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11491763

 

 

1. 누가

블럭체인은 참여 또는 사용 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들은 누구나 이용할수 있습니다.
비자금이나 삥땅칠 생각이라면 익명성 코인도 있으니 그건 사용자가 선택하는 거죠.
블럭체인이라는 생태계에서는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고, 
언제든지 떠날 수 있도록 제안 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환경에서 각 참여자는 작업 증명이 된 사슬처럼 엮인 거래장부를 
모두 공유함으로 외부의 공격도 막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유흥과 도박을 못한다?
유흥과 도박이 불법인 나라도 합법인 나라도 있지요,
그건 블럭체인을 누가 사용할까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네요.

거꾸로 블럭체인으로 대중을 통제한다? 
그질문에 누가? 라는 질문을 또 달수 있겠네요.
스마트컨트랙 기능이있는 블럭체인일 경우 통제의 수단이라기 보단 
계약의 이행에 목적이 있다고 보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2. 무엇을

1세대 코인 비트코인은 간편한 트랜잭션이 목적이고 그 기능 뿐입니다.
은행이 TX를 조작하진 않죠.

대신 해킹 당하면 그 피해는 은행뿐 아니라,
사용자까지도 피해를 본다는 문제와 국제 송금시 절차에 따른 기간이나
수수료에 대해서도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만 
블럭체인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2세대에 들어서면서 스마트컨트랙 기술이 도입 되었고,
그 활용도는 가치 지불수단을 넘어 계약도 가능 하게된 것이죠.


3. 어디서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기술입니다. 
즉, 거래 장부가 단일 중앙 서버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된다는 뜻입니다. 
각 컴퓨터마다 고유의 거래 장부를 갖고 있으며, 장부에 거래가 추가되거나, 체인에 블록이 추가될 때마다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거래를 검증하고 이를 동기화해서 각각의 장부를 일치시킵니다. 
이러한 탈중앙화와 동기화로 인해 단일 주체가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없죠.

 

코인회사 서버에서 조작할수 있다?
POW 코인들이 코어 개발진들이 가지고 있는 서버에서 모든걸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건가요?
코인회사 서버란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POW 코인의 구조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백서도 있고 황서도 있습니다.
POW가 아닌 중앙화된 발행 코인들은 그 발행재단의 신뢰에 따라 코인 가격의 등락이 심합니다.
테더 같은 경우도 계속 신뢰성에 관한 이슈가 있지요.

 

4. 무엇을

이건 좀 구체적인 상황이라 결재 송금 부분만 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을 시작으로 많은 프로젝트가 결제와 송금에 블록체인을 이용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아직 트랜잭션 속도, 수수료등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중입니다.
비트코인에서 발표한 프로젝트들은 워낙 유명하니 잘 아시리라 봅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리플을 예로 들면 페이먼트에 특화된 코인을 발행하여 
스위프트(국제송금기관)대비 수수료를 낮추었고, 송금도 실시간으로 이루어 지죠. 
스위프트는 은행간 거래시 수수료를 무시하더라도 약 3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스위프토도 블록체인 기반 트랙잭션을 연구중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5. 어떻게 

