다시 올립니다. 

 

지금 땡글 신고방식은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인민민주주의 방식이라 생각됩니다.

 

인민재판하듯 우덜식민주주의 방식입니다.

 

제가 별다른 말도 올린것도 없지만 단체 신고로 노란딱지가 붙었습니다.

 

똑같은 말을 해도 어떤 회원들이 떠드는것은 아무 문제가 없이 넘어가지만 제가 한마디 거든것으로 몇달 차단된적도 있었습니다.

 

이런식이면 작업하는 몇명만 있으면 아이디 돌려가며 마음에 안드는 회원 차단시키는건 일도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회원간의 신고로 차단시키는 싸이트들중 상당수는 중국댓글부대나 조석족 댓글부대로

 

먹혀버린게 의심되는 싸이트들도 많이 보이더군요 

 

정 마음에 안드는 내용이면 보지를 말던지 거르면 될 일을 굳이 인민재판하듯 우르르 몰려와서 정지시키고 자기들 목소리만 남기는게

 

자유민주적인 방식일까요?

 

그래서 제가 드리는 건의사항은 꼴베기 싫은 회원이 있다면 알아서 거르는게 우선이고

 

그래도 싫다면 블라인드 기능을 만들어서 보고싶지않은 회원 글은 블라인드 시키고 말아야지 

 

몇몇이 신고를 해버리면 글쓰기자체가 차단되고 회원정지를 시키는 방식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됩니다  

 

제 건의사항 생각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6,191
댓글 25
  • ?
    의견에 동감합니다.
  • 맞습니다, 반대되는 의견도 정중히 들어야 발전가능성이 있는거라 생각됩니다.
  • ?
    나무님 의견 항상 잘 정독하고 있습니다....채굴러들 모인 커뮤니티에서 차트 설명해주셔서 항상 감사히 보고는 있습니다만...모난돌이 정맞는다고 표현이 항상 조금 과격(비꼼이 섞임)합니다....나무님도 글쓰실때 조금만 순화해서 글쓰시면 아마 공감하는 분들 많으실겁니다...성투하세요...
  • 더한 사람도 많은데 왜 공격대상이 되셨는지 참...
  • @TheCoin.
    TheCoin.님 축하합니다. 14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그러다보니 이런 회원간의 신고로 차단시키는 싸이트들중 상당수는 중국댓글부대나 조석족 댓글부대로 먹혀버린게 의심되는 싸이트들도 많이 보이더군요 ", "지금 땡글 신고방식은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인민민주주의 방식이라 생각됩니다."
    자유민주주의, 인민민주주의?, 땡글도 그러하다는 말씀이신지요?
    말씀하신 내용은 제 경험상 주로 극우보수에서나 주장할만한 내용이라 여겨집니다.

    참고로 이곳 땡글에서 활동하시는 분들 중에 중국에서 활동하시는 분들 꽤나 많습니다. 특히 채굴기 관련한 사업 하시는 분들이 좀 되고,
    채굴하시는 분들도 꽤 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자릴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런식이면 작업하는 몇명만 있으면 아이디 돌려가며 마음에 안드는 회원 차단시키는건 일도아닙니다."
    누가 무슨 작업을 한다는 말씀이신지? 근거는 있으신 말씀이신가요? 회원 커뮤니티에서 여러 좋은 글을 올려주시는 분들에 대한 감사함이 있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땡글 커뮤니티는 오프 모임 자체가 없어서 익숙한 닉네임에 대한 기억 정도이지 별다른 네트웍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

    최근 들어 여러 다양한 의견들이 올라옵니다만, 말씀하신 신고누적, 차단의 경우 과거 도배글, 무분별한 광고 글들에 대한 회원 자체의 자정능력으로 차단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었고 커뮤니티의 특성상 의견을 수렴하여 정착된 땡글의 기본적인 기능으로 정착된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게시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단순히 쓴소리한다고 차단하지는 않았을겁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광고(테그 달린), 비방, 욕설, 포르노 계열, 노골적인 정치적 표현, 그리고 코인판 운영자의 지속적인 헤코지 등이 차단되었던 사례로 기억합니다. 특히 코인판 운영자로 추정되는 인물은 ESN를 카피해서 독자 코인을 만들고 땡글을 끊임없이 비난하고 회방 놓았던 고딩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게시판 기능에 맞게, 커뮤니티의 성격에 맞게 올린 글이 다소 쓴 소리리라 하여 차단되는 경우는 별로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님이 쓰신 글을 보지 못해 뭐라 더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하지만 수위에 맞게 작성된 글이라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무작정 차단되도록 하지는 않았을겁니다.

