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암호화폐 시장동향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기록하며
최근들어 계속 커플링을 보이고 있는 미 주식시장 지수 및
한국 주식시장 지수 등과 함께
동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13일 CPI, 14일 FOMC를 앞두며
더욱 불안정한 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자세한 시황은 아래 내용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6일 암호화폐 시장동향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전했다. 5일 미국 NY 주식시장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말대비 482달러(-1.4%) 하락했다.
미국 11월 ISM 비제조업 업황지수가 시장 예상을 웃돌면서 서비스업 및 미국 경제의 견조함을 나타내는 한편 금융 긴축 우려가 다시 커졌다. 시장이 포함하는 값 이상으로 정책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시사된 것도 네거티브였다.
한편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의 실시적인 규제 완화가 대규모 항의 시위가 발생하던 이 나라의 경기 악화와 정정 불안 우려를 후퇴시키면서 미국 증시는 시간외 거래에서 상승하기도 했다.
[암호화폐 시황]
BTC/USD 일봉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전일대비 -1.26% 하락한 17,046달러를 기록했다.
13일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14일에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발표를 앞두고 있어 관망세가 되기 쉬운가.
영국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글로벌 연구책임자인 에릭 로버츠슨은 암호화폐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한 사람이다.
2023년에 비트코인(BTC)이 5,000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논했다. 미 CNBC가 보도했다.
근거로 FTX 및 헤지펀드의 알라메다 리서치 파탄 여파로 이듬해 이후에도 암호화폐 거래소가 유동성 부족에 빠지면서 또 다른 파탄 연쇄와 투자자 신뢰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골드(금) 가격에 대해서는 시세 불확실성으로부터의 피난처로서 자금 유입이 가속화될 경우, 온스 당 2,250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나리오에는 주식시장의 약세장세 지속과 주식과 채권가격의 상관관계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것이 포함된다.
덧붙여 글래스노드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실현 이익과 손실 비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실현손실은 포함손의 손절매를 나타낸 것으로, 실현손실은 이익의 14배를 나타냈다. 과거사에서는 모두 저점권을 나타내는 수준이다.
Glassnode
[알트코인 시세]
알트 시장의 개별 종목에서는 라이트코인(LTC)이 전일대비 4.5% 상승. 전월대비로는 +19.2%의 역행고를 기록했다. P2P 결제 기업 머니그램인터내셔널의 지원 발표 등이 재료시됐다. 지원하는 것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3종류다.
또 일본 내 첫 상장 발표가 있었던 액시인피니티(AXS)가 전일대비 19.9% 올랐다. AXS 가격은 21년 11월에 사상 최고치인 171달러를 기록한 이래 큰폭으로 하락. 2022년 11월에는 5달러대까지 떨어졌다.
액시인피니티는 NFT 몬스터를 활용한 3on3의 카드 배틀을 통해 전 세계 플레이어와 맞붙을 수 있는 블록체인 게임. 생활비를 벌 수 있다고 해서 필리핀 등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 20년 여름 무렵에 융성했다.
AXS는 액시인피니티 상의 게임 내 통화로서의 역할 외에 스테이킹, 생태계 방침을 결정하기 위한 거버넌스 투표용 토큰으로도 이용된다.
지금까지 일본에서 취급이 없었지만, 비트뱅크 거래소가 상장을 발표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7일에 거래 개시될 예정이었다.
액시 공식은 5일 단계적 분산화 촉진을 위한 ‘Axie Contributor Initiative’ 킥오프를 발표했다.
액시 내 디지털 국가의 투자자 및 컨트리뷰터(공헌자)에 대한 이니셔티브를 설계하는 것으로, 과거 수개월간 프레임워크를 구축해 왔다. 향후 컨트리뷰터에 의한 커뮤니티 평의회를 설립해 권한을 부여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