블록체인에 거래를 추가하려는 각 참여자마다 컴퓨터가 필요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데 사용하는 비밀 값인 디지털 키(key)를 갖고 있습니다. 
총 두 개의 키로, 하나는 자산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당사자만 블록체인에 거래를 추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키이며, 
다른 하나는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거래가 참인지 거짓인지 입증해주는 키입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안에서 서로를 모르는 유저들끼리의 거래를 가능케 합니다.
블록체인하면 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항이 변경이나 변조가 불가능(immutable)하다는 것 입니다. 
블록체인은 해싱(hashing)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임의의 문자로 압축합니다. 
데이터의 일부만 조작 하더라도 원본 데이터와는 완전히 다른 해시가 생성되기 때문에 금세 탄로 나죠. 
블록체인에서는 신규 블록이 추가될 때마다 해시를 서로 연결하는데, 
만약 해커가 과거 거래 정보를 조작하면 해당 해시가 체인의 연결을 끊어버리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 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마이닝(Mining)도 블록체인과 뗄수없는 관계입니다. 
마이닝은 신규 블록을 체인에 추가하고 거래가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복수의 당사자가 거래를 발표하면, 
네트워크의 컴퓨터들은 해당 거래에 기반을 둔 복잡한 수학 퍼즐을 가장 먼저 풀기 위해서 경쟁합니다. 
퍼즐을 가장 먼저 푼 컴퓨터는 이를 네트워크에 공유하고,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가 해당 거래의 자산이 이미 사용되지 않았는지 검증합니다. 
이 거래가 테스트를 통과하면 거래 장부는 체인에 영구적으로 보관되고 그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지죠.

그 보상 때문에 해시가 유지되는 거구요.

그걸 생각해낸 나카모토 사토시는 천재죠.

 

6. 왜

투명성(Transparancy) — 퍼블릭 블록체인(비트코인, 이더리움)의 경우 원장 즉 거래기록에 대한 
데이터를 누구나 조회할 수 있고 가질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모든 정보가 공개되는 투명성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보안성(Security) — 블록체인은 이름 그대로 거래기록들이 모여있는 암호화된 블록이
사슬처럼 엮여있습니다. 
악의적인 공격을 하려면 컴퓨팅 파워가 과반수 이상(보통 51%라고 하죠) 되어야 하며, 
이중지불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던 작업증명을 다시 거쳐야만 가능 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해킹하기 힘든 뛰어난 보안성을 지니고 있다고 이야기 하지요.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 블록체인은 제3자 없이 서로 직접 P2P로 온라인 지불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제3자의 역할을 한다는 이유로 막대한 이윤을 추구하던 중앙기관들의 도움없이
사용자들끼리 더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된거지요. 

 

4. 언제

1,2,3세대를 거치면서 누군가 완성본을 처음부터 개발해낸 적은 아직까진 없습니다.
이것은 마치 십원짜리 넣고 공중전화 쓰다가 어느날 갑자기 '갤럭시 노트 10'이 
안나왔으니 전화는 사기다 하는것과 같네요. 
계속 진행중인 사항이며 완성 되었을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고 생각 하시면 지금은 아닌 것 같네요.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기술적으로 20년 후에는 더욱 완성도 높은 블럭체인을 사용하고 있겠지요.

 


좀 더 가치있고 완성도 높은 코인을 원하는건 
땡글에선 누구나 마찬가지 겠지만,
제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은 사기다. 다단계다. 거품이다 하는데요.
일일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판단은 각자 하는거고 아무리 설명해도 닫힌사람한테는 들리지 않지요.

한국은 아직 조금 시간이 더 필요할것 같아 보입니다만,
해외에선 이미 사용 중인곳도 있습니다.
찾아보면 더 있겠지만 아직 완벽(?)한 상태는 아니겠지요.
https://www.coindeskkorea.com/32974/
https://slock.it/
EEA (Enterprise Ethereum Alliance)
Provenance : 어부를 블록체인에 등록하여 인증하고 이들이 잡아 올린 어류가 시중에 유통되는 과정을 
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제공
Maersk : 공급사에서부터 상품이 출고, 운송되어 받는 과정까지를 볼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이용
그 외 저작권관련, 보험회사, 여행사등 지금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많은 회사들이 연구 중이죠.

 

다 허구였고, 코메디 였다면 왜 이렇게 하고 있을까요?

아래 내용들도 참고 하세요.

