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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이더리움 관련 공지입니다.



1. ethminer-genoil 의 새 버젼이 출시되었습니다.

genoil 개발자랑 이것 저것 많은 얘기를 하고 버그를 같이 수정했는데 드디어 최종 버젼을 릴리즈 했네요.


https://github.com/Genoil/cpp-ethereum/tree/master/releases 에 ethminer-0.9.41-genoil-1.0.8.zip 입니다.


가장 큰 개선점이라면, 소량이지만 지금까지 잃던 share 도 제대로 전송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네, 구버젼 ethminer 는 모두 일정 share 를 잃고 있었습니다. ClayMore 쪽은 오픈소스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ethereum 공식 ethminer 도 같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마이너에서 제대로 연산한 것도 잘못된 CPU 검증으로 인해 HW Error 로 처리하던 것이 있었습니다.

혹은 얼추 맞았다고 여기고 풀에 보냈지만 데이터가 깨져있는 상태라 풀 검증에서 튕겨져나간 것도 있었습니다.

이게 타이밍이 안 맞을 때 간혹 나타나는 현상인데 마이닝을 24시간 하다보면 이런 현상이 꽤 보입니다.

대략 1%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GPU 를 많이 혹사시킬수록 이 비율이 높습니다.



연관된 문제로, stale share 를 제대로 전송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것도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마풀허의 경우 stale share 를 이용해 블럭을 생성합니다. 그러므로 버려질뻔한 것들도 모두 모두 모아 보내시면 더 낫습니다.



또, ethminer-genoil 을 마풀허에서 배포하는 통합 마이너에도 포함시켜서 곧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제 알고리즘 스위칭도 되고, 다운로드도 한번만 받아도 되는 그런 마이너가 나오게 되는거죠.

딱히 이더리움 외에 스위칭할게 없다는게 아쉽긴 합니다만 어쨌든 발판은 마련되었습니다ㅎ





2. stale share 카운팅 문제

풀에서는 공평한 룰을 적용하기 위해 정상적인 normal share 만 카운트 해왔습니다.

(normal share 는 그냥 제가 이름 붙인거고, 그냥 최신 work 에 맞는 정상적인 share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stale share 로 인한 보상에 대해 해외 포럼 유저들이 몇 가지 의견을 내주었는데,

요지는 stale share 로도 블럭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 stale share 도 보상 기여도에 합산시키자고 합니다.


(1) 1단계 stale share 가 normal share 와 같은 값어치로 매겨져야 한다는 의견. 2단계나 그 이후 share 는 모두 카운트하지 않음

(2) stale share 가 normal share 의 93.75% 정도로 매겨져야 한다는 의견. 2단계나 그 이후 share 는 모두 카운트하지 않음

(3) stale share 가 최종 block height 에 근거해 level 에 따라 다르게 매겨져야 한다는 의견

(4) 그냥 stale share 는 카운트 하지 말자는 의견


이렇게 4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이론적인 배경으로 알아두셔야할게,

stale share 가 정상 5 ETH 짜리 블럭으로 인정받을려면 net difficulty 를 뛰어넘고, 이미 발견된 최신 block 의 difficulty 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총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하는거죠.

normal share 는 net difficulty 만 뛰어넘으면 되구요.

그래서 stale share 가 normal block 을 생성할 확률이 normal share 보다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의 경우 풀에서 채택할 수 없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짝수번째 job 만 마이닝해서 normal share 와 stale share 를 의도적으로 번갈아가며 캐는 어뷰징 마이너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ale share 의 값어치를 normal share 와 같다고 여긴다면 마이너가 job reset 을 50% 덜하게 해서 의도적으로 마이닝 퍼포먼스를 높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심한 어뷰징은 아니지만 약간의 트릭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의 경우 카운트를 하든 안 하든, 블럭을 발견하는 경우 모두에게 보상이 돌아가기 때문에 이것도 일리가 있습니다.

현재 풀이 운영중인 룰입니다. 사실 이게 제일 간단하고 분쟁의 소지가 적습니다.


(3)의 경우가 해외 포럼 유저들의 요청에 따라 좀 조정해서 제가 넣을려던 방식인데요.. stale share 가 normal share 보다 uncle block 의 보상만큼 각 단계별로 값어치를 내려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블럭 높이가 12345 인 경우

12345 의 작업물 share 를 가져오면 100% 로 인정하는 normal share 인 것이고

12344 의 작업물 share 를 가져오면 87.5%

12343 의 작업물 share 를 가져오면 75%

12342 의 작업물 share 를 가져오면 62.5%

...

뭐 이런식입니다.

이건 각 share 의 기대값을 수학적 계산으로 풀어낸 것인데요, 각 share 의 값어치를 계산했을 때 기대값이 uncle block 의 reward 로 보기 때문에 uncle 의 보상량 감소처럼 12.5% 씩 레벨별로 뺀 것입니다. 제가 마음대로 12.5% 를 정한게 아니라 uncle block 의 보상량 감소 퍼센트를 그대로 쓴 셈이죠.