    참고로 전 운영진은 아니고 땡글 초기부터 활동했던 사람으로써 여태까지의 흐름에 대해 몇자 적어 봅니다.
    최근 가짜뉴스, 무지한 일부 사람들의 난동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도 이도 저도 아닌 일반 국민의 고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코로나19는 바이러스 입니다. 바이러스에 좌우가 없고 여야가 없으며 미국, 중국, 일본 등의 국경도 없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배운대로 기본적인 상식으로 대처하고 항상 청결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모두 건강하게 이 위기를 극복하도록 합시다.
  • 내용의 문제라기 보다는 표현의 정도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나무나무님의 글에 별 감정이 있지는 않고요...물론 신고도 클릭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고를 많이 받으시면 많이 받으시는 이유는 있다고 봅니다.
    사람들은 다 틀리기에... 어떤 사람은 수용할수 있는 내용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정보 공유와 서로와의 원만한 소통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말은 '어' 다르고 '아' 다르기 때문에, 다수의 사람들이 부담없이 읽을수 있도록 글을 작성해 주시면 보다 좋은 커뮤니티 활동을 하실수 있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화이팅 입니다~!
  • ?
    저도 의견에 공감합니다
    일부분이 신고하여 해당게시물이 차단되면
    나머지 사람들은 무슨내용이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이 시스템 이전에는
    신고누적되면 기본 차단되고
    차단게시물 확인 기능이 있었습니다

    참고하세요
  • 누가 나무나무님을 신고하는 것인지, 중공오랑캐인가? 탁월한 식견과 시원하고 명괘하신데...
  • @입니다.
    입니다.님 축하합니다. 14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뭔가 대책이 필요하겠군요. 신고글을 무조건 차단하는 것이 아니고, 신고글이라도 볼수있게 신고글 모음게시판이 있으면 합니다.
    신고글 내용이라도 다 참고할 내용이나 정보가 있으니깐요. 그리고, 신고당한사람도 바로 차단하는게 아니라 경고 쪽지를 보내고 신고당한 글을 스스로 판단해서 다시 수정하거나 자진 삭제할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고요.
    제가 이런댓글 올렸다고 또 여러사람이 저를 신고해서 노딱 받고 글도 못쓰게 한다면 얼마나 황당하겠습니까?
    여기가 정치판은 아니지요.. 그저 서로간 올리신 정보들만 필요할 뿐입니다.

    일단, 신고글 모음 게시판이 구현이 어렵다면,,
    신고로 인해 열람이 차단되었다고 보이쟎아요?
    게기판 내용에 그래도 보시겠습니까? 라는 메뉴가 있어서 볼수 있게 하였으면 합니다.
    그래야 아직 글을 못 봇 사람도 판단한 기회가 있지 않겠습니까?
    몇 사람이 맘만먹으면 한 사람 바보 만드는것 쉽지 않겠어요? 다른사람들은 뭔일인지도 모르고요
    저도 지금 이게 무슨일인지 모르겠습니다..
  • ?
    @입니다.
    좋은 의견입니다.
  • ?
    이런식의 글이 어그로 조장과 다를게 뭐가 있습니까?
    본인의 과거 행적이 배경이 되었고 또, 그것이 꼬리가 되어 붙어다니는 것. 땡글 회원분들의 시각 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올리는 글을 불편하게 보는 타 회원분들의 시각에 대해서는 자각하지는 않고, 땡글 시스템과 남탓만 한다?
    이제는 땡글을 타 커뮤니티와 비교해서 폄하하고 있습니다.
    땡글 시스템을 인정하지 않는 다는 것이죠.

    이것이야말로 내로남불 아닌가요?

    거기다가 한술 더떠서 땡글 회원간에 편가르기 행위를 서슴없이 합니다.
    이 분이 한줄게시판에 글 쓰는 내용들 한번 보세요. 본인 기분따라 올립니다.

    좋은 소리 쓴소리에도 기준이 있습니다. 다수의 안목이 신고로 작용한다면 문제가 있음이 분명한거라고 생각합니다.

    땡글 시스템에 대한 반기 및 다수의 땡글 회원들 상대로 분란을 조장하였다 생각되어 신고합니다.
  • ?
    해당 시스템은 악용하기 좋은 시스템이라는걸.. 동의는 합니다만
    의견을 내는 분도.. 본인이 왜 타겟인지 좀 생각해보시길..
    각자 생각은 다르고 의견 표현은 자유지만..
    표현할때 상대방의 기분도 좀 생각해서 표현해야 커뮤니티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
    내래 채굴동무들 아오지탄광으로 보내주갓어!
  • ?
    신고누적차단시스템상으로 억울하시다구요? 인민재판이요?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신고당하고 차단되는 분은 두~ 세분으로 정해져있었죠..