 

https://www.itfind.or.kr/WZIN/jugidong/1900/file3522567871794754748-190002.pdf

http://www.itfind.or.kr/WZIN/jugidong/1896/file5361666260977893787-189602.pdf

https://www.msit.go.kr/cms/www/m_con/news/report/__icsFiles/afieldfile/2018/06/26/%EB%B6%99%EC%9E%843.%20%EB%B8%94%EB%A1%9D%EC%B2%B4%EC%9D%B8%20%EA%B8%B0%EC%88%A0%20%EB%B0%9C%EC%A0%84%EC%A0%84%EB%9E%B5%20%EC%A0%84%EC%B2%B4%EB%B3%B8_1.pdf

 

위의 내용들은 너무나 기초적인 내용이라 적으면서도 사실 조금 부끄럽습니다.

땡글에 고수분들이 얼마나 많은데 감히 제가 이런글을 적는 이유는

숨은 고수분들에 비해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며 지금 작성한 글과 다른방향으로 기술발전이 이루질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의 상황은 여기까지라 보고 있습니다.

이글에 업데이트 하거나 수정은 따로 안할 것입니다만,

다수의 자유로운 의견개진이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1,961
댓글 9
  • ?
    네잎크로바 2019.09.17 00:38

    3. 어디서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기술입니다.
    즉, 거래 장부가 단일 중앙 서버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된다는 뜻입니다.
    각 컴퓨터마다 고유의 거래 장부를 갖고 있으며, 장부에 거래가 추가되거나, 체인에 블록이 추가될 때마다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거래를 검증하고 이를 동기화해서 각각의 장부를 일치시킵니다.
    이러한 탈중앙화와 동기화로 인해 단일 주체가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없죠.



    코인회사 서버에서 조작할수 있다?
    POW 코인들이 코어 개발진들이 가지고 있는 서버에서 모든걸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건가요?
    코인회사 서버란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POW 코인의 구조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백서도 있고 황서도 있습니다.
    POW가 아닌 중앙화된 발행 코인들은 그 발행재단의 신뢰에 따라 코인 가격의 등락이 심합니다.
    테더 같은 경우도 계속 신뢰성에 관한 이슈가 있지요.

    /////////////////////////////////////////////////////////////////////////////////////////////////////////


    이 부분이 핵심같습니다.
    답변주신 부분은 지극히 원론적인 내용이구요.
    제 글은 실제로 그렇지 않다라는 글입니다.

    즉, 장부를 분산 저장하는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란 거지요.
    그 장부는 다수 컴퓨터에 분산저장되지만, 그렇게 하기위한 서버가 결국은 필요하다는것이고
    그 서버 관리 주체를 믿을수 있냐? 라는 근원적인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증거는 이더리움 롤백 을 차지하고라도, 수많은 신생코인들이 메인넷을 시작하여
    pow를 시작했다가 서버를 멈춰놓고 초기화해 재시작 한다던지 (가까운 예 fundin코인)
    pow 블럭을 멈춰놓은 상태로 , 거래소에서 그 코인이 한두달을 더 거래가 된다던지 (cryptodox... 코마이닝의 VCC코인)
    채굴자가 채굴을 하고 잇는데 모든거를 멈춰놓고 잠수를 탄다던지 등의 사례를
    얼마든지 유심히 살펴보면 알수있었다는 것입니다.

    POW 코인들이 코어 개발진들이 가지고 있는 서버에서 모든걸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건가요?
    ==> 당연합니다. 코인을 무한개로 만들수도 있고, 없애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더리움조차도 해킹에 의해서 그런 사례가 발생하여 해킹 이전의 상태로 되돌린거가 현재의 이더리움이고
    해킹 당했지만 롤백하면 코인의 취지에 맞지않는다며 손대지 않고 잔류한거가 현재의 이더리움 클래식입니다.
    해커가 해킹해서 코인을 무한개로 복제할수있는데, 코인 개발 당사자가 못한다는게 말이 될까요?

