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news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한국의 크립토밸리’를 꿈꾸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몇년간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위해 앞장서왔다. 제주도 원희룡 지사는 청와대에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달라고 강력히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블록체인 연구 및 개발(R&D), 인재양성, 국제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코워킹 스페이스 W360은 블록체인 및 빅데이터 관련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제주 소셜 벤처와 개발자들이 모여 4.3 희생자 명단을 이더리움 메인넷에 올리는 등 제주 내에서의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때에는 부산시가 선택을 받아 제주도는 아쉬움을 삼켜야만 했다. 하지만 지난 12일 2차 규제자유특구에서 ‘전기차 충전서비스 자유 특구’로 선정되며 블록체인과 관련한 신기술 영역에서 다시 한번 재기를 노리고 있다.

규제 자유 특구에 선정되면 규제 제약 없이 신기술 개발을 통한 신사업 진출 기회가 넓어진다. 또한 법령에 규정이 없어 사업을 하지 못했던 규제 공백 영역, 현행 규제로 인해 사업화되지 못했던 규제 충돌 사항 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정부 예산지원과 세제 혜택도 늘어난다. 

이번 특구 선정을 위해 최전선에서 힘썼던 제주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민선 7기 원희룡 도정 출범과 함께 신설된 미래전략국의 첫 수장이다. 신세계 I&C 태스크포스 총괄팀장, SK M&C 팀장, 다음 팀장 등을 지내온 빅데이터 전문가로 손꼽힌다. 정보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덕분에 그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깊다.

지난 8일 블록인프레스는 제주도 건설회관에서 노 국장을 만나 제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규제 특구 선정 뒤에도 인터뷰를 통해 향후 계획과 전략에 대해 들었다.

블록인프레스와 인터뷰를 갖는 노희섭 미래전략국장

Q. 제주도가 2차 규제자유특구에 ‘전기차’ 부분으로 지정됐습니다. 향후 계획을 알 수 있을까요?

2차 규제자유특구를 준비하면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선정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기뻤습니다. 

제주도는 과거의 지역 특구 모델과는 차별화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자와 사업자들의 요구 사항들을 분석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대내외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방향의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사용자와 비즈니스 영역에서 새로운 시도를 가능케 하도록 향후에도 규제자유특구의 확장과 새로운 모델들을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Q. 전기차와 관련해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배터리 관리 사업에 신경 쓰고 있어요. 전기차가 폐차될 때 폐차되는 전기차에서 재활용 가능한 부품 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배터리기 때문이죠. 배터리를 분해했을 때 나오는 쓸만한 모듈을 모아서 에너지저장장치(ESS)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로 저렴하게 유통하는 사업을 하려고 하고 있어요. 

무엇보다도 배터리의 성능이나 가치를 인증하고 관리하는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거의 끝난 상태고 오는 12월에 1차 테스트를 완료하고 내년도에 구동할 예정이에요. 배터리는 안전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배터리의 잔존가치와 대략적인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야 리패키지돼서 유통되더라도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이죠. 증명되지 않은 배터리가 들어가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고요.  

전기차에서 탈거한 배터리에 대한 유통 이력 관리 및 성능 관리, 가치관리를 블록체인으로 하면서 순환 경제 체계를 만드는 것은 국가적 목표이기도 해요. 전기차 보급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면 폐자제가 많으니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텐데 폐배터리로 산업화하는 것을 제주도가 처음 하고 있는 것이죠. 모든 지자체, 모든 폐배터리 관련된 사업의 기업들이 이 데이터를 참고하게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블록체인에서 데이터 이니셔티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과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 접속이  가능하고 변조 불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 데이터 이니셔티브를 누가 가져가냐에 따라서 데이터가 몰리게 될 거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관점에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데이터를 제주도가 다 모아서 관리하겠다는 것이죠.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전기차 충전 결제 플랫폼도 실험 중입니다. 전기차는 보급 확산 목적으로 국고보조금, 지방 보조금 등이 결부되기 때문에 온전한 개인 소유가 아니에요. 지자체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폐차 시 지자체에 반납해야 하고 때문에 배터리 재활용이 가능한 것이죠. 