    대부분 공격적인 말투나 욕설, 비아냥거림, 반말투, 정치적인 발언 및 인신공격등의 문제로 신고누적으로 차단, 정지 및 영구정지되셨지요.. 이런분들의 특징은 작성글만 올라오면 어느 게시판이던 분란이 조장되어 여러분들과 계속 싸웠죠.. 특히 한줄게시판은 폐쇄가 요청될 정도로 매일같이 전체 게시판이 다 싸움글로 도배되도록 싸웠죠..

    그런 행위들이 싸우지 않고 그저 조용히 활동하는 수많은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얼마나 보기 싫고 눈살 찌푸리는 행위였는지 혹시 단 한번이라도 생각해보셨습니까?

    싸우던 분들이 아닌, 조용히 활동하시는 그런 분들이 참다못해 몇몇 분란조장회원들의 활동영구정지를 요청이 쇄도했고, 결국 그 당시에 해결책으로 신고누적 차단이라는 시스템이 생기고, 싸우는 상대보다는 일반회원들이 신고를 누르고 누적되서 차단및 정지되기 시작한 겁니다..

    결국 신고누적차단시스템은 그 차단,정지 되시던 분들께서 본인들의 행동의 결과로 직접 땡글에 도입시킨 시스템입니다..

    이런 글 적으실 시간에 과거 행적이나 현재 작성글에 왜 신고를 받는지를 돌아보시고 같은 잘못을 안하시도록 노력하시는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수목향
    이 정도 불편을 나무나무님이 끼치셨으면 얼른 사과글 올리시면 될듯하네요.
    돈 나오는 일도 아닌데 아웅다웅 할 필요있나요?

    나무나무님이 이러 저러한 것 정리해서 사과글 올리면 될듯...
  • ?
    @입니다.
    이 시스템이 갖춰지기전까지, 얼마나 많은 분란조장이 있었는지는 아시는분들은 다 아실것입니다.. 당시 메인화면 최상위에 내용이 전부 노출되던 한줄게시판의 위치가 바뀌기 시작된 것도 그 이유였습니다..

    현재는 실제 분란을 일으키는 몇몇분들에 대해 댓글이나 같이 응대하거나 싸우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실제 의심하시는 것처럼 악용을 위해 신고를 누르는 분들은 많지 않다는 겁니다.. 수많은 일반 회원분들이 그저 조용히 신고를 누르는 것뿐이죠..

    분란조장으로 인해 한줄게시판 전체가 싸움글로 도배되고.. 개시글도 댓글에 온통 싸움으로 도배되자.. 위 댓글에서 말씀하신데로.. 초기 실행된 시스템에는 신고게시판이 운영되었고 게시판관리자분의 판단하에 신고가 정당하다 인정되면 해당 사용자에게 경고 및 활동정지가 주어졌고, 그 경고가 누적되면 결국 최종적으로는 영구활동정지 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런데 분란조장하시던분들 결국 얼마 안되서 대부분 영구정지를 당하셨는데.. 심하다 어쩐다 하면서 또 말이 나오고 선처를 호소하고 항의하고.... 해서... 결국 영구정지되신분들 다시 풀거나 재가입을 통해서 다시 등장하셨고, 지금의 신고누적차단과 특정인 차단 시스템으로 으로 방향전환되었던 것입니다..

    " 그 당시 다른분들은 그나마 자중하고 계시는데.... "

    위 한줄의 글이면...

    현재의 상황이.. 악의적 공격이나 남탓이 아니라.. 결정적으로 현재의 상황을 만든 이유로 충분할 듯 하네요..
  • 소수의견과 다수의견이 공존하는게 민주주의 사회이고 다수의견을 따라야 하지만 소수의견을 존중해야죠. 마치 그것을 착각해 다수의견으로 인한 소수탄압이 정당하다는 분들이 많네요.
  • ?
    우덜식 민주주의 라는 단어는 전라도 비하인건가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 ?
    동의보감
  • ?
    안녕하세요. 관리자입니다.
    @나무나무9님이 제기해주신 의문 및 건의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의문 제기해주신 악의적 신고 어뷰징 가능성에 대해서 기존 신고 내역을 검토해본 바, 신고 어뷰징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신고 대상 글이 아님에도 신고 어뷰징을 할 경우 해당 계정 및 복수 계정 등 모든 범위의 계정 및 ip차단 조치가 이뤄짐을 재안내해드립니다.