  • ?
    네잎크로바 2019.09.17 00:49

    하이콘도 코인 공급량을 90%를 줄였죠. 애초 백서와 달리 대표가 어느날 그게 좋겠다고 생각하면서요.
    코어 개발진들이 언제든 맘먹기에 따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맘 먹기에 따라 900%로 늘릴수도 있다는거고요 (법적 제약은 없으니까요)

     

    따라서 블럭체인의 원론적인 신뢰는......코어개발진을 신뢰할 수 있냐는 본질적인 문제로 회귀하게 됩니다.
    블럭체인 자체가 신뢰가 있고 말고는 중요치가 않다는 것이죠

  • profile
    금마 2019.09.17 04:44
    블록체인이 가진 탈중앙화의 가치와 의미를 공감하지 않으면 블록체인을 깊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원론에 대해 더 집중해야할 때입니다. 아직 응용으로 제대로 나아가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해시도 부족한 신생 코인은 탈중앙화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ESN도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해시 부족은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해시가 부족하면 과반수 이상의 해시를 장악한 주체에 의해서 좌지우지 될 수 있고 그의 문제점은 이미 여러 코인을 통해서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문제가 많은 신생 코인의 기준으로 블록체인을 판단하는 것은 아직 응용 단계에 이르지 못했는데 결과를 판단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드포크를 통하여 체인 분기가 이루어졌어도 기존 블록체인 지지자(노드, 채굴자 등)들이 많으면 그 하드포크는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발자나 재단이 임의로 결정할 수 없게 탈중앙화가 되어 있으니까요. 중요한 정책은 투표로 결정하는 것과 같이 말이죠.
    앞 글의 댓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개발자든 재단이든 제시할뿐 선택의 몫이 노드 운영자와 채굴자들에게 있어야 탈중앙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지 못한 신생 코인들은 중앙화 문제 때문에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죠.
  • profile
    ddengle BOT 2019.09.17 04:44
    @금마
    금마님 축하합니다. 359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네잎크로바 2019.09.17 05:03
    @금마

    1.블록체인이 가진 탈중앙화의 가치와 의미를 공감하지 않으면 블록체인을 깊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이말은 마치 하느님을 믿어야 그 말씀을 이해할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일단 믿고나서 얘기하자. 앞뒤가 안맞는말이죠.

    2 이렇게 문제가 많은 신생 코인의 기준으로 블록체인을 판단하는 것은 아직 응용 단계에 이르지 못했는데 결과를 판단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바로 그 얘기입니다. 응용단계에 이르지도 못한 기술력을가지고 ico를 하고 코인을 팔아묵었기때문에, 수많은 대중들이 그 피해를 입었다는거고, 그 대중들에게는 블럭체인의 위대함과 원론보다는 제가 쓴 냉정한 비판글이 유익하다는 의견입니다.

    3. 그리고 저는 블럭체인에 대해 논쟁을 하고픈 생각은 전혀없습니다.
    원론이 어쨋건, 코인은 응용단계에 이르지도 못햇고, 투자자에 대한 책임도 없고, 투자자는 권리도 없는, 그러면서도 현대판 전자튜립과 같은 튜 립버블이고 그거 사면 손해본다는 것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입장일 뿐입니다.
    수고하세요.

  • profile
    금마 2019.09.17 11:16
    @네잎크로바
    2번과 3번은 어쩌면 좋은 의도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충분히 비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너무 무분별했으니까요. 합리적이고 좋은 이론을 가지고 비판하고 평가하시는게 당연하죠.
    다만 1번의 경우 블록체인이 기존 기술의 짜집기로 시작했지만 각광 받게된 이유를 탄생의 배경부터 이해를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실물화폐가 가진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개선하는 방안의 하나로 고려된 것이 암호화폐의 탄생이었죠. 키프로스 사태부터 공부하셨을테니 공감하실 겁니다. 그래서 탈중앙화가 왜 필요한지 왜 중요한지가 설명이 됩니다. 비트코인이 그러한 필요성 때문에 태어난 것이죠. 믿음의 문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역사를 얘기하는 것이니까요. 시대적 배경에서부터 시작한 그러한 탄생 배경과 거기에 대한 공감이 블록체인 스터디의 출발이어야 한다고 봅니다. 필요성은 알겠는데 공부해보니 여전히 무가치하게 느껴진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디지털이 원래 그런 것이니까요. 그래도 탈중앙화 하나는 건져야 블록체인이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도 없다면 블록체인 자체가 필요도 없고 가치도 없는 것이 되니까요. 탈중앙화가 잘 이루어져야 신뢰도 형성되니 탈중앙화가 블록체인의 출발점입니다.
  • ?
    Ssuk 2019.09.17 11:04