지자체 입장에서 보면 전기차는 지자체에 잔존해야 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현재는 개인이 2년간 소유한 후에  중고로 팔 수 있는데 제주도 같은 경우는 전기차가 육지로 나가는 순간 중요한 자원이 나가는 입장이에요. 때문에 제주도에 전기차를 탈 때 편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충전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요. 한국전력공사, 지자체, 개인사업자 등 사업자들이 여러 개 있기 때문에 따로 호환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관리도 제대로 안되고 결제도 로밍으로 카드 결제를 해서 불편한 구조입니다. 표준화된 결제 체계도 당연히 정리가 안 돼있고요. 

그래서 이 부분을 블록체인으로 통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충전을 하거나 친환경 행위 등을 했을 때 토큰이 발생하는 형태로 전기차 충전 영역에서 먼저 작은 토큰이코노미를 만들고 잘 활용되면 외부 상점, 숙박업소로 확장하는 방향도 모색하려고 생각 중이에요.

Q. 제주도에서 블록체인에 큰 관심을 가져왔는데요, 현재 제주도에서 진행중인 블록체인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국토교통부와 진행하고 있는 부동산 종합공부 시스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블록체인 기반 면세환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요. 신화 면세점 등 사후 면세점들이 제주도에 많이 몰려있어서 사후 면세점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영수증이 발급되면 환급은 위챗이나 알리페이로 발급받는 구조에요.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분산 신원 인증(DID) 기반의 도민 증명 시스템도 생각 중에 있습니다. 제주도가 관광지다 보니까 도민 혜택이 따로 있는데 지역의 관광 업소들한테서 외지인이 와서 주장했을 때 도민인지 아닌지 확인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불만들이 자주 나왔어요. 일일이 개인정보 조회를 하는 것도 서로 불편하고 거기서 발생하는 손실들이 꽤 크다고 합니다. 

때문에 신분증을 보지 않고도 신분 증명할 수 있는 DID 기반의 도민 증명 시스템을 만들면 어떨까 고려하고 있어요. DID 기반 신분증명 시스템을 행안부가 하겠다고 하고 있어서 그 부분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DID로 신분 증명을 하게 되면 주민들의 의사를 묻고 참고하기도 훨씬 용의해져요. 일반적으로 주민들의 의사를 묻는 방식은 주민투표인데, 예전에 특별자치도를 주제로 주민 투표를 붙였을 때 30억 원이 들었어요. 신분증명이 완벽하게 돼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기반으로 투표를 하게 되면 세금도 적게 나가고 주민들 의견도 자주 물어볼 수 있게 되겠죠. 따라서 DID를 기반으로한 신분증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운동과 관련해서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기도 해요. 지역 소셜벤처와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모여 제주 4.3사건 희생자들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이더리움 메인넷에 올리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어요. 지난해 70주년을 맞으며 이야기가 나왔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됐는데요, 모금을 해서 이더리움을 사며 메인넷 디스크립션에 ‘4.3 피해자들을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희생자들의 이름을 각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원도심에서는 자발적으로 원도심 토큰 이코노미를 만드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로컬 카페에서 텀블러를 가져가면 거기에 대한 보상금으로 토큰을 주고 그걸 모아서 커피나 빵을 사먹는 것과 같은 실험을 하고 있고 제주 농산물을 대상으로 토큰 이코노미 하고 있는 분들도 있어요. 감귤에 대한 홍보를 스팀잇에 하면 인센티브 토큰을 주거나 감귤을 할인 받아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이러한 실험들이 지역 기업들, 개발자들, 소셜 벤처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W360에서 진행된 제주 블록체인 해커톤에서 축사를 하는 노희섭 미래전략 국장