좀 더 생각해봐야겠지만 굳이 stale share 까지 카운트한다면 이게 수학적으로 제일 공평하다는 생각됩니다.



뭐... 아무튼 그렇습니다.


stale share 의 비중이 엄청 많은 것도 아니고, 이에 대한 보상이 어차피 PPLNS 로 균등하게 나눠졌었기 때문에 사실 뭘 택하든 개개인의 보상량은 거의 안 변합니다.

해외 포럼의 의도는.. 네트워크 접속 속도가 느린 마이너가 stale 이 많이 나기 때문에 기여도에 비해 비교적 덜 받았던거 같은데 좀 더 받게 하자~ 뭐 이런 류의 의견들인 것 같습니다.


한국 분들도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얘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0

coincoin님의 서명

  • ethminer-genoil 도 조만간 저의 벤치마크 대상에 포함시키겠습니다.
    벤치마크 백엔드는 거의 완성단계로 가고 있습니다. 현재 10분에 한번씩 풀별 데이타를 모아 옵니다.
    다만 가끔씩 풀이 ddos 공격으로 헤메거나, 제 마이너가 죽거나 등등의 이유로 공정한 비교가 어려운 때가 있는데, 요걸 어떻게 잘 처리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dwarf 는 코인 밸런스 체크하는 페이지가 종종 다운되어서 그것도 문제구요.
    저의 마이너뿐만 아니라 유저가 직접 자기 마이너들을 등록해서 벤치마크 할 수도 있게 할 예정입니다.

    이제 프론트쪽 작업시작해서 한 1주일이면 뭔가 사이트에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tale 해시와 관련해서는 (3) 또는 (4), 하나만 고르라면 (4)를 선택하겠습니다.
  • @atomrigs
    벤치마크 백엔드를 오픈하실 계획이시군요.

    이왕이면 테스트용 마이너의 규모도 고려했으면 합니다.
    소형 마이너와 대형 마이너의 블럭 보상이 정비례 하는지 여부 말이죠.
    20mh 가 10eth 를 얻을 때 200mh 는 100 eth 를 얻고, 2000mh 는 1000 eth 를 얻는다면 마이너 크기에 상관없이 풀의 보상이 균등하다고 볼 수 있을텐데요, 실제로도 그런지 체크해 봤으면 합니다.
    stale share 영향도 있겠고, 여러 풀들이 vardiff 가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보상량이 (1)"풀"마다, (2)"테스트용 마이너 해시 규모" 마다 수치가 꽤 다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coincoin
    그렇군요. 마이너 사이즈는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그것도 체크해볼 수 있겠군요.
    그래서 사실 유저 마이너 등록을 도입하려고 한 것입니다. 저 혼자 마이너들을 모두 셋팅하기 힘들 것 같아서요.
  • @atomrigs

    유용한 서비스 같습니다.
    아마 오픈하면 저도 풀만큼이나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가 되겠네요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
  • @coincoin
    조금전에 보니 제 vps ip 가 f2pool 에 의해 블럭당한 것 같네요 ㅠㅠㅠㅠ.
    API 로 잔고 조회를 10분마다 한게 그렇게 못마땅한 것이었을까요?
    음.. 이 vps 뿐만 아니고 같은 호스팅업체의 다른 ip 도 블럭당한 것으로 봐서 아마도 이쪽 호스팅 업체 ip 블럭을 무더기로 차단한 것 같군요. 실제 서비스는 좀 비싼 곳에서 해야 되나요 ^^;
  • @atomrigs
    아마존 쓰세요.
    ip 대역도 넓고
    ip 새로 받아오고 반환하는게 쉬우니까 여기는 차단해도 바로 옮겨타면 되니까요 헤헷
  • ?
    수고하셨습니다. 전부 교체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네요. ㅎㅎ
    시작시간도 좀 짧아진거 같고, 해시속도도 개별적으로는 아니지만, 이 전보다 보기 좋아졌네요.
  • @만평로타리
    제가 작업한게 아니예요ㅎㅎ
    전 그냥 몇몇 부분 성능저하가 일어날거 같으니까 이렇게 저렇게 고쳤으면 좋겠다 라고 잔소리만 해댔습니다ㅋ
    어쨌든 잘 된다니 다행입니다.
  • 감사합니다. 리눅스버전은 아직 안나왔습니까? 윈도우는 테스트만 하고있는데........
  • @DNA
    genoil 이 이전에 리눅스용도 배포했었나요?
    아마도.. 그냥 직접 소스 받아서 빌드하시는게 빠를거 같습니다.
  • @coincoin
    감사합니다!!
  • ?
    오... 언더볼트 카드에서 문제없는지 테스트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3) or (4) 다 괜찮을 것 같네요. 해보죠? 어떤지...
  • @알감자
    이전에 자꾸 죽었다고 하셨는데... 혹시 모르니까 부분 부분 나눠서 조금만 테스트해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한밤중에 죽으면 힘드니까요ㅎㅎ
    보상 의견도 감사합니다.
  • ?
    @coincoin
    네, 일단 1대 정도만 테스트 해보려구요.