    땡글은 커뮤니티로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의견 교류를 적극 권장 및 환영합니다.
    다만, 다수의 땡글 회원님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광고", "회원비방", "정치/종교", "허위사실 유포" 등의 사안에 대해서는 신고에 의해서 제재 될 수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 추가로 땡글 시스템에 대해서 댓글로 여러 좋은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적용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습니다.
    노란딱지가 붙게된 사유와 표시되는 기간 등에 대해서는 나무나무9님께 별도로 쪽지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덜식이란 표현은 평생살면서 한번도 듣도보도 못한 단어인데 무슨뜻인지 여쭈어봐도 될까요?
  • @고독한코인가
    우리들끼리 줄여서 우덜끼리
    우리들식 줄여서 우덜식

    우덜식 민주주의란 우리들식의 민주주의

    사전에 보면, 우덜은 우리들이란 뜻의 경기는 방언 ,충청,전라도는 사투리하고 적혀있네요.

    우리가 남이가? (경상도) = 우덜이 넘이간디? (전라도)

    북한 국명이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이라고 하지요..
    이것을 비유하는 뜻이네요..

    위의 댓글중에 "유우"님이 하신 말씀
    [소수의견과 다수의견이 공존하는게 민주주의 사회이고 다수의견을 따라야 하지만 소수의견을 존중해야죠. 마치 그것을 착각해 다수의견으로 인한 소수탄압이 정당하다는 분들이 많네요.]
    여기에 공감합니다.