Q. 최근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블록체인 스타트업 입주 신청을 받는 등 블록체인 기업 유치에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업들이 제주를 찾아와서 협업할 거리나 새로운 실험에 대한 제안들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계속 이야기 나누면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들을 중심으로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꽤 많은 블록체인 기업들이 제주로 이전해서 행정과 협업하고 있고요. 블록체인 기술 기업 블로코의 경우 제주로 이전해서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하기도 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해서 원도심 쪽에 W360을 세워 블록체인, 빅데이터 기업들 중심으로 운영하는 코워킹 스페이스 만들었고 7개 정도 업체가 입주할 예정인데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가 대부분이에요.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해외 진출도 모색하고 있어요. 지난해 해외 협력 위해 중국의 블록체인 실험 지구인 하이난성과 블록체인 협력 MOU를 체결하기도 했고 이외에도 기업간 교류, 행정적 교류 펀드 등 여러 측면에서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블록체인 규제 완화에 대한 부분은 지난해 블록체인 법학회랑와 업무협약을 맺고 법제적인 협력 과제들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장점을 꼽자면 지역 전략 펀드를 통해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는 거에요. 올해까지 300억에서 400억 정도의 펀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향후 2000억 까지 늘리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지자체와 다른 부분은 제주도는 기술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개방형 공무원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미래전략국에만 개방형 간부 공무원이 7명 넘게 있습니다. 전문가들을 개방형으로 채용해서 기존 공무원들과 시너지를 내고 새로운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발굴하는 실험을 하고 있는데 제주도와 미팅을 가진 기업들은 미팅의 결이 다르다고 해요. 대부분 기술을 알고 있기 때문에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죠. 

Q. 스마트 아일랜드를 구상하면서 블록체인 기술도 응용될 것 같은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데이터 오너십 관점에서 블록체인이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보면서 구상중입니다. 데이터 소유권을 크게 보면 공공이 관리하는 데이터, 민간이 관리하는 데이터, 개인이 관리하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국가가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겠다고 하면 중국처럼 가는 것이고, 개인이 모든 것을 하겠다고 하면 데이터를 소유한 몇몇이 모인 아나키즘과 같은 형태로 가겠죠. 때문에 세 계층간 데이터 오너십에 대한 권한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데이터 이코노미가 잘 흘러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아일랜드를 구성하는 근간은 데이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 부분에서 블록체인이 스마트아일랜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DID가 대표적인 사례이고요. 

Q. 1차 규제 특구 지정 때 아쉽게도 제주도는 블록체인 규제 특구로 지정되지 못했는데요, 블록체인에 힘을 쏟았던 제주도의 입장이 궁금합니다. 

당시 누구보다 열심히 준비했기에 속이 쓰렸던 것은 사실이에요. 그럼에도 블록체인과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를 발굴하면서 지속적으로 끌고 가고 있습니다. 규제 자유 특구와는 별개로 선도적 규제 실험 지구로서 중앙정부와 이야기를 나눴어요,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보자라는 관점이었기 때문에 해야할 것은 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블록체인을 다룰 때 ‘규제 완화와 규제 리모델링, 규제 실험에 대한 부분’과 

‘블록체인이 현실 세계와 동떨어져있으니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것을 블록체인 서비스를 발굴하자’라는 두가지 트랙으로 바라봤어요. 규제자유특구를 준비하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발굴에 집중해왔죠.

블록체인 쪽은 손을 놓지 않았습니다. 규제 완화에 대한 부분은 긴 시간을 가지고 가야겠다라고 판단하고 긴 호흡으로 중앙부처, 국회와 이야기를 지속하자고 보고 있어요. 대신 조금 더 빨리 진행할 수 있는 체감형 서비스들을 해보자라고 집중하고 있는 것이죠.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는 계속해서 도전할 생각입니다.