    옵션 --cl-local-work 256 --cl-global-work 16384 를 넣으니 오류가 나네요. 삭제하면 괜찮은 것 같구요.

    속도는 그래서 좀 떨어진 것 처럼 보이는데... 실제 효율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
  • 15.10+에서는 libjson-rpc-cpp-dev 이 없고, libjsonrpccpp-dev 로 변경 되었습니다.
    우분투 15.10 쓰시는분들은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y install software-properties-common

    sudo add-apt-repository -y ppa:ethereum/ethereum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git cmake libcryptopp-dev libleveldb-dev libjsoncpp-dev libjsonrpccpp-dev libboost-all-dev libgmp-dev libreadline-dev libcurl4-gnutls-dev ocl-icd-libopencl1 opencl-headers mesa-common-dev libmicrohttpd-dev build-essential -y

    cd cpp-ethereum/

    mkdir build

    cd build

    cmake -DBUNDLE=miner ..

    make -j8
  • @DNA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직 해보진 않았지만... 조만간 리눅스에서 빌드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 ?
    이더마이너가 gpu에게 좀 관대합니다. 오버클럭도 그렇고 안정화실패한 카드도 24시간 동안 이상없이 마이닝 하더군요. 아마도 바뀐 마이너에서 오류가 난다면 전압 올리셔야 할듯합니다.
  • ?
    @만평로타리
    네~ 이더마이너 돌리고 다른 알골 마이너 돌려도 돌아갈 정도니 많이 너그럽죠. 전압이나 클럭을 조절하면 해결될 수도 있겠죠.
    테스트 관점에서는 당연히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모든 마이너를 바꿔서 그 득이 크다면 모든 카드 전압올리고 마이너 모조리 갈아타고... 그리하겠지만 아직은 체감할 수 있는 이득이 없다면 그냥 나름 안정화 시켜놓은 현 마이너+프록시 조합을 쓰는 게 몸도 덜 피곤하고 정신건강에도 좋을 수도 있겠죠~ 전압올리면 열도 더나고 전기값도 더 나올테고... ^^; ;

    아직 이더 수익을 따라올 코인이 없어서 더 그렇네요. 멀티 알골이 빛을 발할 시기가 곧 오겠죠. 그 무렵이 적기가 아닌가 싶네요~
  • ?
    @코인코인님... 새버전 ethminer-genoil 마이너 테스트 해보니 잘 돌아갑니다. ^^

    옵션 --cl-local-work 와 --cl-global-work 옵션만 안넣으면 별 문제없네요. 속도도 비슷한 것 같구요. 전체를 돌린게 아니라 실 채굴 효율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하나 여쭤볼게 있습니다. 물론 프록시를 써서 생긴 차이라 예상되지만 프록시+이더마이너의 경우 각 워커 Difficulty 가 5,000~40,000(더 올라갈지도...)까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그에 비해 테스트 중인 ethminer-genoil의 경우 2,500~3,000 정도로 낮은 편이네요.

    이 차이가 실제 마이닝 수익에 큰 영향은 주지는 않을 거라 짐작은 하지만 혹시 몰라서 여쭙니다. 개별 워커의 Difficulty가 낮은 것이 마이너와 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지요?

    사실 전에 문의 메일에서 설명을 해주시긴 했는데 그래도 게시판에서도 해당 내용을 설명해주시면 저 같은 걱정을 하시는 다른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해서리... ^^;

    미리 감사드립니다.
  • @알감자
    프록시를 쓰는 경우 difficulty 는 해당 proxy 에 연결된 리그 전부를 하나로 보기 때문에 difficulty 가 높고 편차가 크게 납니다.
    그에 비해 proxy 를 쓰지 않는 리그는 해당 워커 자체의 difficulty 만 지정되기 때문에 숫자가 낮고, 편차도 좀 덜 나구요.
    프록시의 경우 높은 diff 지만 드문드문 넣는 것이고 genoil stratum 은 낮은 diff로 자주 넣는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보상량은 별 차이 없습니다.
    그 외, 이론적으로는 proxy 보다는 genoil stratum 방식이 farm recheck 딜레이가 없어서 더 퍼포먼스가 잘 나옵니다. 충분히 테스트해야겠지만 모든 리그들을 genoil stratum 으로 옮기는게 더 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요ㅎㅎ

    피드백과 응원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수고하셨습니다. 통합마이너 나오면 정말 편해지겠네요 ^^
  • @WEBUS

    근데 이더리움 수익률이 여전히 막강하네요ㅎㅎ 예전엔 엎치락뒤치락 자주 했는데 요새는 그빈도가 오히려 줄은거 같아요ㅎ

  • @coincoin
    젠오일도 듀얼마이너처럼 dag 안받으면 좋겠네요.
    개발자에게 피드백좀 해보세요 ㅋ
  • @JjangGa
    다른 글에서 누가 이미 요청했더라구요. genoil 이 넣긴 할건데 조금 걸릴거라고 했습니다ㅎ
  • ?
    감사합니다. genoil로도 f2pool채굴 가능 한가요?
  • @999488
    아마 가능할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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