    민주주의란 다수의견이 무조건 옳은 것이 아니다.
    여러사람이 한 사람을 바보만드는 것이 민주주의가 아님을
    북한식 민주주의인 인민재판에 비유하여 나무나무님이 지적하신 것입니다.
  • @입니다.
    아 그런뜻이었군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하나 배워갑니다.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땡글 경매! 손마사지기 (~9/20) 3 file 8 1184
ESN경매
2020.09.14
공지 달콤한 디저트 세트 추첨 이벤트 (7명) (~9/17) 10 file 9 1865
ESN경매
2020.09.11
공지 ESN 바운티 프로그램 안내 - 스마트 컨트랙트 투표 시스템 구축 및 투표 결과 통계 정보 제공 2 13 1568
ESN운영
2020.09.07
공지 땡글닷컴 출석체크 이벤트(9월) 49 update 19 3333
ESN경매
2020.09.01
공지 ESN 8월 리포트 2 file 14 1355
ESN운영
2020.08.31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0 20 2000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640
땡글개발자
2019.08.21
자유 운영자님 인민 그만하고 이제 자유민주 합시다 (문제표현 가리고 삭제, 재업) 앞서 올린 게시물이 조회수20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신고 누적으로 차단되었기에 문제될 여지가 있는부분 블라인드 처리하고 다시 올립니다.    지금 땡글 신고... 25 16 3183
나무나무9
2020.09.06
38905 자유 역시나 빠르군요.ㅎㅎ 역시나 이번에도 빠르군요. 한달에 걸쳐서 야금야금 오르더니 불과 며칠만에 떨구다니 몇칠새 30만원 이야기하시던분이 몇분있더니 진짜 30만원대까지 내려왔네요... 9 1 1588
채린아빠
2020.09.06
38904 자유 지포스 3천 시리즈 가격표                         20 file 7 3096
순리
2020.09.05
38903 자유 토요일입니다.     힘든시기인데 오늘도 기쁨이 가득한 하루되세용...^^                 0 1119
음악사랑
2020.09.05
38902 자유 LOKI의 비트렉스 상장 적중가     You guys don't realize yet that LOKI will be listed pretty soon on perhaps these exchanges   First Bittrex or Bitmax OKEx or Huobi after Then FTX ... file 1 1110
루미팜
2020.09.04
38901 자유 비트가 떡락을 해버렸는데     오늘 비트 뭔일인가요? 완전 지옥으로 떨어져버린듯 ㅠㅠ 올해 바이빗대회 보면서 느낀건 비트하락이랑 수익률이랑은 별로 관계없던거 같던데 이런장에는 과... 1 file 1 1239
내이름은부자
2020.09.04
38900 잡담 클레이 모어는 왜 업데이트를 안하는 걸가요.. 5700이 들어온지도 참 오래된거 같은데   클레이 모어는 업데이트를 할생각을 안하네요.... 분명히 신제품에 대한 적용이 백프로 안되는걸로 보이는데요.   피닉... 2 1 1171
수뎅
2020.09.04
38899 자유 30xx hash 가 어찌될까요 reddit 에서 21시간 전에 어떤 분이 댓글 단거로는   RTX 3070 50 MH/s at 110W RTX 3080 75 MH/s at 160W RTX 3090 85 MH/s at 175W   전성비로 따지면 RTX 3070... 11 2 1247
밤톨아빠
2020.09.04
38898 자유 택포 3900원에 키보를 팔길래 질러서 써봣는데요 ...         모양도 깔쌈해서 질렀죠 ..   회사에서 써보니   키가 부드러운데 빡빡한 뭐 그렇습니다..ㅋㅋㅋ   마치 리모컨 키를 누르는 느낌이랄까요   키압이 들쭉... 3 1 1048
소박하게캐자
2020.09.04
38897 자유 개인 의견) 디파이에 대해 항상 번역해서 올리던게 있는데, 그분이 당분간 못올리신다고 해서 당분간은 다른주제로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오늘의 주제: ‘디파이(DeFi)’    최근 디파이코... file 4 837
끼룩끼룩
2020.09.04
38896 잡담 2080ti 어떻게 생각하세요?   곧 사정권에 들어올거 같은데   알약이 안되서 해시가 좀 아쉽긴 한데.    고수님들 벌써 2080ti돌리고 계신건 아니신지   고수님들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 5 1 921
수뎅
2020.09.04
38895 자유 비트는 왜 지옥가나요? 올라갈때는 찔금거리더니 떡락은 태풍급 속도인듯하네요 ㅠㅠ 그래도 이번에 바이빗 대회보면서 느낀점은 이런 장에서도 수익볼 사람은  다 볼 수 있다는거. 아마... 2 file 1 1063
내이름은부자
2020.09.03
38894 질문 그래픽카드 사망? 일까요? 보조전원 연결해도 전원도 안들어오고, 팬도 안돕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채굴량이 너무 좋아서 컴퓨터에 장착된 그래픽카드 탈착하려고 했는데, 채굴기에서 새로 장착한 카드 팬이 안돌더라고요. 그래서 잘... 2 0 818
토토s
2020.09.03
38893 자유 p104 팬교체 완료~       팬이 비실비실거려서 여름이라 온도조절이  힘들어 세워둔 p104한대가 있었는데요. 이엠텍p104 팬이 무쟈게 무실하긴 합니다. 6장중 5장이 비실비실....   ... 21 updatefile 3 913
네오카인드
2020.09.03
38892 자유 카카오게임 청약 열풍이랑, 디파이발 이더리움 급등을 비교해봅니다. 주식 청약을 할때는 현금으로 청약합니다.   그래서 청약이 불발 나거나 조금만 받아도,  예치금가지고는 손실을 보지 않습니다. 50조원의 청약이 몰리더라도,  K... 3 7 2234
불바다
2020.09.03
38891 자유 현황 기록2020/09/03 중국커뮤에 암호화폐 순위 top20에 대한 글을 쓰시는 ‘관찰 기록원’ 이라고 닉넴 쓰시는 분이 있는데요~   매일 변화같은거 알려주시는 분인듯 해서 가져와 봤습... 1 583
끼룩끼룩
2020.09.03
38890 자유 땡글 레벨 올리기 어떻게들 하시나요? 중고장터에서 몇가지 물품 정리하고자 4렙을 위해 출석체크하고 1일1방문 하겠다고 다짐을 했으나 잘 올라가진 않네용.ㅠ   그래도 1주일을 한거 같은데도 아직 4... 8 2 583
라스트테크트리
2020.09.03
38889 자유 요즘 이더 수동출금 5시간 이상 걸립니다.   새벽 2시 안되어서 수동출금 했는데 7시3분에 들어왔네요 최소 5시간 이상 걸립니다. 잘 계산하셔서 갑자기 돈 쓸때 당황하지 마세요 ^^;     4 1 602
힘들어요님
2020.09.03
38888 자유 다들 무사하신가요? 채굴기포함~       와 진짜 역대급이네요. 부산인데 채굴기 끄길 잘했다능;;  12시부터 아직 정전이고 챠굴장 환풍기 몇개 날개가 박살나고 커버덕에 채굴장 내부에는 문제 없... 5 0 604
redshark
2020.09.03
38887 자유 오랜만에 땡글왔는데 많이변했네요       안쓰는 체굴기좀 팔려고 들어왔는데 이젠 캐시가 있어야 글을 올릴수가 있군요 ㄷㄷㄷ 오늘도 열심히 글쓰고 댓글 달아서 500캐시 모아야겠습니다.. 노가다... 2 8 2002
새알
2020.09.0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48 Next
/ 1948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