Q. 제주도가 블록체인 테스트베드로서 가장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을 때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응답이 40%였어요. 실제로 블록체인과 관련한 자료를 찾아서 공부하는 분들이 꽤 많기도 하고요. 제주도에서 블록체인 특구를 주장했기에 도내에서도 자연히 관심이 커지면서 접한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때문에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고 리스크와 가능성을 동시에 이해하고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베드로서 제주도가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는 먼저 독립적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과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한 별도의 테스트 베드를 구성할 수도 있다는 것, 다양한 모델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에너지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사례들이 나오고 있어요. 제주도는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지역이고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진행했던 지역이라 에너지와 전력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기업들과 블록체인 기업들이 협업한다면 국내에서 에너지와 관련한 블록체인 융합이 현실적으로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이외에도 관광 에너지, 모빌리티와 관련한 블록체인 테스트를 하고 싶다고 하면 제주도가 최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국장님이 생각하는 블록체인의 가장 큰 가치는 무엇인가요. 

데이터 오너십에서의 블록체인이 가장 큰 가치를 이뤄낼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또한 기존의 경제 금융적인 방식으로 견인하지 못했던, 자발적인 시민 참여가 요구된다는 부분에서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즉, 블록체인은 데이터 오너십과 기존의 경제 금융적 메커니즘으로 견인하지 못했던 영역들에 대한 견인 도구로서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적 가치라고 하면 기존 금융 체계에 대한 대안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 중  아직은 완성되지 않은 부분들을 대상으로 계속 실험하고 발굴해나간다면 기본적으로 글로벌로 나아갈 스 있는 모델들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주요 목표는 무엇입니까.

단기적으로는 서비스 모델들을 계속 발굴해서 제주도 내에서 상용화 하는 것이 목표이고 블록체인으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지역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규제 완화를 지속해서 이끌어내는 것과 실제 구현되는 모델들을 제주도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출처: https://blockinpress.com/archives/25348

 

 

 

 

 

 

 

 