    To 네잎크로바
    저는 대충알고 있는 초보이자 일반 대중에 속하는데요. 네잎크로바 님에게 한가지 질문 하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데 그렇다면 님은 이 블록체인이, 코인이 튜립버블 같은 것이라서 냉철한 비판을 남기시고 떠나실건가요? 만일 그렇다면 신중하게 그 말씀을 되 씹어 보고 믿고 싶습니다만, 만일, 그래도 남아 계실예정이라면 무엇때문일까요?

  • ?
    네잎크로바 2019.09.17 11:31
    @Ssuk
    ㅎ 코인이 튜립버블인데 왜 이판에 남아 있냐는 거지요? 저는 공매도 기회를 노리고 있는겁니다. ^^
  • ?
    Ssuk 2019.09.17 14:25
    ^^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자유 8월20일 땡글 해킹사고에 진행상황 15 15 3069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9 file 14 1302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4 2095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자유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5 file 8 4291
땡글개발자
2019.08.21
36270 자유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변동성 지표, 엄청난 움직임 임박 시사"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변동성 지표, 엄청난 움직임 임박 시사" ​ 세계 최초,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이 1만 달러 초반 가격대에서 사자-팔자 세... 1 436
코인트핸님
2019.09.17
36269 자유 1400 Mh/s Ethereum Linzhi ASIC Miner Now Starting Production   담당자를 보내봐야 할까 고민중 입니다.    채굴기 담당자(법인장)를 위해에 상주 시키고 있는데 한번 미팅을 시도해야 하나...   아니면 지금 한국에 있는데 ... 19 file 3 795
이지스샵
2019.09.17
36268 자유 9월 17일 11:00 코인 자금흐름 분석 표             자금의 이동 흐름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리포트 입니다.   출처 - https://bitmeet.com/ko/currencies/tradeTrends/KRW             1 file 418
린중이
2019.09.17
36267 자유 레이븐코인아시아 무료 초청 강연'에 1000명 신청 몰려...'스탠딩' 추가 신청 받아   레이븐코인아시아 무료 초청 강연에 1000명 신청 몰려...'스탠딩' 추가 신청 받아 오는 20일 열리는 '레이븐코인아시아 2019 무료 초청 강연'에 1000명 신청이... 1 file 425
깡다구Zz
2019.09.17
36266 자유 Dash 국내 거래소는 위험지정 코인베이스는 거래 준비 지원중 Dash/usd가 생겼네요. 몇일내로 거래시작될듯                       1 527
광아
2019.09.17
자유 6하 원칙으로 본 코인의 허구? -답글 기능을 찾지 못해 글쓰기 합니다.     1. 누가 블럭체인은 참여 또는 사용 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들은 누구나 이용할수 있습니다. 비자금이나 삥땅칠 생각이라면 익명성 코인도 있으니 그건 사용... 9 8 2177
파주마법사
2019.09.16
36264 자유 거래소들이 시작한 재태크 서비스 요즘 거래소들을 자세히 관찰하셨던 분이라면 한가지 현상을 발견하셨을텐데요.   메이저, 신규, 중심화, 탈중심화를 불문하고 거래소들의 재테크 시도범위가 넒... 1 723
끼룩끼룩
2019.09.16
36263 자유 6하 원칙으로 본 코인의 허구       누가 언제 어떻게  무엇을 어디서 왜?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와 목적어, 누가 무엇을...일 것입니다.     1. 누가    누가 장부를 공유합니까?  대... 19 file 5 1320
네잎크로바
2019.09.16
36262 잡담 신이 과거의 한 순간으로 되돌려준다면?     비트코인 20만원대 vs 결혼 전   열분의 선택은? ㄲㄲㄲ         12 3 822
아수라발발타KYC
2019.09.16
36261 자유 밀레니얼 세대 40% "경기침체, 암호화폐 투자로 대비할 것"   밀레니얼 세대 40% "경기침체, 암호화폐 투자로 대비할 것"   밀레니얼 세대가 경기 불황을 견디기 위한 투자 자산으로 '암호화폐'를 선택했다.   10일(현지시... 1 631
코인트핸님
2019.09.16
36260 잡담 이제는 완전 가을이네요~           아침부터 조금씩 쌀쌀네요~ 저녁도 그렇지만 완전가을이 왔네요.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2 1 401
앱솔
2019.09.16
36259 자유 중요한 자료 "미디움"에서 깔끔하게 보안해준다!     "미디움"에서 개발하게 된 블로키는 보안강화를 위해 특수 제작된 하드웨어 입니다.     해킹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으면서 동시에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 1 file 501
와글이
2019.09.16
36258 자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입니다. 9-10월은 전기요금이 상당히 저렴한 편이니.   해시를 높여서 돌려야하나,   저전력으로 돌려야하나,,   고민이 되는 시... 3 2 684
벤쳐이사
2019.09.16
36257 자유 페이스북 리브라 "내년 출시 계획 변함없다" ■리브라 협회 “2020년 하반기 출시 계획 변함없다” ​ 페이스북 리브라 출시가 당초 예정대로 오는 2020년 공식 출시될 전망이다. 13일(현지시간) CCN에 따르면, ... file 1 632
체인패치
2019.09.16
36256 자유 비트코인 하드포크 코인들..... 비트코인 캐쉬와 마이크로비트코인은 뭐가 다른걸까요?       비트코인 Hard fork  코인들...        70개가 넘는 비트코인 하드포크 코인들..   1 이중 가격표가 매겨진 코인은 14개 정도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홈페이... 4 file 578
네잎크로바
2019.09.16
36255 자유 벌써 30레벨..   땡글 입성하며 14레벨에서 30까지 거의 12개월이 걸렸네요.   4월 정도에 20레벨 찍었었는데 그 뒤로는 거의 안올라가더라구요..                     14 8 2339
메르시
2019.09.15
36254 잡담 BTC 난이도 우울하네요. 후 하루 채굴량이 20프로가 날라간 느낌이네요.    쩝.                        5 1 1508
수뎅
2019.09.15
36253 자유 몇일 쉬었더니 몸이 찌푸등... 다시 한국 돌고 이제 슬슬 중국집으로...   9월초에 와서 일주일 정도 빡시게 한국을 돌았네요.   이런저런 사람들 만나고, 고객들도 만나고... 입국 당일부터 2곳 미팅하고 밤 늦게 집에 갔습니다.   서... 4 file 6 3873
이지스샵
2019.09.14
36252 자유 프랑스 재무부, 암호화폐-법정화폐 환전시 과세         블룸버그에 따르면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무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프랑스 당국은 암호화폐를 '전통'화폐로 환전할 때 관련 수익에 대해 과세할 ... 1 file 3345
체인패치
2019.09.12
36251 잡담 -90 퍼 인상태로 1년 이상 지난 알트들은 이제 보내는게 맞을까요??     대표적으로 에이다..버지 ..snt 가  있습니다...   알트들 현재 수익율이 - 90을 넘은 상태로 1년이 넘었네요...   보내는게 맞을까요...없는듯 그냥 두는게 ... 5 2 2169
나이트로이
2019.09.1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1832 Next
/ 1832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