116
댓글 0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블루투스 스피커 나눔 이벤트!! (~12/5) 26 file 16 506
ESN경매
2019.11.29
공지 가칭 "땡글 지갑" 베타테스터를 모집합니다. 25 file 15 856
땡글개발자
2019.11.15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5 2556
땡글개발자
2019.08.21
2167 뉴스 "기관투자자의 대량 채택시 비트코인의 가치는 "0"으로 추락할 것"   비트코인(BTC) 가격은 기관이 대량으로 채택할 경우 "0으로 폭락"할 수 있다고 업계의 한 전문가가 경고했다. 11월 14일 코인텔레그래프가 주최하는 블록쇼 컨... 1 54
ESSENtial
2019.11.17
2166 뉴스 외신 "브릭스, 통합 결제 시스템에 암호화폐 활용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14일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브릭스(BRICS) 제11차 정상회의에서 회원국 간 통합 결제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 1 63
ESSENtial
2019.11.15
2165 뉴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게임위의 사행성 기준은 무엇인가?       국내 블록체인 게임업계가 규제의 벽에 막혀 국내 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 국내 게임 기업 업체 노드브릭이 블록체인 게임 '인피티니스타'에 ... 1 36
ESSENtial
2019.11.15
2164 뉴스 40세 미만 호주인 50% 이상, 5년 내 암호화폐 보유 전망…"비트코인, 가장 인기"       40세 미만 호주인 50% 이상이 5년 안에 암호화폐를 보유할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비즈니스 미디어 아이티와이어(itwire)가 호... file 1 108
ESSENtial
2019.11.15
2163 뉴스 [Weiss 주간 컬럼] 구글의 새 양자컴퓨터로 비트코인 해킹이 가능할까?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이후, 회의론자들과 지지자들이 던지는 똑같은 질문은 다음과 같이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해킹할 수 있을까? 항상 나오... 0 61
ESSENtial
2019.11.15
2162 뉴스 비트코인 다음 반감기에는 가격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반(半)감??? 출처=Rodrigo Argenton via Wikimedia Commons 비트코인 반감기는 영어로 ‘halving’ 또는 ‘halvening’이라고 부른다. 부르는 말은 다를지 몰라도, ... 2 file 1 126
ESSENtial
2019.11.15
뉴스 [인터뷰] 규제 특구 선정된 제주도, 노희섭 국장 “추후 블록체인도 도전”     ‘한국의 크립토밸리’를 꿈꾸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몇년간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위해 앞장서왔다. 제주도 원희룡 지사는 청와대에 제주도를 블록체인 ... file 0 18
ESSENtial
2019.11.15
2160 뉴스 블록체인 최신 기술개발 동향과 신개념 비즈니스 모델 및 실증사례 세미나   산업교육연구소(https://www.kiei.com)는 오는 28~2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블록체인 최신 기술개발 동향과 신개념 비즈니스 모델 및 실증사례 세미나... 0 18
ESSENtial
2019.11.15
2159 뉴스 블리자드 역풍으로 뜬 블록체인 게임…일 트랜잭션 50만건 육박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즈 ‘블리즈청’의 인터뷰. 출처=트위치 블리자드의 하스스톤 스캔들로 유명세를 탄 이더리움 기반의 카드 트레이딩 게임 ‘갓언체인드'(God... file 0 73
ESSENtial
2019.11.15
2158 뉴스 “2023년까지 2조원 이상 투자 전망”…중국 ‘블록체인 굴기’에 쏠린 눈     지난달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블록체인 육성 발언에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시 주석은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제 18차 집단 학습을 주재하면서 “중국이 ... file 1 54
ESSENtial
2019.11.15
2157 뉴스 “갈길 먼 암호화폐 공시 플랫폼?”…헥슬란트 보고서 살펴보니     국내 암호화폐 투자 공시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왔다. 블록체인이 암호화폐 관련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file 3 62
ESSENtial
2019.11.14
2156 뉴스 프랑스은행, 블록체인 전문가 채용한다     프랑스 중앙은행인 프랑스은행 본점. 출처=셔터스톡 프랑스 중앙은행인 프랑스은행(Banque de France)이 블록체인 분석 전문가 채용에 나섰다. 이번 채용은 ... file 2 39
ESSENtial
2019.11.14
2155 뉴스 베트남 호치민시 스마트시티 위한 블록체인 규제 틀 마련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 호치민시가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블록체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마련한다고 1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짠 빈 투옌 ... 2 48
ESSENtial
2019.11.14
2154 뉴스 이오스 지각변동…EOS 개발사 블록원 “BP 투표 개시”   출처=블록원 EOS 개발사이자 전체 EOS 토큰의 9.5%인 9500만 개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원이 EOS BP(block producer) 투표에 참여한다. 블록원은 13일 자사 홈페... file 2 69
ESSENtial
2019.11.14
2153 뉴스 텔레그램, 뉴욕 법원에 美 SEC 소송 철회 요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텔레그램이 뉴욕 남부지방법원에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제기한 소송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12일(현지시간... 0 60
ESSENtial
2019.11.13
2152 뉴스 코인셰어스 CIO "블록체인은 죽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최근 영국 소재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의 최고투자책임자인 멜텀 드미러스(Meltem Demirors)가 뉴욕... 1 1 94
ESSENtial
2019.11.13
2151 뉴스 후오비 코리아, ISO27001 정보보호 인증 수여식 진행   2019년 11월 12일 -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27001 정보보호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12... file 1 26
아브라카타브라
2019.11.13
2150 뉴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소개의 장,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  블록체인 멘토링 카페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는 11월19일부터 ‘블록체인 스타트업 데모데이(이하 ‘데모데이’)를개최한다고 밝혔다. 데모데이는 인큐베이팅... 1 26
ESSENtial
2019.11.13
2149 뉴스 블록체인 기술을 설명하려 애쓰지 마라... 가성비로 입증하라     출처: Pixabay [유성민’s Chain Story]  연말쯤이면 블록체인 산업의 사업 모델(BM)에 대한 고민은 모두 해결될 줄 알았다. 올해가 두 달도 안 남은 지금까지... file 1 60
ESSENtial
2019.11.13
2148 뉴스 美 와이오밍 주, '블록체인 은행' 규정 발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와오밍주 정부가 일명 '블록체인 은행'으로 불리는 암호화폐 커스터디(자산 수탁 관리) 비즈니스 관련 규정을 발표했다. 규정에는 ... 1 35
ESSENtial
2019.11.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125 Next
/ 125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